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법과 등불]

[법과 등불] 1월 18일 모임 - 올바른 유행의 경(전문)

작성자여운 김광하|작성시간17.01.11|조회수93 목록 댓글 0

13. 올바른 유행의 경[Sammāparibbājanīyasutta]
1.
[질문자] “강을 건너 피안에 이르러 완전한 열반을 얻고, 자신을 바로 세운 지혜가 많은 성자께 여쭙니다. 출가하여 감각적 쾌락의 욕망을 없애고 수행승은, 어떻게 해야 이 세상을 바르게 유행할 수 있습니까?”
2.
[세존] “길조의 점, 천지이변의 점, 해몽, 관상 보는 일을 완전히 버리고, 길흉의 판단을 버린다면, 그는 세상에서 바르게 유행할 것입니다.
3.
존재를 뛰어넘어 진리를 꿰뚫어, 수행승이 인간계와 천상에 대한 감각적 쾌락의 탐욕을 버린다면, 그는 세상에서 바르게 유행할 것입니다.
4.
수행승이 등 뒤에서 중상하는 말을 버리고, 분노하는 것과 인색함을 버리고 편견과 선입견의 생각을 떠난다면, 그는 세상에서 바르게 유행할 것입니다.
5.
좋아하는 것이나 좋아하지 않는 것이나 다 버리고, 집착없이 아무 것에도 의존하지 않고 온갖 속박에서 벗어난다면, 그는 세상에서 바르게 유행할 것입니다.
6.
집착의 대상에서 실체를 찾지 않고, 모든 집착에 대한 욕망과 탐욕을 삼가며, 의착이 없어 아무 것에도 이끌리지 않는다면, 그는 세상에서 바르게 유행할 것입니다.
7.
언어나 정신이나 행동으로 어긋나게 살지 않고, 바르게 진리를 알아 열반의 경지를 구한다면, 그는 세상에서 바르게 유행할 것입니다.
8.
‘나에게 절한다.’하여 교만해지지 않고, 수행승으로서 욕을 먹더라도 마음에 두지 말고, 남에게서 음식을 얻었다고 교만하지 않으면, 그는 세상을 바르게 유행할 것입니다.
9.
수행승으로서 탐욕과 윤회의 존재를 버리고, 자르거나 포박하여 해치는 것을 삼가고, 의혹을 넘어서 번뇌의 화살을 뽑아 버린다면, 그는 세상에서 바르게 유행할 것입니다.
10.
수행승으로서 자기 분수에 맞는 것을 알고, 세상에서 아무 것도 해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그 진리를 안다면, 그는 세상에서 바르게 유행할 것입니다.
11.
어떠한 잠재적 경향도 없고, 악하고 불건전한 뿌리가 뿌리 채 뽑히고, 바라는 것도 구하는 것도 없다면, 그는 바르게 세상을 유행할 것입니다.
12.
번뇌를 부수고 자만을 버리고 모든 탐욕의 길을 뛰어넘어 자신을 다스리고 완전히 소멸하여 자신을 바로 세운다면, 그는 바르게 세상을 유행할 것입니다.
13.
믿음 있고, 학식 있고, 길을 통찰하고 당파에 있으면서도 당파에 맹종하지 않는 현명한 자로서 탐욕과 성냄과 분노를 삼간다면, 그는 바르게 세상을 유행할 것입니다.
14.
청정한 삶에 의한 승리자로서 장막을 벗겨버리고 진리를 체득하고, 피안에 이르러, 동요하지 않고, 형성의 소멸에 대한 앎에 능숙하다면, 그는 바르게 세상을 유행할 것입니다.
15.
과거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해서도 청정한 지혜가 있어 헤아림을 뛰어넘어, 모든 감각의 장에서 벗어나 있으면, 그는 바르게 세상을 유행할 것입니다.
16.
진리를 이해하여 그 단계를 알고, 번뇌가 버려지는 것을 명백히 보고, 모든 집착의 대상을 멸해버린 까닭에, 그는 세상을 바르게 유행할 것입니다.
17
[질문자] “세존이시여, 참으로 그렇습니다. 그와 같이 생활하며 자제하는 수행승은 온갖 속박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그는 바르게 세상을 유행할 것입니다.”


- <올바른 유행의 경> 숫타니파타(전재성 역) 제2 작은 법문의 품, 제13경.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