이곽파는 북송 초기 화가 이성(李成)의 북방계 산수화 양식과,
그 양식을 이어 받아 또 다른 스타일을 만들어 낸 곽희(郭熙)의 양식을 계승한 화가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성과 곽희는 주로 뭉개구름처럼 보이는 침식된 황토산을 즐겨 그렸고
산의 표면을 그릴 때, 선이 구분되지 않도록 붓을 서로 잇대어 썼다고 합니다.
이성은 특히 자신의 고향인 산동성의 낮은 언덕들을 즐겨 그려 평원산수(平遠山水)의 창안자로도 여겨집니다.
그러나 이곽파의 그림은 높은 산을 그린 것이 더 많습니다.
산의 꼭대기는 비교적 진하게 그리고, 산 자체는 연하게 먹을 칠해 표현해 산이 마치 구름기둥처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위와 같은 표현법을 운두준법(雲頭)이라 합니다.
곽희부터는 산의 밑둥도 햇빛이 비치는 것과 같은 조광효과를 내, 산 꼭대기나 산체보다 밝게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이곽파의 산수는 근경, 중경, 원경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특징이며
고원산수에서 자연 환경은 거대하고 우람하게 그리고, 사람이나 동물은 작게 묘사하는(거비파巨碑派) 모습을 자주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연의 모습이 거리나 시간의 변화에 따라 각기 달리 보인다고 믿어, 그 변화를 화폭에 담으려는 경향을 띠었습니다.(곽희의 주장)
또한 이곽파 화가들의 특징적인 화법 중 하나가 수지법(樹枝法)에서 해조묘(蟹爪描)입니다.
수지법, 즉 나뭇가지를 그리는 방법에서 게의 발톱(해조)처럼 보이게 묘사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그림을 보면 소나무의 가지는 게의 발톱처럼 보이고, 나뭇잎들은 송충이의 털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먼저 이곽파의 시조인 이성의 그림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전 이성, 청만소사도晴巒蕭寺圖, Buddhist Temple in Mountain
웅장한 산의 모습이 화면을 압도하는 그림입니다.
이성은 물리적인 자연 세계를 직관적으로 파악해 그림을 그렸다는 평가를 받았고,
당대 사람들에게 자연과 능력을 나눠가진 초인간으로 여겨졌다고 합니다.
그 명성에 걸맞게 그림에서 힘이 넘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성, 괴석독비도, Reading Stele Nest Stone, 10C, Osaka Municipal museum
이곽파 화풍의 특징 중 하나인 나뭇가지의 해조묘 표현을 잘 볼 수 있는 그림입니다.
이성, 무림원수도
산의 꼭대기를 짙게 그리고 산체는 연하게 칠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성, 한강조정도寒江釣艇圖, 교토 양족원
다음은 이성의 제자 곽희의 그림입니다.
그는 산수화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 자리에 있다고 느끼게 만드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곽희, 수색평원도樹色平遠圖, Trees and flat distance, detail. 11c, 메트로폴리탄 뮤지엄
곽희, 수색평원도樹色平遠圖, 11C, 메트로폴리탄뮤지엄
전 곽희 계산추제도溪山秋霽圖 부분, Autumn in the Valley. A fragment of a scroll. 11C. Freer Gallery, Washington.
곽희, 과석평원도窠石平遠圖, 11세기, 프리어 갤러리, 워싱턴
곽희, 조춘도早春圖, 1072, 타이완 국립박물관 소장
곽희의 그림에서도 역시 이곽파 화풍의 특징들이 잘 드러납니다.
또한 위의 그림에서는 근경과 원경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자연스럽게 표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곽파 화풍은 고려시대에 우리 나라에 전개되어 조선 초기에 널리 수용되었습니다.
그 후 한국적 화풍 형성의 토대가 되어
세종 때 큰 활약을 했던 안견은 곽희파 화풍을 토대로 자신만의 화풍을 창조한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15, 16세기 조선 초기 산수화가들은 안견의 화풍을 추종해 이들이 '안견파'를 형성합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은시 작성시간 14.12.15 모든 동양화의 풍경에는 사람이 등장합니다. 특히 웅장한 풍경에 사람없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사람을 어떻게 묘사했는가 살펴보며...인간과 자연의 관계..그림이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 건지 추론해 보세요.
-
작성자은시 작성시간 14.12.08 해조묘 蟹爪描 동양화에서 나뭇가지를 그리는 기법. 마른 나뭇가지의 구부러진 형상 을 게의 발처럼 날카롭게 그리는 수지법(樹枝法)이다. 화북계통 산수화에서 앙상하게 헐벗은 한림의 가지나 말라죽ㅇㄴ 고목의 가지를 그릴때 사용
-
작성자페스트 작성시간 15.03.24 이성의 나뭇가지가 기괴하여 그림 전체에서 공포스러움이 느껴집니다
곽희의 그림에는 여백이 있어서인지 공간이 더 있어보입니다 이 그림들이 조선초 산수화에 토대가 되었군요 -
답댓글 작성자신자연주의 작성시간 15.03.24 그렇습니다. 그런 까닭에 중국산수화를 공부하지 않으면 한국 산수화를 이해할 수 없죠.
-
작성자페스트 작성시간 15.03.25 몰랐던 사실들을 안다는 것이 작은 샘에서 물이 솟아오르는 기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