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전남 모임방

중대가리풀

작성자약수(若水)|작성시간26.06.07|조회수124 목록 댓글 10

 

중대가리풀

 

오늘은 소리쟁이씨앗에 대해 메모를 할까하다가 생판 첨 들어보는 

중대가리풀이 있다는 사실에 관심이 쏠렸습니다

 

중대가리풀은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잎겨드랑이 마다 아주 작은 꽃들이 둥글게 

뭉쳐서 피어납니다

이 둥근 꽃차례(두상화)의 모양이 마치

머리를 매끄럽게 깎은 스님(중)의 머리(대가리)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대가리는 오늘날 비속어로 쓰이지만

과거에는 동물이나 특정 대상의 머리를 친숙하게 부르던 우리말 

표현입니다

 

한방에서는 

아불식초라 불립니다

옛날에 한  양치기 소년이 코를 훌쩍이는 아픈 거위들을 

돌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거위들이 유독 풀밭의 한 잡초만은 피해가며

먹지 않는 것을 발견하고 그 풀을 뜯어 냄새를 맡아보니

향이 너무 맵고 강해 거위가 먹지 않아 거위가 먹지 않는 풀이라는 

뜻의 아불식초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효용을 살펴보면

알레르기 비염 및 축농증 완화

감기 기침 및 천식 억제

항균 및 염증 치료

눈 건강 개선

등등입니다

 

달여서 마시거나

코에 직접 활용한다고 합니다

맛이 맵고 자극적이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저는 아직 보지도 못했고 

더군다나 사용은 안해봤습니다

기회가 되면 만나고 싶습니다ㅎ

 

새날 

새아침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PAX DOMINI~~^^**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약수(若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07 감사합니다
    차칸둥이님
    좋은일 차칸일 오래오래하실려면
    건강을 잘챙기셔요
    이제 연세가 있으셔서
    삐그덕할때가 되었으니 살살 달개가면서 하시와요 ㅎ
    화이팅~~!!!
  • 작성자맥가이버(여수)송희민 | 작성시간 26.06.07 아직은 못 봤씅께
    보이믄 안아푸게
    물어보께라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ㅎ
  • 답댓글 작성자약수(若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08 감사합니다
    심정이 선하여
    안아푸게 물어보실 것입니다 ㅎ
    오늘도 무사무탈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날 되시게요~^^*
  • 작성자다다(이병조) | 작성시간 26.06.08 약수님 글 보며
    새삼
    모르는 식물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드네요
    덕분에
    많은 공부합니다
    비록 금방 잊어버릴지라도 ㅎㅎ
  • 답댓글 작성자약수(若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08 함께 알아가는 계기가
    된다는 걸로 의미를 둡니다
    고개 돌리면 잊어버리지만
    혹 알아요 기억할지 ㅎㅎ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