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명가

작성시간17.08.19|조회수253 목록 댓글 0

          { 추명가 }

▲오일생인(午日生人) 축혹오진(丑或午辰)-역시음독(亦是飮毒) 주의(注意하소)
▲년입지살(年入地殺)향지객(鄕之客)-생년에 지살이 놓였으니 향하는 나그네다.
▲중중인수(重重印綬)중배자당(重拜慈堂)-거듭거듭 인수성 있어 두 자당님에 절한다.
▲일월상원(日月相怨)형재불목(兄弟不睦)-생일 생월에 원진살 있으니 형제간에 불목 하도다.
▲일시상충(日時相沖)필시중혼(必是重婚)-생일 생시에 상충살 있으니 반드시 거듭 혼인한다.
▲상유부족(尙有不足)별가동서(別家東西)-중혼하고도 아직 부족하여 동서 두 살림 있도다.
▲백년생애(百年生涯)무정지합(無情之合)-부부궁에 간지충극하여 백년생애가 무정하도다.
▲오일봉축(午日逢丑)일도음독(一度陰毒)-탕화살이 봉(逢)육해하여 한번 음독하여 봄이 있다.
▲약불기연(若不其然)탄환부상(彈丸負傷)- 만약 그런일 없으면 총알이나 파편에 부상이 있다.
▲손궁상충(孫宮相)자녀불합(子女不合)-자손궁에 상충살이 있어 자녀간 별거 또는 불합하다.
▲동거불가(同居不可)반호별거(反好別居)-자녀동거가 불가하고 도리어 별거함이 좋도다.
▲사중견겁(四重肩劫)이색체화(異色花)-사중으로 비견겁이 있으니 이복형제 있도다.
▲무오화국(戊午火局)여색의(女色의)-무오일이 사오 화국하여 여색을 크게 주의하라.

♣추명가-48⇒역마, 지살, 상관, 살, 형 교통사고 두렵고요.
▲반음반양(半陰半陽)강유구전(强柔俱全)-음이 반이요 양이 반으로서 음양이 구전된 사주다.
▲본유신의(本有信義)주심미약(主心微弱)-본래는 신의가 있으나 그 주심이 미약하도다.
▲재다신약(財多身弱)부옥빈인(富屋貧人)-재가 왕하고 신이 약하여 부자집에 가난한 사람이다.
▲재살강왕(財殺强旺)처승어오(妻勝於吾)-재살이 강하고 있으니 그 처자가 나에게 이긴다.
▲편청내오(偏聽內吾)가화지본(家和之本)-처의 말을 잘 귀담아 들어라. 가정이 화목하는 근본이다.
▲토허목왕(土虛木旺)비위유병(脾胃有病)-토가 허하고 수목이 왕하여 비위에 병이 있게 된다.
▲목성태왕(木星太旺)위산과다(胃酸過多)-목은 산(酸)으로서 태왕하니 병명은 위산과다로다.
▲관살연좌(官殺蓮坐)외방유자(外房有子)-亥寅卯로 관살이 이어 앉았으니 외방에 자손을 얻는다.
▲역마관살(驛馬官殺)이국득자(異國得子)-역마에 관살이 임하였으니 외국에 나가 자손을 얻는다.
▲천문입조(天門入照)정통승도(情通僧道)-생일에 천문성을 비쳤으니 그 정이 불도에 통한다.
▲생일양차(生日陽差)외숙고독(外叔孤獨)-생일에 양차살이 있으니 그 외삼촌이 고독하다.
▲천마살왕(天馬殺旺)차마횡액(車馬橫厄)-역마가 살로 왕하였으니 차마에 횡액이 두렵다.

♣추명가-216⇒임일주가 상관견관 말못하는 자손이요
▲임수지혜(壬水智慧)인인자중(忍忍自重)-임수는 본래가 지혜에 속하여 참고 참을성이 많도다.
▲일월상형(日月相刑)배정향?(背井鄕?)- 생월생일이 형살이 되었으니 고향마을을 등지고 떠난다.
▲난수조업(難守祖業)자수성가(自手成家)-일월형은 또 조업도 못 지키고 자수로 성가 하여야 한다.
▲월건상관(月建傷官)형제수다(兄弟數多)-월건에 상관을 놓아 형제수가 많도다.
▲형제유형(兄弟有刑)별무기덕(別無其德)-형제궁에 형살있어 그 덕이 별로 없도다.
▲신왕호설(身旺好泄)선대부유(先代富裕)-신왕호설로 목월건 놓아 선대에서는 매우 부유했다.
▲간여지동(干與支同)손재상처(損財喪妻)-壬과 子는 수로서 간지동이 되어 극재함으로 파재상처다.
▲인수도화(印綬桃花)소실유덕(小室有德)-시간에 인수도화 놓아 그 소실의 덕이 매우 좋도다.
▲수옥형살(囚獄刑殺)신유구속(身有拘束)-묘는 수옥살이요 자는 형이 되어 구속되었던 일이 있다.
▲구사일생(九死一生)환생기명(還生其命)-구사일생 죽을 뻔한 곳에서 겨우겨우 그 생명이 다시 살아났다.
▲관봉중극(官逢重剋)서출자손(庶出子孫)-관토가 거듭거듭 목극을 당하여 소실 몸에서 자손을 얻는다.
▲목극토관(木剋土官)기자성아(其子聲啞)-임일주의 관토가 을묘 목극을 당하여 그 아들하나 벙어리 두게 된다.

♣추명가-265⇒ 임계일생 관백호(官白虎)는 십중구부(十中九夫) 혈광사다.
▲임수장생(壬水長生)활발지성(活潑之性)-임수가 신에 장생하였으니 활발한 성격을 가졌다.
▲단교관살(斷橋關殺)신경통병(神經痛病)-진월 신일이 단교관살 되어 항상 신경통으로 욕본다.
▲일시봉형(日時逢刑)도인흔적(刀刃痕跡)-일시사신이 삼형살 되어 몸에 칼날로 흉터있다.
▲막탄기적(莫嘆其跡)차액가면(車厄可免)-그 흉터를 탄식하지마라 교통사고를 가히 면한다.
▲모쇠자왕(母衰子旺)난득자야(難得子也)-임수는 약해지고 목화는 왕하여 자손을 얻기 어렵다.
▲상식연합(傷食蓮合)타자양육(他子養育)-묘갑진상식(傷食)이 신진으로 합신하였으니 반드시 남의 자손을 키운다.
▲임수목국(壬水木局)신유냉풍(身有冷風)-임수가 묘갑진으로 목풍을 놓아 몸이 항상 냉하고 풍병이 두렵다.
▲하원냉냉(下元冷冷)경조불순(經調不順)-그러함으로 하원이 냉냉하여 월경이 고루지 못하다.
▲식신관합(食神官合)부정잉태(不正孕胎)-관戊와 식신 乙이 진에 있어 신일과 합하니 부정하게 애기 밴다.
▲관형호살(官刑虎殺)부군비명(夫君非命)-사중 戊관은형이요 진토관은 백호살되어 부군이 비명횡사 한다.
▲재인합신(財印合身)모가재취(母嫁再娶)-財父는 사요 母印은 신으로 합하여

  그 어머니 재취로 시집왔다.
▲부모지중(父母之中)일유불구(一有不具)-財父와 印母가 사신으로 형하여 부모중에 한분이 불구된다.

