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트랜스포트 타이쿤(오픈트타, OpenTTD) 무작정 따라해보자에 함께 하시는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많은 분들과 함께 교통 경영 시뮬레이션의 참맛을 함께 느끼며 즐길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본 강의에는 선제후 파서후, 선제후 라인 후작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먼저 자신의 컴퓨터 운영체제에 따라 본 게시판에서 적절한 버전의 OpenTTD를 다운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별도의 설치 과정은 필요하지 않으며, 분할 압축되어 있는 파일의 압축 해제를 한 뒤 OpenTTD를 통해 실행하시면 됩니다.
본 강의를 함께 따라하기 위하여 '새 게임'을 클릭해 주신 뒤 시작 위치로 적절한 도시를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무작정 따라해보기 1편에서는 오픈트타의 기본 중의 기본인, 두 도시 사이를 연결하여 승객을 수송하여 돈을 버는 근거리 철도 노선 건설 및 운용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아래는 우리가 첫 역사를 건설할 도시, 교토입니다. 인구는 1,335,000명입니다.
상단 메뉴 중에서 오른쪽에서 8번째, + - 버튼 오른쪽에 있는 철길 버튼을 꾹 눌러 주십시오. 손을 떼지 마시고 그냥 꾹 누르고 계세요.
그러면 철로와 전기철로 또는 신칸센 철로(표시상으로는 모노레일)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신칸센 철로는 1964~1965년 사이 어느 시점부터 건설 가능하며, 그 이전에는 회색으로 표시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맨 아래 상태표시줄에 나와 있듯이 지금 시점이 1967년이기 때문에 신칸센 철로를 건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철로'는 증기기관차나 디젤기관차를 운행할 수 있으며, 전기철로에서는 전기기관차를 운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전기철로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먼저 연결하고자 하는 두 도시에 역사를 건설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전기철로 메뉴의 왼쪽에서 아홉 번째, 신호등 왼쪽의 역사 버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클릭하면 철도 역사 선택이라는 새로운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역사의 디자인과 방향, 선로 수, 플랫폼 길이 등 여러 가지 중요한 데이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방향과 선로 수, 플랫폼 길이이며, 디자인은 아무래도 기능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여기에서는 기본 역사 밑의 Japanese Platforms 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Japanese Platforms를 선택하면 오른쪽에 여러 가지 형태의 역사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맨 위의 오른쪽, 양쪽 승강장을 오가기 위한 선상교가 설치되어 있는 역사 디자인을 선택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노량진역 등에서도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만, 디자인은 역의 기능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으므로 디자인은 자기 좋은 것을 선택해도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교토 시의 중심가 뒷쪽, 아래 스크린샷에 표시된 지점에 역사를 건설할 것입니다. 그래서 방향을 선택했고, 플랫폼 길이를 2로 늘렸습니다.
플랫폼 길이는 1마다 2량의 열차 길이와 맞습니다. 만일 10량의 열차를 다니게 하려면 플랫폼 길이는 5가 되어야 합니다. 열차보다 플랫폼 길이가 짧으면, 승객 또는 화물이 타고 내리는 시간이 굉장히 길어져 버립니다. 우리는 플랫폼 길이를 2로 해서 4량짜리 도시전철을 운영할 것입니다.
하이라이트 되어 있는 역세권 표시가 보이십니까. 흰 색으로 표시된 두 칸이 역사 건설 예정지이고, 파란 색으로 표시된 칸들은 그 역의 역세권입니다. 역세권 내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도보를 통해 역까지 와서 철도를 이용할 것입니다. 역세권 밖에 있는 주민들이 해당 역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통 수단(버스라던지...)이 필요합니다.
철도 역사 선택 박스의 왼쪽 아래, '받음'과 '공급'에 주목해 주십시오. 여기에 건설되는 역사에서는 승객과 우편을 내릴 수 있습니다(받음). 즉 다른 도시에서 철도를 통해 수송되어 온 승객과 우편은 이 역에서 하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역에서는 교토의 승객과 우편을 싣을 수 있으며, 지금 우리가 다루지는 않을 것이지만 역세권에 농장이 포함됨에 따라 가축과 곡물도 (원한다면) 취급할 수 있습니다.
교토 역을 건설한 모습입니다. 맨 아래에 있는 상태표시줄의 자금을 주목해 주십시오. 돈이 줄어든 것이 보이십니까.
역사 건설에 약 330만 원을 소모했습니다. 1967년의 화폐 가치를 감안하면 매우 큰 돈입니다.
