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유명인/화제인물

요요마 (첼리스트)

작성자夏河|작성시간06.06.07|조회수205 목록 댓글 0
요요마 馬友友 1955년 양력 10월7일 18시. 프랑스 파리 출생.

요요 마의 양친은 대만계 중국인으로 아버지는 바이올리니스트였고 어머니는 메조 소프라노 가수였다.
4세 때부터 첼로를 시작해 어린시절부터 신동으로서 이름을 날리던 그는 6세 때 파리 대학 예술고고학연구소에서 데뷔 연주회를 가질 정도의 천재였다.
62년 7세 되던 해 그의 일가는 미국 뉴욕으로 이주했고, 그는 줄리어드 음악원에서 레너드 로즈에게 배웠다.
이듬해 번스타인이 지휘한 TV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했고, 아이작 스턴과 카네기홀에서 함께 연주하는 등, 미국 전역에서 신동으로서 이름을 떨쳤다. 72년부터 말보로 음악제, 아스펜음악제 등에 출연하기 시작했고, 77년부터는 유럽으로도 연주활동의 폭을 넓혔다.
베를린 필, 빈 필 등 최고의 악단과 협연한 그는 78년에는 잘츠부르크와 루체른 음악제에도 출연했다. 워낙 어린시절부터 연주해 왔으므로 그의 연주활동도 40년이 가까워진다. 자신의 이름이 등장하는 음반을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첼리스트 중의 한 사람이라는 사실도 이를 뒷받침한다.

부유한 부모 아래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난 요요마의 일생은 평탄했다. 네 살 때부터 첼로를 배운 이래 17세 때 이미 미국 아스펜 음악축제 등 세계 유수의 음악축제에서 독주회를 가지며 ‘차세대 거장’으로 자리를 굳혔다. 84년 이후 열세 차례의 그래미상을 받는 등 성공의 길을 걸었다.

1978년 에이브리 피셔상을 수상했으며 하버드대학교 졸업생으로 1991년에는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丁 辛 乙 乙 男
酉 丑 酉 未

50 40 30 20 10
경 신 임 계 갑
진 사 오 미 신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