♣추명가-264⇒庚辰 庚戌 壬辰壬戌 그 생일에 출생녀는 출가하면 남편님이 敗財횡사 납치(拉致)있다.
▲임수생목(壬水生木)소식자심(素食慈心)-임수 내몸이 목을 많이 생하니 나는 잘 못 먹어도

  남 먹이는 것 좋아한다.
▲생일괴강(生日魁 )부군납치(夫君拉致)-생일에 임진 괴강살이 있어 남편이 납치되어 갔다.
▲일시진술(日時辰戌)독수공방(獨守空房)-생일생시가 진술상충하여 독수공방이 처량하다.
▲임일생녀(壬日生女)백두노랑(白頭老郞)-임일주에 출생한 여인되어 나이 많은 낭군하고 삶한다.
▲관살중중(官殺重重)기비재가(豈非再家)-관살이 거듭거듭 있으니 어찌 재가하지 않을 수 있으리요
▲식상연좌(食傷蓮坐)로양압자(鷺養鴨子)-식신상관이 인묘진으로 합하니 백로가 오리새끼 키운다.
▲약불기연(若不其然)양가생자(兩家生子)-만약 남이 낳은 자손 안 키우면 두 시집에서 애기 낳는다.
▲관식동임(官食同臨)부정포태(不正胞胎)-관과 식신 인진이 동임하여 부정으로 애기밴다.
▲수목유왕(水木有旺)풍습울적(風濕鬱寂)-임수 임묘목 진풍(辰風)이 왕하여

  몸에 풍습과 울적한 氣 있다.
▲생리지통(生理之痛)경혈변흑(經血 黑)-생리통이 있게되면 그 경도빛이 검게 변한다.
▲식왕식쇠(食旺食衰)포태상타(胞胎常墮)-식신이 왕하고 일주가 약하여 포태에 유산이 자주 있다.
▲월건망신(月建亡身)모가재취(母嫁再娶)-생월에 망신살이 있으니 그 어머니 재취로 시집왔다.

♣추명가-285⇒지살마관(地殺馬官)놓은 여성 이방에서 사랑맺고 또는 국제결혼하니

   신진(新進)이냐 부정(不貞)이냐.
▲삼양일음(三陽一陰)와명탄조(蛙鳴  )-음이 셋에 양이 하나이니 개구리 매미와 같이

  소리만 요란하다.
▲사주역마(四柱驛馬)해외출입(海外出入)-사주에 역마성이 있으니 해외에 출입이 있도다.
▲역마관합(驛馬官合)국제결혼(國際結婚)-사중 역마, 官 庚金이 합?하니 국제결혼함이 있도다.
▲관살형파(官殺刑破)난보해로(難保偕老)-두 巳官경금이 일충일형되어

  삼생가약(三生佳約)은 해로하기 어렵다.
▲삼형대귀(三刑帶鬼)극부상자(剋夫傷子)-관살이 삼형살을 띠고 있으니

  관과 식신이 형하여 부자를 국한다.
▲금살봉형(金殺逢刑)도인상신(刀刃傷身)-역마 巳와 금살이 형합하니 칼날로 말미암아 몸이 상한다.
▲마봉식신(馬逢食身)혼혈득아(混血得兒)-역마사화가 식신이 되었으니 혼혈아를 출생함이 있다.
▲관식삼합(官食三合)부정포태(不正胞胎)-식신과 관이 일주에 합하니 부정포태 있어본다.
▲일주형살(日主刑殺)수술유적(手術有跡)-일주 신이 봉사형하여 몸에 수술한 흔적이 있다.
▲상관봉형(傷官逢刑)태아부실(胎兒不實)-상관성이 형살을 만났으니 그 태아가 충실치 못하다.
▲간합지형(干合支刑)곤랑도화(滾浪桃花)-간으로 갑기합 지로 사신형하니 곤랑도화살이 구성된다.
▲기살범지(其殺犯之)성병유음(性病有吟)-그 곤랑도화살이 범하여 방광성병 앓아본다.

♣추명가-216⇒임일주가 상관견관 말못하는 자손이다.
▲임일득령(壬日得令)지용겸비(智勇兼備)-임일주가 자월에 득령하여 지와 용이 겸전(兼全)했다.
▲임진일생(壬辰日生)음식물업(飮食物業)-임진일에 출생하여 음식물업 하게된다.
▲양조여관(釀造旅館)만금취득(萬金取得)-양조업이나 여관업에 만금을 취득한다.
▲수귀동왕(水歸冬汪)호주탐색(好酒探色)-임일주가 동왕절에 출생하여 술과 여색을 매우 좋아한다.
▲생일각살(生日脚殺)상골지액(傷骨之厄)-생일에 급각살이 있어 한번 골상이 있어본다.
▲수유소실(雖有小室)조봉모별(朝逢暮別)-비록 소실이 있다하나 만나기가 바쁘게 이별한다.
▲사주관살(四柱官殺)수목제약(水木制弱)-사주관살 진축토가 수목에 몹시 제제 당하고 있다.
▲자녀익사(子女溺死)성아불구(聲啞不具)-아들딸에 익사함이 있거나 벙어리 불구자식 둔다.
▲시상재살(時上災殺)영어지객(囹圄之客)-시간에 재살을 놓아 유치장에 갇혀본다.
▲수봉손풍(水逢巽風)노래풍질(老來風疾)-임수일이 진선풍을 만나 노래(老來) 중풍을 주의하라.
▲자진겁국(子辰劫局)이복형제(異腹兄弟)-계축자진으로 비견겁국 되어 형제지간에 배다른 분 있다.
▲관식동임(官食同臨)장모동거(丈母同居)-관 아들과 식신자녀가 합하니 자녀가 장모와 같이 산다.

♣추명가-28⇒재성식산 동임(同臨)합은 장모봉양 있게되고
▲사주역마(四柱驛馬)이역만리(異域萬里)-사주에 역마성이 있으니 이역만리 해외에서 살어본다.
▲월령겁왕(月令劫旺)형제수다(兄弟數多)-월건에 비견겁이 많으니 그 형제수가 매우 많도다.
▲신왕재흥(身旺財興)부유천창(富裕千倉)-신왕하고 재가 흥하니 매우 부유하게 잘 산다.
▲시상편재(時上偏財)난봉빈분(鸞鳳頻分)-시간에 편재성이 있으니 부부간에 짝이 각각 갈린다.
▲재취부족(再娶不足)신취화간(身醉花間)-재취하고도 아직 부족하여 몸이 꽃밭에 취해 눕는다.
▲재록도화(財祿桃花)인첩치부(因妾致富)-시간오화가 재록도화되어 재취소실 덕으로 잘 산다.
▲일좌편재(日坐偏財)편처동거(偏妻同居)-생일에 편재성 놓았으니 정처 아닌 여자와 동거한다.
▲편정재합(偏正財合)처첩화순(妻妾和順)-이중병화 오중정화 편정재가 합하여 그 처첩이 화순하도다.
▲편재득위(偏財得位)주권재첩(主權在妾)-편재가 일주에 튼튼히 자리잡혀

  소실이 도리어 주권을 쥐었다.
▲식신합재(食神合財)장모봉양(丈母奉養)-식신 인과 재 오가 합하여 장모님 봉양함이 있다.
▲겁재합신(劫財合神)이안합진(異雁合陣)-비견겁이 간지로 합하여 배다른 형제가 진을 쳤도다
▲시간양착(時間陽着)처남고독(妻男孤獨)-시간에 양착살이 있어 처남이 매우 고독하다.

