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경기 모임방

[출석부]6월 20일 토요일 경기방 출석부

작성자함박웃음(양평)|작성시간26.06.20|조회수120 목록 댓글 92

◆ 행복학 개론

- 가볍게, 나답게, 다르게 살자 -

최근 단톡방에 올라온 글 하나가
유독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정신과 의사들 사이에서도 회자된다는
‘가나다 법칙’이라는 이야기였는데,
짧지만 깊은 울림이 있었습니다.

● 가 : 가볍게 살자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너무 깊이 파고들면
마음은 금세 무거워집니다.
반대로
아무리 무거운 일도
“별거 아니야”라고 생각하면
훨씬 수월해집니다.

결국, 마음의 무게는
현실보다도 생각이 결정합니다.
우리는 종종
스스로를 너무 무겁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볍게 산다는 것이
경솔하고 무책임하다는 뜻은
아닙니다.
오히려,
삶을 조금 여유롭게 바라보는
지혜입니다.
적당한 거리두기와
유연한 마음,
그 안에 진짜 여유가 있습니다.

● 나 : 나답게 살자

‘나답게’ 산다는 것은
누구의 조언도 들을 필요가 없다는 말이 아닙니다.
다양한 의견을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되,
결국, 어떤 길을 걸을지는
내가 선택하는 것입니다.
내가 나를 믿지 않으면
누구도 내 삶을 대신 살아 줄 수 없습니다.
나답게 산다는 것은
자기 삶의 주인이 되겠다는 선언입니다.
모든 사람은
각자의 색깔과 사명이 있는
존재입니다.
그 고유한 ‘나’를 존중할 때,
우리는 비로소 자유로워집니다.

● 다 : 다르게 살자

사람들은 종종 이렇게 말합니다.

“좋아하는 척,
괜찮은 척,
아무렇지 않은 척…”

그러나,
‘척’만 하다 보면
내 안의 진짜 나는
점점 자리를 잃고 맙니다.
남들과 다른 모습이
불편하고 두려울 수 있지만,
그 다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순간,
비로소 삶은 내 것이 됩니다.
진짜 내 목소리를 내는 용기,
그것이 다르게 사는 삶의 시작입니다.

이 "세 가지 법칙" 을 읽으며
불교 화엄경의 핵심 사상인,

“世上萬事 一切唯心造
(세상만사 일체유심조)”

라는 말씀이 떠올랐습니다.

" 모든 일은
오직 마음이 지어내며,
세상의 모든 일은
오로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는 의미입니다.

그 마음이
삶의 색깔을 정하고,
방향을 결정합니다.

가볍게 ,
나답게 ,
다르게 ,
살아간다는 것은
결국 마음의 태도를 새롭게 하는 일입니다.

그러나
나답게, 다르게 산다는 것이
단지 자기 고집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오히려
누군가를 닮고 싶다는 마음이야말로
가장 귀하고 소중한 태도라고 믿습니다.
존경하는 인격체를 닮고자 하는 것은
또 다른 마음 수양의 목표이자 방향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오늘,
어떤 ‘가나다’의 삶을 살고 계신가요?

예전처럼 바쁘게만 살지 마시고,
건강 먼저 챙기면서,
가볍게 여유있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함박웃음(양평)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1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고
    편안한 시간 되세요~^^
  • 작성자써니사랑(신명선) | 작성시간 26.06.21 아침 공기가 너무 좋네요.
  • 답댓글 작성자함박웃음(양평)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1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고
    편안한 시간 되세요~^^
  • 작성자팔도지기(이명기) | 작성시간 26.06.21 행복한 즈말되세요
    왔다갑니다.
  • 답댓글 작성자함박웃음(양평)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1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고
    편안한 시간 되세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