마우스의 휠을 돌려서 줌 아웃해 보았습니다. 교토 서쪽으로 우지라는 조그만 소도시가 보입니다. 인구는 51만7000명 정도입니다. 우리는 우지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 교토로 출퇴근하거나 쇼핑할 수 있도록 근거리 전철을 건설해서 두 도시를 연결할 것입니다.
우지에서도 도시 중심 사거리에 인접한 곳에, 가급적 역사의 역세권이 많은 인구를 포함할 수 있도록 역사를 건설할 것입니다.
4량짜리 열차를 운용할 것이므로 우지 역 또한 플랫폼 길이가 최소 2는 되어야 할 것입니다.
철도 역사 선택 박스의 왼쪽 아래에서 승객과 우편의 수요가 있는지, 또 공급하는지 확인하여 주십시오.
우지 역을 건설한 모습입니다.
이제 교토 역과 우지 역을 연결할 수 있도록 철로를 놓아 나갈 것입니다. 역사 화면 등을 닫아 주십시오. 이 게임에서 창을 닫는 버튼은 특이하게 오른쪽 위가 아닌 왼쪽 위에 있습니다.
여전히 남아 있는 전기철로 건설 메뉴바에서 왼쪽에서 첫 번째~네 번째의 선로 버튼이 철길을 건설하는 기능을 합니다. 선로 건설 방향에 따라 알맞은 버튼을 클릭하여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교토에서 서쪽 방향으로 선로가 나아가야 하는 것이므로, 우선 메뉴바의 왼쪽에서 두 번째 선로 버튼을 클릭하여 주십시요.
왼쪽에서 두 번째 선로 버튼이 눌려 있는 상황에서, 교토 역의 왼쪽 아래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 본 모습입니다. 만일 여기서 마우스 좌클릭을 한다면 선로는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건설될 것입니다. 이 방향으로 지어 나가면 적당한지, 장애물에 부딪치지는 않는지(특히 여기에서는 교토 서쪽에 있는 석탄 광산) 검토해야 합니다.
한편 논밭을 가로지르며 선로를 건설하는 것은 그냥 풀밭(나대지)에 선로를 건설하는 것보다 수용 비용이 훨씬 비쌉니다. 그러나 지금의 경우에는 논밭을 가로지르고 않고 선로를 건설할 방법이 없으므로 그냥 건설합시다.
교토 역의 왼쪽 아래 칸으로부터 쭉 마우스를 드래그해 본 모습입니다. 석탄 광산을 피해갈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만일 이대로 건설하고 싶지 않다면 ESC를 누르십시오. 드래그한 상태에서 좌클릭되어 있는 손을 떼면 그대로 건설됩니다.
10칸의 전기철도 선로를 건설한 모습입니다. 맨 아래 상태표시줄의 오른쪽 자금을 주목해 주십시오. 1200만 원이 넘는 돈이 빠져나갔습니다.
마찬가지로 우지 역으로부터도 선로를 이어나가 봅시다. 참고로 선로를 건설할 때에는 가급적 일직선으로 건설하고, 커브를 많이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급커브가 있거나 경사가 심하거나 하면 열차의 속도가 저하됩니다.
선로가 얼마나 곧으냐 하는 것을 '선형'이라고 표현하며, 해당 선로를 달릴 때의 열차의 평균 속도를 '표정 속도'라고 합니다. 선형이 나쁘면 표정 속도가 저하되며, 이는 승객과 우편 기타 화물을 싣어나를 때 더 많은 시간이 걸리게 하기 때문에 수익률 저하로 이어집니다. 사람들은 더 빨리 목적지에 도착하는 열차를 탔을 때 더 많은 돈을 흔쾌히 지불합니다.
우지 역으로부터는 사선으로 선로를 이어나가야 합니다. 전기철로 메뉴바의 왼쪽에서 세 번째 버튼으로 선로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다만 이 사선 선로를 까딱 잘못 클릭하면 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아래가 잘못 건설한 사례입니다.
위의 위 스크린샷처럼 지었어야 하는데 살짝 아래를 클릭하는 바람에 역 플랫폼 입구에 맞지 않게 선로가 건설되고 말았습니다. 이렇게 잘못 지었을 때에는 선로를 철거해야 합니다. 전기철로 건설 메뉴바의 왼쪽에서 여섯 번째 다이너마이트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선로를 철거하여 주십시요.
해당 선로를 폭파하여 철거한 모습입니다.
사선 철로 또한 마우스 좌클릭을 꾹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연장할 수 있습니다. 교토 역에서 나온 선로와 잘 연결될 수 있도록 해봅시다.
이제 두 선로 사이를 연결해 봅시다.
이것으로 교토 역과 우지 역 사이의 전기철로 선로가 연결되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이렇게 완성된 선로 위로 실제 전철을 굴려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