♣추명가-304⇒관성식신(官星食神) 동임신합(同臨身合)미가규녀(未嫁閨女)잉태하고
▲군음팔통(群陰八通)청등자수(淸燈自守)-년월일시가 전부 음으로 되어 밝은 등잔을 홀로 지킨다.
▲정우다임(丁遇多壬) ?와지란(?訛之亂)-정화일주가 ?람을 범할 우려가 있다.
▲정해투관(丁亥透官)정통도주(情通逃走)-정해일생이 투계관(透癸官)하여 애기낳고 살다가도 나간다.
▲지살관합(地殺官合)여로합정(旅路合情)-해지살중에 관임이 합하여 여행중에 눈맞고 정 맞는다.
▲관식합신(官食合身)미가롱와(未嫁弄瓦)-官亥와 식신 미토가 합하여 혼인전 처녀가 처녀애기 배도다.
▲명암인수(明暗印綬)일천이지(一天二地)-명으로 암으로 인수 많으니 부친은 한분인데 모친이 많다.
▲재봉충마(財逢 馬)부거타국(父居他國)-역마재가 충파되어 그 부친이 해외에 별거한다.
▲중중지살(重重地殺)해외?답(海外?踏)-해 지살이 거듭이고 사 역마 있어 해외땅도 밟아본다.
▲사주중관(四柱重官)난면재가(難免再嫁)-사주중에 다관성되어 再嫁 하는 것 못 면한다.
▲관인동임(官印同臨)생모동거(生母同居)-亥中에 壬官印이 동임하여 출가해서도 생모와 같이 산다.
▲음일음시(陰日陰時)연생여식(蓮生女息)-음일음시가 되어 내리내리 여식을 낳는다.
▲일좌천문(日坐天門)정통종교(情通宗敎)-생일에 亥천문성 놓아 그 정이 종교에 통한다.

♣추명가-219⇒ 인수축술(印綬丑戌)상형살(相刑殺)은 기조부(其祖父)가 우견피상(牛犬被傷)
▲반음반양(半陰半陽)능강능유(能强能柔)-음이 반이요 양이 반이니 강유가 구전되었다.
▲일월생합(日月生合)린화목족(隣和睦足)-생일 생월이 생하고 합하니 이웃과 친척에 화합하다.
▲편정혼인(偏正混印)모외유모(母外有母)-편인정인이 혼합되었오니 어머니 외 또 다른 어머니 있다.
▲유술천문(酉戌天門)수집약침(手執藥鍼)-신유가 봉술에 천문성 있어 손에 약침을 쥔 의사로다.
▲생일음착(生日陰着)외숙쇠몰(外淑衰沒)-생일에 음착살 놓아 외삼촌 쇠몰이다.
▲일시생합(日時生合)현처자효(賢妻子孝)-일시가 상생하고 합하여 처는 어질고 자는 효도한다.
▲년월상원(年月相怨)부조각거(父祖各居)-년월이 축오로 원진(怨嗔)되어 부친과 조부가 각거했다.
▲관인상생(官印相生)부귀쌍전(富貴 全)-오술관국과 무술인수되어 부귀가 쌍전하도다.
▲편인봉술(偏印逢戌)조부횡액(祖父橫厄)-축토 편인이 봉술하여 조부가 횡액으로 돌아갔다.
▲우각촉조(牛角觸祖)비명천세(非命泉世)-소가 조부를 들이받어 비명으로 황천세계 갔도다.
▲약불기연(若不其然)구교모친(狗咬母親)-만약 그런 일이 없고 보면 그 어머니 게에 물려 세상 뜬다.
▲견겁혼합(肩劫混合)이안합진(異雁合陣)-비견비겁이 혼합되어 부모 다른 형제 있다.

♣추명가-39⇒백호술중(白虎戌中)편재형충(偏財刑 ) 기(其)부친이 교견사(咬犬死)라.
▲비견겁왕(比肩劫旺)조겁모파(朝劫暮破)-비견겁이 태왕하여 속성속패가 많도다.
▲월건망신(月建亡身)후처소생(後妻所生)-월건에 망신살이 있으니 후취택(後娶宅)에 태어난 몸이라
▲정화임살(丁火臨殺)안혼월?(眼昏月?)-정화 광명이 殺지에 앉았으니 그 눈 시력이 일찍 어둡다.
▲술중정화(戌中丁火)편재백호(偏財白虎)-술중정화가 편재부요 그가 백호대살 임술에 임했다.
▲갱봉충파(更逢 破)구교기부(狗咬其父)-그런 중 또다시 진술이 충하여 미친개가 그 부친을 물었다.
▲공수지병(恐水之病)부사비명(父死非命)-그 父 정화가 수살에 극을 받어 공수병으로 비명횡사했다.
▲시관천문(時官天門)자녀귀기(子女貴奇)-시간에 관을 놓고 천문을 놓아 자녀가 모두 귀히 된다.
▲일시유술(日時酉戌)자녀의업(子女醫業)-일시가 유술에 천문있어 자녀중에 의업이 하나 있다.
▲처궁봉공(妻宮逢空)양가지서(兩家之 )-처궁에 공망살이 있어 두 집의 사위로다.
▲시간양차(時間陽差)처남고독(妻男孤獨)-시간에 양차살 놓아 그 처남이 고독하다.
▲일지도화(日支桃花)풍류지기(風流之氣)-생일에 도화살 놓아 바람 좀 피워본다.
▲수왈삼자(雖曰三子)이자호상(二子護喪)-이자가 나의 호상을 설 것이다.

♣추명가-39⇒백호술중(白虎戌中)편재형충(偏財刑 ) 기(其)부친이 교견사(咬犬死)라.

  (부친 혹 숙부 고모 동일 也)
▲일월격각(日月隔角)난수조기(難守朝基)-생일 생월이 격각살 되었으니 그 조상의 터를 지키지 못한다.
▲추생술일(秋生戌日)급각관살(急脚關殺)-신월생인이 술월에 나서 급각관살이 되었도다.
▲수족이상(手足異常)팔자소관(八子所關)-수족에 이상이 있으니 이것이 팔자소관이다.
▲생일양차(生日陽差)외숙고독(外叔孤獨)-생일에 양착살 있어 외삼촌이 고독하다.
▲시상음착(時上陰錯)처남쇠몰(妻男衰沒)-시간에 음착살 놓아 처남이 역시 쇠멸한다.
▲일시삼형(日時三刑)일도영어(一度囹圄)-생이생시에 삼형살 있어 한번 유치장에 갇혀본다.
▲일봉삼형(日逢三刑)수술흔적(手術痕跡)-생일에 삼형살 있어 몸에 수술한 흔적이 있다.
▲천수아직(天授我職)기공제일(技工弟一)-하늘이 나에게 준 직업은 기술공업이 제일이다.
▲자손지중(子孫之中)삼중류이(三中留二)-자손궁을 논하니 셋 가운데 둘이 종신이다.
▲신출공문(身出公門)형권지직(刑權之職)-몸이 공문으로 진출하면 형권지직에 오른다.
▲정재임술(正財壬戌)갱봉호형(更逢虎刑)-정재가 술중정화로 임하였고 다시 백호대살형을 만났다.
▲구교숙부(狗咬叔父)공수병사(恐水病死)-미친개가 숙부를 물어 공수병으로 죽었다.

