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터키 여행 정보

신과 만나는 특별한 춤, 세마

작성자Samatya HOME|작성시간08.10.14|조회수273 목록 댓글 0

Gel, gel, ne olursan ol, Gel.

İster kafir, Ister putperest, Ister mecusi ol. gel.

Bizim dergahımız, umutsuzluk dergahı değildir.

Yuz kere tovbeni bozmuş olsan da gene gel.

 

오라, 그대가 누구든, 신을 버린 , 이방인, 불을 경배하는 , 누구든 오라. 우리들의 집은 절망의 집이 아니다. 그대가 비록 번도 넘게 회개의 약속을 깨뜨렸다 할지라도 오라.”

 

(터키 코냐에 있는 수피 메블라나의 창시자 루미의 돌에 새겨진 루미의 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신비주의 이슬람 수피즘과 메블라나

13세기 중세 이슬람의 최고의 지성으로 꼽히는 메블라나 젤랄렛딘 루미(Mevlana Celaleddin Rumi) 신비주의 수피즘 메블라나 단의 창시자로, 메블라나는세마라는 명상 춤으로 알려져 있다. 

신은 우주에 들어갈 없을 정도로 존재지만, 사람의 마음에는 들어갈 있다.’ 주장하며 머리나 육체보다 마음을 중요시하는 종파다. 대표적인 터키 문화 상품으로 자리 잡은세마라는 명상 춤 관람은 터키 여행자들의 필수 코스처럼 되어버렸다.


메블라나의 본산인 코냐 지방에서, 이스탄불에서는 수피교도들의 숙소인 테케에서, 튜넬 지역의 메블라나 박물관, 실케지 기차 역 대합실, 호자 파샤 하맘에서  ‘세마 댄스 감상할 있다. 기독교에서 예배를 드리는 것과 같은 세마 의식은 2시간 가까이 진행된다.  

 

세마젠이라 불리우는 무용수들은 무대 크기에 따라 많게는 30 여명(농구장 같은 실내 체육관에서도 한다)까지 등장한다. ‘수의 상징하는 저고리와 치마, ‘무덤 상징하는 검은 망토, ‘비석 상징하는 갈색 또는 흰색의 모자, 입고 쓰고 무대에 나온다.

세마는 함께 코란을 외우며 기도를 하고 터키 대나무 피리인 네이 연주로 시작한다. 네이 소리는 인간에게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다고 알려져 있다.

무덤에서 나온다는 의미로 검은 망토를 집어 던진 세마젠은 머리에 터번을 세이히(메블라나의 사상을 따르는 이맘이나 목사와 같은 존재) 손에 키스를 (죽은 영혼들의 인사, 우주를 여행하는 여행객처럼 오른손을 위로, 왼손을 아래로 하고 둥글게 원을 그리며 춤을 춘다. (오른손은 우주를 향하여 신의 축복을 받고, 왼손은 축복을 나눠주기 위하여 땅을 향하는 것이라고 한다).

 

 

신과 만나는 특별한 명상 , 세마댄스 


처음에는 천천히 돌기 시작한다. 그러다 차츰차츰 빨리 돌기 시작한다. 팽이처럼 빙빙 돌아무아 경지에 이르는 듯싶은 모습. 쉬었다 다시 돌기를 한다. 빠른 회전을 통해 신에게 가까이 다가갈 있다고 믿는다.

메블라나의 사상은 분명 정통적인 이슬람 사상과는 다르지만 전세계 젊은이나 터키인들은 메블라나의 사상에 깊은 매력을 느낀다. ‘신비주의음악인 수피 음악을 듣고 그들의 명상춤인 세마에 대한 관심이 해마다 커지고 있다.

매년 12월이면 콘야에서 메블라나 축제가 열린다. 이때야 말로 숙련된 세마젠들의 세마를 있는 기회. 코냐의 메블라나 모스크는 메블라나의 본산 사원이었으나 지금은 박물관으로 이용된다. 이곳은 원래 궁전의 장미정원이었는데 오스만제국의 왕이 메블라나의 아버지 바하틴 벨레디에게 선물로 것이다. 입구에서부터 가장 이색적으로 인상을 주는 푸른색 타일로 장식된 탑은 1396년에 세워진 것이다.

이곳에는 메블라나 루미의 소지품, 신비스런 악기, 그리고 손으로 만든 양탄자, 비문, 문서, 예술품들이 진열되어 있어 터키 신비주의를 직접 접할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