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법과 등불]

[법과 등불] 11월 4일 모임 - <투쟁과 논쟁의 경> (전문)

작성자여운 김광하|작성시간15.10.28|조회수34 목록 댓글 0

11. 투쟁과 논쟁의 경[Kalahavavādasutta]

1.

[질문자] “투쟁, 논쟁은 어디서 일어난 것인지, 비탄과 슬픔 그리고 인색, 자만과 오만,

그리고 중상은 어디서 생겨난 것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2.

[세존] “투쟁, 논쟁, 비탄, 슬픔과 인색, 자만과 오만, 그리고 중상은 좋아하는 대상에서 일어납니다.

투쟁과 논쟁에는 인색이 따르고, 논쟁이 생겨나면 중상이 따릅니다.”
3.

[질문자] “세상에서 좋아하는 것들은 무엇을 인연으로 하고, 또 세상에 무슨 인연으로 탐욕이 일어납니까?

사람이 내세에 대해서 가지는 소망과 그 성취는 무슨 인연으로 합니까?”

4.

[세존] “세상에서 좋아하는 것들은 욕망을 인연으로 하고, 또 세상에서 탐욕도 욕망을 인연으로 일어납니다.

사람이 내세에 대해서 가지는 소망과 그 성취는 이것을 인연으로 합니다.”
5.

[질문자] “그러면 세상에서 욕망은 무엇을 인연으로 하고 또한 독단은 무엇에서 생깁니까?

분노와 거짓말과 의혹과 수행자가 말하는 가르침들은 무엇에서 일어납니까?”
6.

[세존] “세상에서 쾌락과 불쾌라고 부르는 것, 그것에 의해서 욕망이 일어납니다.

형상들 가운데 존재와 비존재를 보고, 이 세상에서 사람은 독단을 일으킵니다.

7.

분노와 거짓말과 의혹, 이러한 것들은 두 가지 현상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의혹이 있는 자는 궁극적인 지혜로 가는 길을 닦아야 합니다. 수행자는 알고 나서 현상들을 말한 것입니다.”

8.

[질문자] “쾌락과 불쾌는 무엇을 인연으로 일어납니까? 또 무엇이 없을 때, 이것들이 일어나지 않습니까?

존재와 비존재라는 바로 그 현상도 무엇을 인연으로 하는지 제게 말씀해 주십시오.”
9.

[세존] “쾌락과 불쾌는 접촉을 인연으로 해서 일어납니다. 접촉이 없을 때에는 이것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존재와 비존재라는 바로 그 현상도 이것을 인연으로 한다고 그대에게 말합니다.”

 10.

[질문자] “세상에서 접촉은 무엇을 인연으로 일어납니까? 소유는 무엇에서 생깁니까?

무엇이 없을 때 ‘나의 것’이 없어집니까? 또 무엇이 소멸했을 때 접촉을 없앨 수 있습니까?”

11.

[세존] “명색(정신·신체적 과정)을 조건으로 접촉이 일어납니다. 소유는 욕망에 의해서 생깁니다.

욕망이 없을 때는 ‘나의 것’도 없으며, 물질적 형상이 소멸했을 때는 접촉도 없어지고 맙니다.

12.

[질문자] “어떠한 상태에 이른 자에게 물질적 형상이 소멸됩니까?

즐거움과 괴로움이 어떻게 소멸되는지 제게 그 소멸되는 것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저희가 그것을 알아야 한다고 마음먹었기 때문입니다.”

13.

[세존] “지각에 대한 지각도 여의고, 지각에 대한 잘못된 지각도 여의고,

지각이 없는 것도 아니고 지각이 소멸된 것도 아닌, 이러한 상태에 도달한 님에게 물질적 형상이 소멸합니다.

지각을 조건으로 희론적 개념이 성립하기 때문입니다.

 14.

[질문자] “우리가 물은 것을 당신께서는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또 다른 것을 당신께 묻겠으니 그것을 말씀해 주십시오. 이 세상에서 몇몇 현자들은

존재의 청정한 경지가 최상일 뿐이라고 말하지 않습니까? 또는 다르게도 말하지 않습니까?”

15.

[세존] “이 세상에서 어떤 자들은 존재의 청정한 경지가 최상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들 가운데 어떤 현자들은 교묘한 시설자(새로운 이론을 주장하는 자)로서

물질적인 질료가 남김없이 소멸할 때에 최상의 청정이 있다고 말합니다.

 16.

그러나 이러한 것이 (단지 이론에 대한) 집착인 것을 알고, 성찰하는 성자는 그것이

집착인 것을 알아서, 자각적으로 해탈하여(스스로 벗어나) 논쟁에 끼어들지 않습니다.

현자는 여러 가지 존재(존재와 비존재)에 접근하지 않습니다.”

 

- 숫타니파타(전재성 역) 제4 여덟 게송의 품, 제11 <투쟁과 논쟁의 경> (전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