♣추명가-39⇒인수축술(印綬丑戌)상형살(相刑殺)은 그 조부가 우견피상(牛犬被傷).
▲사주양인(四柱羊刃)안대수강(眼大鬚强)-사주에 양인을 놓아 눈이 크고 수염이 뻣뻣하다.
▲간여지동(干與支同)고분지탄(叩盆之嘆)-庚干支申이 금으로 동기하여 상배(喪配)의 탄식(嘆息)이 있게 된다.
▲비겁태왕(比劫太旺)속성속패(速成速敗)-비겁성이 태왕하여 속성속패가 많도다.
▲생시천문(生時天門)정통신불(情通神佛)-생시에 천문성이 있으니 정이 신불에 통한다.
▲신왕시관(身旺時官)현처귀자(賢妻貴子)-신왕한 곳에 時間병관이 있어 현처요 귀자를 두게 된다.
▲비견겁왕(比肩劫旺)이색채화(異色채(앵두나무 채)花)-비견겁이 태왕하여 합하니 색다른 형제나 자매 있다.
▲이자위효(二子爲孝)가문현혁(家門顯赫)-손궁에 火官이 쇠하여 二子가 가문을 빛낸다.
▲시봉각살(時逢脚殺)자녀상골(子女傷骨)-時間에 급각살 있어 자녀에 傷骨이 있게 된다.
▲약불기연(若不基然)소아마비(小兒痲痺)-만약 그 상골이 없고 보면 자녀의 소아마비가 두렵다.
▲편인술토(偏印戌土)백호봉형(白虎逢刑)-편인술토가 백호대살되어 또다시 축형을 당하였다.
▲구교조부(狗咬祖父)공수병거(恐水病去)-미친개가 조부를 물어 그 조부 공수병으로 세상 갔다.
▲금실무성(金實無聲)별무대성(別無大成)-금은 대단히 왕하나 화토가 부족하여 큰 성공을 못했다

♣추명가-30⇒갑진일과 을미일생 其부친이 세상뜰 때 자살횡사 병원사니

  와석종신(臥席終身) 못하리라.
▲년입지살(年入地殺)고기무익(故基無益)-생년에 지살 놓았으니 고향은 무익하도다.
▲임수장생(壬水長生)조부장수(祖父長壽)-임수가 신궁에 장생하여 조부는 장수했다.
▲일월격각(日月隔角)부궁불미(父宮不美)-일월이 진오로 격각하여 부친궁은 불미하다.
▲편재호살(偏財虎殺)부사혈광(父死血光)-편재 백호대살 갑진되어 그 부친이 피빛으로 세상 떳다.
▲월건사궁(月建死宮)형제고독(兄弟孤獨)-월건에는 사궁이 되어 형제는 고독한 운명이다.
▲일시상충(日時相 )필시중혼(必是重婚)-생일생시가 진술로 충하여 반드시 중혼하게 된다.
▲의약가녀(醫藥家女)막결애정(莫結愛情)-갑진일생은 의약가 여자에 애정을 맺지 말아야 한다.
▲기녀음독(其女飮毒)괴변난면(怪 難免)-그 여자가 음독함이 있어 괴변을 면하기 어렵다.
▲일시진술(日時辰戌)천라지망(天羅地網)-생일생시 진과 술이 천라와 지망이 되어있다.
▲약비수인(若非囚人)명등경찰(名登警察)-이 살 놓고 죄수가 아니되고 보면 경찰관 수사관 되어본다.
▲갑일화국(甲日火局)천식해수(喘息咳嗽)-갑일생인이 오술 화국하여 숨차고 해소기침이 있다.
▲수일삼자(雖日三子)이자임종(二子臨終)-孫宮에 養이 되어 삼자나 충이 되어 이자 종신이다.

♣추명가-57⇒戊寅午戌 己未巳日 甲寅午戌 乙巳未日 다시 주봉(柱逢)巳午戌亥 경신신기(敬信神祇) 修道한다.
▲인인자중(忍忍自重)군자지성(君子之性)-참고 참을성 많고 자중하여 군자의 성품이다.
▲영리무반(伶 無伴)만인신망(萬人信望)-만사에 영리하기 짝이 없어 만인의 신망을 받는다.
▲화개중중(華蓋重重)근심학예(勤心學藝)-화개가 거듭거듭 있어 학술 예술에 부지런하다.
▲재임살지(財臨殺地)장자지탄(莊子之嘆)-재가 지살에 임하였으니 장자의 탄식(喪妻)이라.
▲마봉명중(馬逢命中)제전만리(蹄展萬里)-운명에 역마를 만났으니 발굽을 펴서 만리를 나간다.
▲인겁태왕(印劫太旺)조병엄친(早別嚴親)-인수와 비겁이 태왕하여 일찍 부친을 여윈다.
▲토살첩신(土殺貼神)천추한사(千秋恨死)-좌우상하 토살이 달려붙었으니 부친이 천추에 한을 남기고 간다.
▲무봉건문(戊逢乾門)경신신기(敬信神祇)-무일생인이 천문술을 만나 그 정이 信仰道敎에 통한다.
▲화토혼탁(火土混濁)합공승방(合共僧房)-화토가 혼탁하였으니 절간에 스님과 방을 같이 한다.
▲무일화국(戊日火局)기모승려(其母僧侶)-무일생인이 오술 화국하여 그 어머니 스님노릇 하셨다.
▲삼봉인수(三逢印綬)동서전작(東西奠酌)-인수성을 많이 놓아 동서에 잔 올린다.
▲명호운무(命好運無)불선광음(不善光陰)-사주는 좋으나 운이 없어 평생을 고생으로 지낸다

♣추명가-261⇒庚子辛亥 丁巳甲寅 교월심야(皎月深夜) 고면(孤眠)이라
▲일타인생(一墮人生)하위여명(何爲女命)-이 세상에 태어나기 힘든 인생이 어찌하여 여자로 태어났는가
▲여출남아(如出男兒)위진변강(威振邊彊)-만약 남자로 태어났더라면 위세를 강토에 떨쳤을 것을
▲여명태과(女命太過)부도부적(婦道不適)-여명에는 그만 과하여서 부도(婦道)에 적합치 않도다.
▲부임살지(夫臨殺地)난면상부(難免傷夫)-신금 부성이 그 살 사화에 앉아서 도저히 상부를 면할 길 없다.
▲재가삼가(再嫁三嫁)난향부복(難享夫福)-두번가고 세 번고쳐 시집가도 그 남편복은 누리기 어렵다.
▲상관투근(傷官透根)자녀부귀(子女富貴)-정화자손이 사에 근하여 자녀는 모두 부귀한다.
▲주봉역마(柱逢驛馬)해외출입(海外出入)-사주에 역마성 있으니 해외땅도 출입해 본다.
▲하월갑일(夏月甲日)수집교편(手執敎鞭)-여름철 갑인일에 출생하여 손에 교편도 잡아본다.
▲정통신앙(情通信仰)홍도익중(弘道益衆)-하월갑일은 또 신앙심 있어 홍익인간 할 사주다.
▲인사삼형(寅巳三刑)수술유적(手術有跡)-인일이 봉사형하여 수술한 흉터 있다.
▲비견겁왕(比肩劫旺)이복형제(異腹兄弟)-비견겁이 태왕하여 배다른 동기간 있다.
▲탕화봉형(湯火逢刑)화상음독(火傷飮毒)-탕화살 인이 逢巳하여 화상이나 음독이 있어본다.

