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게시판

한 해가 저문다

작성자덕명.|작성시간25.12.31|조회수404 목록 댓글 10

한 해가 저문다

올 한 해를 보내면
자신이 한 일을 한번 되돌아 보자.

특히
남들이 정성 들여 한 일을 두고

이러면 이렇고
저러면 저렇다고
타박만 하고 뒤에서 심술만 부리는
그런 한 해가 아니었는지

아니면 잘했다고 칭찬하며
지내온 한 해였는지

칭찬하고
잘했다고 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고
자기 마음으로
심술을 부렸다면 그러지 말자

지나가는 바람도
반가울 때가 있고

지루하게 느끼든 비도
반길 때가 분명히 있다.

저 사람은 저렇다
이 사람은 이렇다
소문이라고 다 나쁜 건 아니며
듣고 반길 만한 것도 있다는 사실

우리들은
여태 이것저것 견주며
때로는 티 나게,
가끔은 티도 안 나게
이래저래 살아온 인생이 아니던가.

한 해가 저물고 있다.
해가 가면 나이는 또 한 살 보탠다.

나이 들고 늙을수록
걸음걸음마다 조심스레 걷고
한마디 말이라도 부드럽게 하며 살자.

어느 누구 하나 예외 없이
굴곡을 견뎌온 인생이 아니던가.

그 굴곡이 인생의 경험이다.
굴곡을 견뎌온 인생과 경험.

이제 굴곡이 닥쳐와도
고민하지 말고 낙담도 하지 말자.
굴곡이 있었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하면서.

회원님들
수고하셨습니다

그래서
고맙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덕명.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5.12.31 고맙습니다
  • 작성자국화박 | 작성시간 25.12.31 에쁜 마무리 하세요
    덕담 인생에 피가되고 살이 되겠 습니다
    감사 합니다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 답댓글 작성자덕명.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5.12.31 내년엔
    더 좋은 모습으로
    더 나은 모습으로

    우리 다같이 나아갑시다
  • 작성자이명덕 | 작성시간 25.12.31 올해도감사했습니다
    새해복 마니 마니 받으시고 건행하세요
    그리고 회원님도 복 마니 마니받으세요
    댓글 이모티콘
  • 답댓글 작성자덕명.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5.12.31 감사합니다
    이명덕님께서도
    내년엔 복 많이 받으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