♣추명가-49⇒일주 탕화(湯火) 형천살(刑穿殺)은 탄환파편(彈丸破片) 부상(負傷)있고
{ 註:午는 탕화요 봉축은 상천살야(相穿殺也)}
▲사주토왕(四柱土旺)기성온후(其性溫厚)-사주에 화토가 왕하여 그 성품이 온후 하도다.
▲중중인수(重重印綬)중배자당(重拜慈堂)-거듭거듭 인수성 있어 두 자당님께 절한다.
▲기모신앙(其母信仰)시은포덕(施恩布德)-戊午日火 인수국하여 그 모친이 신앙심으로 포덕(布德) 많았다.
▲출생당시(出生當時)괘태낙지(掛胎落地)-그대가 출생 당시에 목에 탯줄을 걸고 나왔다.
▲이유논지(理由論之)화개중중(華蓋重重)-그 이유는 다름아니요 오월에 화개 탓이로다.
▲일월원?(日月怨?)난수조기(難守祖基)-일월이 원진으로 되어 조기를 지키지 못한다.
▲월건상원(月建相怨)형제부목(兄弟不睦)-또 일월에 원진살이 있어 형제간에 화목치를 못한다.
▲생일재살(生日災殺)일도감금(一度監禁)-생일에 재살을 놓아 한번 감금이 두렵다.
▲비겁연좌(非劫連坐)이복형제(異腹兄弟)-비견비겁이 연좌하여 배다른 동기가 있도다.
▲월비급각(月比急脚)형제건각(兄弟蹇脚)-생월에 급각살 있으니 형제 가운데 다리 불구 있다.
▲오일축월(午日丑月)탕화상천(湯火相穿)-오일축월생인은 탕화상천살로 구성된다.
▲화마천신(火魔穿身)난면전사(難免戰死)-불귀신이 몸을 꿰었으니 전사를 면하기 어려웠다.

♣추명가-219⇒갑을일생 금약다수(金弱多水) 그 남편이 취중익사(醉中溺死)
▲지살중중(地殺重重)해외출입(海外出入)-지살이 거듭거듭 만났으니 해외출입 있게 된다.
▲오중인수(五重印綬)일부다모(一父多母)-인수가 다섯이나 되어 일부에 어머니가 많도다.
▲재임백호(財臨白虎)기부비명(其父非命)-편재부가 백호대살 되어 그 부친이 비명으로 갔다.
▲축중신부(丑中辛夫)충출황수(沖出況水)-축중신금 夫君이 그만 충출되어 물에 잠겼다.
▲강변천렵(江邊川獵)기부익사(其夫溺死)-강변에 천렵 갔다가 그 부군이 익사하였다.
▲불심시체(不尋屍체)영원수장(永遠水葬)-그 시체를 찾지 못하고 영원한 수장 지냈다.
▲사주인수(四柱印綬)수집교편(手執敎鞭)-을일 계해 인수되어 손에 교편을 잡었다.
▲정화자녀(丁火子女)다봉수극(多逢水剋)-시간 정화 자녀궁이 많은 수극을 당했다.
▲자녀지중(子女之中)안목이상(眼目異常)-아들딸 가운데서 눈에 이상이 있을 것이다.
▲약비안목(若非眼目)건각자녀(蹇脚子女)-만약 눈이 아니라면 다리저는 자녀 있다.

♣추명가-247⇒관성위주(官星爲主) 夫君이니 관성명랑(官星明朗) 귀부(貴婦)되고
▲오월정일(午月丁日)갑을임립(甲乙林立)-오월달정일생인이 갑을목이 간지에 들어섰다.
▲득령득세(得令得勢)신주고강(身主高强)-목화합세하고 또 시령(時令)을 얻어 그 일주는 매우 고강하다.
▲시상임수(時上壬水)해중착록(亥中着祿)-시간에 임수 관성이 해중에 록근(祿根)을 세웠다.
▲신왕관근(身旺官根)귀부인격(貴夫人格)-신이 왕한데 관근이 있어 귀부인격 틀림없다.
▲신좌효신(身坐梟神)유실자모(幼失慈母)-생일에 효신살 있어 일찍 어머니를 잃었다.
▲편정회인(偏正會印)서모슬하(庶母膝下)-편인정인이 회합했으니 서모님 슬하에 자랐다.
▲일시인묘(日時寅卯)인수효신(印綬梟神)-생일생시에 그 인묘가 인수성에 효신살이다.
▲손궁불미(孫宮不美)난보기자(難保其子)-그 자손궁이 불미하여 그 자손두기 어렵다.
▲신우득오(辛遇得午)식신득근(食神得根)-다행이 오를 얻어 그 오중에 기토가 뿌리박고 있다.
▲목화토성(木火土星)통관득자(通關得子)-목은 생화하고 화는 생기토하여 목화토 상생하여 득자했다.
▲지살중중(地殺重重)타도타국(他道他國)-지살이 인해로 거듭있어 타도타국 살아본다.
▲부영자귀(夫榮子貴)복록감과(福祿堪誇)-남편 榮하고 자는 귀하여 복록을 자랑하며 산다.

♣추명가-201⇒壬庚申일 출생인이 그 일주가 신왕이면 壬戌寅時 만나고서 其妻眼盲 妻凶死라.
▲시봉역마(時逢驛馬)해외만리(海外萬里)-시간에 역마를 놓았으니 해외만리 출입이라.
▲마두대전(馬頭帶전-화살전-)이국상망(異國喪亡)-역마인이 刑전(화살전)申을 만나 남의 나라에서 몸이 상한다.
▲차마상신(車馬傷身)가면기상(可免其喪)-차마에 몸이 상함 있으면 이국에 상신을 면한다.
▲임신봉형(壬申逢刑)의업행술(醫業行術)-임신일이 봉인형하여 의업행술 있어본다.
▲관인상생(官印相生)신등공문(身登公門)-土官辛印으로 관인 全하여 몸이 공문에도 올라본다.
▲병화편재(丙火偏財)합이회상(合而回傷)-"렸?資怜?合辛化水로 도리어 回頭剋 당했다.
▲병임각살(丙臨脚殺)기부건각(其父蹇脚)-병화가 진에 급각살 되어 그 아버지 다리를 전다.
▲시지병화(時支丙火)처궁가지(妻宮可知)-시간지지 인중병화가 나의 처궁인줄 알겠다.
▲신금래충(申金來충)임수극병(壬水剋丙)-신금이 와서 충출시켜 신궁 임수가 剋丙한다.
▲중수공병(衆水功丙)기화몰광(其火沒光)-多水가 집중으로 극병하니 그만 그 화광이 꺼졌다.
▲기처안맹(其妻眼盲)불견촌전(不見寸前)-그 처는 그만 눈이 멀어 한치앞도 보지 못한다.
▲모임각살(母臨脚殺)근통골통(筋痛骨痛)-인수역시 급각살에 앉아 그 母 역시 신경병으로 앓었다.

♣추명가-267⇒시상상관(時上傷官) 관불균(官不均)은 식모마담 기생이요
▲천하만민(天下萬民)각수직분(各守職分)-천하 만 백성이 각각 제 직분을 지켜산다.
▲거개서직(擧皆書職)아독야업(我獨夜業)-그 중 거개가 낮직업을 탔는데 어찌 나 혼자는 밤 직업이드냐.
▲당전사환(堂前使喚)기명기생(其名妓生)-남의 집에 이름 불리어 사니 그 이름이 기생이로다.
▲축미충재(丑未沖財)관성상지(官星傷之)-축미충은 多水에 流財요 축중 辛金官은 침수되도다.
▲기정만금(欺情瞞金)기도낙루(幾度落淚)-사랑에 속고 돈에 속아서 그 몇번이나 눈물방울 지었는가.
▲다봉인수(多逢印綬)난면서모(難免庶母)-인수성을 많이 만났으니 서모님 면하기 어렵다.
▲재성자충(財星自沖)부친무덕(父親無德)-편재부성이 충 맞었으니 부친의 덕이 희박하다.
▲기부음명(其父隱命)난거와석(難去臥席)-아버지 세상 갈때에 자리에 누어 고이 가기 어렵다.
▲명암자몰(明暗子沒)안득자녀(安得子女)-明丙暗子 자손이 수에 꺼져 그 어찌 자녀 득할 수 있으리.
▲약득자녀(若得子女)안맹염려(眼盲念慮)-만약 그 자녀 득하면 안맹자녀 염려된다.
▲명봉형살(命逢刑殺)수술난면(手術難免)-사주일주에 축미형 되어 수술도 두 번 못 면한다.
▲세월시중(歲月時中)수냉위병(水冷爲病)-년월시에 모두 물이 되어 냉병으로 신음(呻吟)한다.

♣추리⇒역마상관 되었으니 타국나와 상부로다.
▲세정인색(世情吝嗇)아독후중(我獨厚重)-세정은 인색하나 수생목하여 나는 홀로 후하게 산다.
▲급의급식(給衣給食)불태진대(不怠賑貸)-남에게 옷주고 밥을 주며 빌려주는데 게을리 안한다.
▲월지역마(月支驛馬)배정향리(背井鄕里)-생월에 역마성이 있으니 물마시는 샘을 등지고 떠난다.
▲생?만리(生?萬里)이국정착(異國定着)_사주에 역마 있어 고국떠나 생소한 이국땅에 정착했다.
▲천마극관(天馬剋官)이국상부(異國傷夫)-인역마가 토관을 극하니 남의 나라에서 상부한다.
▲교월만공(皎月滿空)아사비읍(我使悲泣)-밝은달이 만공산하니 나로 하여금 슬퍼 울게 한다.
▲인수패절(印綬敗絶)부모무덕(父母無德)-경은 인에 절하고 유는 묘에 패하여 인수 부실로 그 덕이 없다.
▲식왕신쇠(食旺身衰)포태상타(胞胎常墮)-식신은 왕하고 신은 쇠하여 애기배면 자꾸만 유산된다.
▲부도복약(-합장할 부-禱服藥)신약무령(神藥無靈)-기도도 해봤고 약도 먹었으나 신도 약도 모두 영함이 없구나.
▲일시상충(日時相沖)신상유적(身上有跡)-생일생시 상충되어 몸에 흉터 좀 있게 된다.
▲계일무관(癸日戊官)본래노랑(本來老郞)-계일생인이 무관을 놓아 본래가 노랑에게 시집 갔었다.
▲부자구무(夫子具無)적막강산(寂寞江山)-남편과 자손이 모두 없으니 좋은 강산이나

♣추명가⇒역마지살(驛馬地殺) 일주합(日主合)은 방외차중(房外車中)출생이요.
▲년월인수(年月印綬)잠영출세(簪纓出世)-생년월에 인수성 있어 先世에서 구슬 갓 내렸었다.
▲시마합신(時馬合身)옥외출생(屋外出生)-시간역마가 일주와 합하여 그대는 분명 옥외에서 출생했다.
▲인수성왕(印綬星旺)학업우수(學業優秀)-인수성이 왕하게 태어나 학업에는 언제나 우수했다.
▲일람특기(一覽特記)능독능필(能讀能筆)-한번 척 보면 기억하니 능히 읽고 능히 쓴다.
▲시상편재(時上偏財)처궁부실(妻宮不實)-시간에 편재성 놓아 그 처궁은 부실하도다.
▲생일단교(生日斷橋)낙상절골(落傷折骨)-생일에 단교관살 있어 낙상하여 절골하여 본다.
▲사업양조(事業釀造)수산득리(水産得利)-사업은 양조나 수산업이 제일이다.
▲신출공문(身出公門)교육정치(敎育政治)-몸이 공문으로 나가면 교육이나 정치에 성공한다.
▲정통종교(情通宗敎)홍도익중(弘道益衆)-정이 종교에 통하여 널리 인간에 이익을 준다.
▲재임살지(財臨殺地)기부객사(其父客死)-재가 殺地 위에 앉아 그 부친이 객사한다.
▲비견겁합(比肩劫合)형제이색(兄弟異色)-丑申宮 庚辛金이 합신하여 형제에 색다름이 있다.
▲사주천마(四柱天馬)편답이방(遍踏異邦)-사주에 역마 있어 남의 나라 땅 밟아본다.

♣추명가-22⇒정편재가 혼잡하니 이복고모 숙백(叔伯)있고
▲팔자지중(八字之中)수목전권(水木全權)-네기둥 여덟자에서 수목이 전권을 쥐었다.
▲음간종세(陰干從勢)불가부종(不可不從)-음간은 종세하는 법이므로 불가불 수목에 종한다.
▲종재득영(從財得榮)처덕아아(妻德峨峨)-그 수(水)재(財)를 따라 번영하니 그 처덕이 좋다.
▲혼사연후(婚事緣後)일익부귀(日益富貴)-혼사하고 난 다음부터 매일매일 부귀하여진다.
▲재임지살(財臨地殺)외화획득(外貨獲得)-재가 지살에 임하여 능히 외화를 벌어 들인다.
▲기토형제(己土兄弟)수왕토류(水旺土流)-기토의 형제 무기토가 물이 왕하여 토가 씻겨가 버린다.
▲형제지간(兄弟之間)실종익사(失踪溺死)-그러므로 형제간에 실종되거나 익사있다.
▲정편재합(正偏財合)이복숙부(異腹叔父)-정재편재가 있어 배다른 숙부가 있다.
▲사주재관(四柱財官)재정금융(財政金融)-사주에 재관이 합하였으니 재정기관이나 금융계에 출세다.
▲시관지살(時官地殺)정전관차(庭前官車)-시간에 지살 관이 되어 뜰 앞에 관용차 타고 다닌다.
▲모친병화(母親丙火)중중수극(重重受剋)-모친되는 병화 인수가 많은 수에 극을 당했다.
▲노이질병(老而疾病)신음불휴(呻吟不休)-노래에 그 모(母) 질병으로 그 신음이 쉴 사이가 없었다.

♣추명가-216⇒갑을일생 月時丙戌 一子?死 어김없네
▲목화통명(木火通明)문명지상(文明之象)-목화가 잘 통명하였으므로 문명의 기상을 타고났다.
▲사리명철(事理明哲)금심?구(錦心?口)-모든 사리에 매우 밝으며 마음이 비단결 같고 말이 곱다.
▲역마가편(驛馬加鞭)천이빈번(遷移頻煩)-역마에 충을 놓아 채찍질하니 집 이사함이 매우 빈번하다.
▲해외만리(海外萬里)필유편답(必有遍踏)-해외땅 만리 길에도 반드시 살아봄이 있다.
▲관성충형(官星沖刑)부군부실(夫君不實)-관성신금이 寅沖刑되어 남편궁은 아주 부실하다.
▲수목성왕(水木盛旺)풍량신질(風凉身疾)-水는 凉하고 목은 풍인데 수목왕으로 풍과 凉病으로 몹시 앓았다.
▲자녀산후(子女産後)기병결차(其病抉差)-자녀생후로 그 수목이 병화로 뽑혀 득병량풍은 깨끗이 낫다.
▲식신생재(食神生財)재복유족(財福裕足)-식신병화가 生戌土財 하여 그 재목은 유족하다.
▲갱임호살(更臨虎殺)기자횡액(其子橫厄)-또다시 식신이 백호살에 있어 그 아들 횡사의 운명이다.
▲식신묘파(食神墓破)수살래극(水殺來剋)-一丙은 입묘요 一丙은 충형인데 또다시 왕한 수가 來剋火한다.
▲이자지중(二子之中)일자임종(一子臨終)-아들 둘이 있으나 그 몬래가 식신이 상하여 일자 임종한다.
▲술해천문(戌亥天門)노래염불(老來念佛)-술해가 천문성 되어 노래 염불 지극히 하며 산다.

♣추명가-208⇒경진일에 경진시는 자녀간에 익사있고
▲년월축술(年月丑戌)부파조기(父破祖基)-생년월이 축술로 형하여 부친이 조부에 재산 다 파했다.
▲사중인수(四重印綬)모외유모(母外有母)-인수가 넷씩이나 많으니 어머니 외 또다른 어머니가 있다.
▲재인유합(財印有合)모가재취(母嫁再娶)-진중 을목財 진중 술토 印이 합하여 그 어머니 재취로 시집왔다.
▲천라지망(天羅地網)신좌감방(身坐監房)-진은 천라 술은 지망되어 몸이 감방에 들어 앉아 본다.
▲생일급각(生日急脚)난면골상(難免骨傷)-생일에 급각살 있어 골상 한번 못 면한다.
▲경일진시(庚日辰時)양궁가지(養宮可知)-경일진시가 포태법으로 양궁이 되어 있다.
▲삼자지중(三子之中)형유이자(兄留二子)-글에 말하기를 삼자중에서 다못 둘이 남는다라고
▲술중정녀(戌中丁女)봉축형출(逢丑刑出)-술중에 암장되었던 정화 여식이 축형을 만나 형출되어 나온다.
▲임계지수(壬癸之水)호살래극(虎殺來剋)-생년임 생월 계축수와 계축 백호대살이 와서 극한다.
▲정화여식(丁火女息)기수피상(其水被傷)-정화는 경금일에 여식이 되어 그 여식이 물에 상하는 것이 된다.
▲일시경진(日時庚辰)역유수앙(亦有水殃)-경진일 경진시에 출생인은 역시 자녀형제에 수액있다.
▲강수목욕(江水沐浴)일녀익사(一女溺死)-여름철 강물에서 목욕하다가 일녀가 그만 물에 빠져 죽었다.

♣추명가-321⇒갑을일생 火식상관 사주중에 다봉수는 자녀들이 눈 못 보아 안경 쓰게 된답니다.
▲생년생월(生年生月)간극지충(干剋支沖)-년월이 갑술로 자오로써 천간은 상극이요 지지는 충이다.
▲기부기조(其父其祖)각각격거(各各隔居)-그 조부와 그 부친이 옛날에 각각 격리하여 살았다.
▲수목상왕(水木相旺)신주고강(身主高强)-자자갑갑묘로 수목이 뫙하여 신주가 고강하여졌다.
▲목화통명(木火通明)운세불리(運勢不利)-목화통명으로 격은 좋은데 그만 대운이 全水로 불길하다.
▲비견중첩(比肩重疊)선읍죽장(先泣竹杖)-비겁이 중첩되어 있어 부선망 하게 되었도다.
▲인개일모(人皆一母)차명이모(此命二母)-사람은 모두 어머니 한분인데 이 사주는 모친이 두분이라.
▲비견인왕(比肩印旺)시모불화(媤母不和)-인수비견이 많아 신왕되어 시모님과 그 의가 안 좋다.
▲사주인국(四柱印局)신등교단(身登敎壇)-사주 인수 놓고 갑목이 잘 화에 설하여 그 몸이 교단에 오른다.
▲구호만인(口呼萬人)여류문장(女流文章)-만인의 이름을 부르며 여류문장의 사주다.
▲정화자녀(丁火子女)오화착근(午火着根)-정화라는 자녀가 생년 오화에 뿌리를 박아 의지하고 있다.
▲수래충극(水來沖剋)기녀맹목(其女盲目)-子水가 沖午요 水局에 剋丁火 하여 그 여식이 그만 눈이 멀었다.
▲명무관살(命無官殺)부불출두(夫不出頭)-사주에 무관이요 금이 자에 死궁 그 부군이 보이지 않는다.

♣추명가-216⇒경일주에 병화자손 柱中수국 만나면은 눈병신의 자손있어 밤낮으로 한숨이요.
▲경일수국(庚日水局)금수쌍청(金水쌍淸)-경금일이 자진수국 놓아 금수쌍청으로 매우 청백했다.
▲병경일시(丙庚日時)음성웅아(音聲雄雅)-경일생인이 병을 만나서 그 음성이 맑고 우렁차다.
▲거향인재(居鄕人材)지왈모모(指曰某某)-사는 고장 군 향리에서는 누구누구라 인재로 손 꼽혔다.
▲생일역마(生日驛馬)해외출입(海外出入)-생일에 역마를 놓아 해외에 출입한다.
▲식신중중(食神重重)중배장모(重拜丈母)-식신이 거듭거듭 있어 장모님 두분 모신다.
▲생일양착(生日陽着)외숙고독(外叔孤獨)-생일에 양착살 있어 외삼촌이 고독하다.
▲시상병자(時上丙子)처남역고(妻男亦孤)-시간에 병자를 놓아 처남도 역시 고독하다.
▲자월병화(子月丙火)동천태양(冬天太陽)-자월에 병화는 그야말로 겨울날의 태양존재다.
▲다봉임계(多逢壬癸)백설분분(白雪紛紛)-천간지지로 임계수가 많아 백설이 분분하게 내린다.
▲병화자녀(丙火子女)몰광목훈(沒光目暈)-그 병화가 경금의 몸에 자녀되어 그만 역광으로 자녀 눈이 상했다.
▲병화관귀(丙火官鬼)중중수극(重重受剋)-병화관살이 사방에서 수의 극을 당하고 있다.
▲여자여손(如子如孫)서출귀자(庶出貴子)-아들 같기도 손자 같기도 한 늦게 소실의 몸에 일자를 두었다.

♣추명가-219⇒관귀중중(官鬼重重)재망극(財亡剋)은 소실몸에 득자하오.
▲화토상관(火土傷官)필광체반(必狂  )-병일생인이 무기상관 놓아 마음은 넓고 몸은 뚱뚱하다.
▲위타진력(爲他盡力)후중지성(厚重之性)-火生多土하여 남을 위하는 마음 매우 후중한 성품이다.
▲중봉천라(重逢天羅)일과옥고(一過獄苦)-거듭거듭 진토 천라성 놓아 한번 옥고를 치러야만 한다.
▲천마제전(天馬蹄展)편답이국(遍踏異國)-역마가 발굽을 폈으니 해외땅 밟아본다.
▲상식혼합(傷食混合)중배조모(重拜祖母)-상관식신이 혼합하여 두 조모님에 절해본다.
▲식신합재(食神合財)장모동거(丈母同居)-진토식신 유금재가 합하여 장모와 처와 같이 산다.
▲신좌일득(身坐日德)공업치부(工業致富)-몸이 병진 日德星에 앉아 공업에 치부한다.
▲일시진해(日時辰亥)처성변태(妻性 態)-일시에 진해 귀문관살되어 처가 변태성 신경쇠약이다.
▲해수관살(亥水官殺)중중수극(重重受剋)-해수 관살 아들이 많은 토에 극을 받고 있다.
▲본실무자(本室無子)소실득자(小室得子)-본실에 무자하게 되고 소실몸에서 아들 낳는다.
▲해수각살(亥水脚殺)자녀상골(子女傷骨)-해수 자손이 급각살 있어 자녀에 이,갈비, 수족 상한다.
▲식신자왕(食神自旺)손자대성(孫子大成)-식신되는 토가 잘 왕하여 반드시 손자대에 대성공한다

♣추명가-285⇒地殺馬官 놓은 여성 해외출가 하게되고 또는 국제결혼하니 新進이냐 不貞이냐.
▲일월상충(日月相沖)필시리향(必是離鄕)-생일생월이 축미로 충하였으니 반드시 고향을 떠나산다.
▲년월상원(年月相怨)부친각거(父親各居)-생년생월이 축오로 원진하여 그 부친이 조부하고 각거한다.
▲재임급각(財臨急脚)숙부건각(叔父蹇脚)-월건 축토가 급각살에 있어 그의 숙부 다리전다.
▲편재호살(偏財虎殺)부사혈광(父死血光)-편재을미가 백호대살되어 그의 부친 핏빛으로 세상뜬다.
▲축미충형(丑未沖刑)필유수술(必有手術)-생월생일 축미로 삼형되어 반드시 몸에 수술자국 있다.
▲관식합신(官食合身)부정포태(不正胞胎)-官申과 식신 未중 정화가 합하여 처녀또는 과부로 애기밴다.
▲관성입묘(官星入墓)부입황천(夫入黃泉)-관성금이 축에 입묘하여 부군은 황천길 가게된다.
▲사주역마(四柱驛馬)해외출입(海外出入)-사주에 역마성이 있어 해외에 출입 있어 본다.
▲마관합신(馬官合身)국제결혼(國際結婚)-申金驛馬官이 未申으로 합신하여 국제결혼 있게된다.
▲식신봉충(食神逢沖)태아유산(胎兒流産)-그 몸에 애기 있어나 식신이 충되어 유산이다.
▲겁임살지(劫臨殺地)형제흉사(兄弟凶死)-비겁이 殺地 自泄地에 있어 그 형제자매에 흉사 있다.
▲오미합식(午未合食)타자양육(他子養育)-오미중 정화 식신이 합하여 내가 낳지 않은 자손 키운다

♣추명가-256⇒사주중에 肩劫多는 난봉빈분(鸞鳳頻分) 하게되어 이녀동부(二女同夫) 싸움이니 ?방지부(?房之婦) 이 아니냐.
▲사주생합(四柱生合)막언길복(莫言吉福)-사주가 모두 생합이라 하여 길복하다고 말하지 말라.
▲한천무우(旱天無雨)화염조토(火炎燥土)-夏月 無水의 사주로서 그 戊土가 燥土되어 나쁘다.
▲난양만물(難養萬物)초조세월(焦燥歲月)-燥土는 만물을 키우지 못하니 항상 초조한 세월을 산다.
▲자매강강(姉妹剛强)?방지부(?房之婦)-비견겁이 혼합하여 첩을 겪으며 사는 부인이다.
▲이녀동부(二女同夫)팔자소관(八字所關)-두 여인이 한 남편을 섬겨 사는 것도 팔자소관이다.
▲무일화국(戊日火局)승려자당(僧侶慈堂)-무일 사오미 화국을 놓아 자당님이 스님이었거나 불신자다.
▲일시효신(日時梟神)혈육포원(血肉抱願)-생일생시에 효신살 놓아 일점 혈육이 원이다.
▲성도복약(誠禱服藥)신약무영(神藥無靈)-지성껏 빌고 약먹고 했어도 신약의 영함을 못 받는다.
▲인수절중(印綬絶中)로양압자(鷺養鴨子)-戊日 巳時가 인수절 되어 백로가 오리새끼 키운다.
▲인수중중(印綬重重)중모이형(重母異兄)-인수와 비견겁이 혼합되어 두 어머니 배다른 형제다.
▲여명신왕(女命身旺)부봉옹고(不奉翁故)-여명에 일주태왕하여 시부모 안 모실려고 한다.
▲인수역마(印綬驛馬)해외수학(海外修學)-인수 역마성 놓여있어 해외에서 수학했다.

♣추명가-257⇒乙辛癸巳 丁己亥日 천간투관(天干透官) 있게되면 애기 낳고 살다가도 정통도주(情通逃走) 하기쉽다.
▲을일묘월(乙日卯月)득령청청(得令靑靑)-을목이 묘월에 출생하여 좋은 시절 만나 청청하다.
▲중봉다화(重逢多火)도기심중(盜氣甚重)-사주에 화를 많이 만나 나의 기운이 도난 당한다.
▲목화통명(木火通命)성정명랑(性情明朗)-목화로써 잘 통하여 그 성질이 매우 명랑하다.
▲중중지살(重重地殺)해운만리(海雲萬里)-寅巳巳가 모두 지살되어 해외만리도 나가본다.
▲월봉도화(月逢桃花)후처소생(後妻所生)-생월에 도화 놓아 그 어머니 後娶로 시집왔다.
▲갑인묘목(甲寅卯木)비견혼합(比肩混合)-사주에 갑인묘목이 비견겁이 혼합되어 있다.
▲이복이부(異腹異父)형제자매(兄弟姉妹)-배다른 모친 또는 배다른 父의 형제자매가 있게 된다.
▲을사일주(乙巳日主)신금투출(辛金透出)-을사일생 출생한 사람이 신금 관이 투출하고 있다.
▲정통가출(情通家出)염문자자(艶聞藉藉)-정을 통하여 가출하니 염문이 자자 하도다.
▲다화금약(多火金弱)부궁불만(夫宮不滿)-화가 많고 금이 녹아서 부궁이 만족치 못하다.
▲로양압자(鷺養鴨子)을봉다화(乙逢多火)-남이 낳은 자식 키우는 것은 을이 巳巳丁火를 만난 탓이다.
▲약불기연(若不其然)이성득자(二姓得子)-남이 낳은 자손 아니 키우면 내가 또 다른 집 가서 애를 둔다.
물상은 흔히 물상, 상론, 자연론 기타등등의 이름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