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nwww.koreaherald.com/view.php?ud=20121101000799
한의학과 하코미와의 만남
한국 한의사들이 PTSD 환자 치료에 서양 심리치료를 접목하고 있다.
By Cho Chung-un
한의사들은 미국에서 개발된 신체중심 심리치료인 "하코미"를 정신 질환 치료에 응용하고 있다. 원광대 강형원 교수는 우울증, 화병과 같은 정신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하코미 기반 정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그룹을 선도해오고 있다.
하코미란 말은 “당신은 누구인가” 라는 뜻을 가진 호피 인디언의 언어이다.
최근 강교수팀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환자를 위한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보건산업진흥원에서 지원을 받아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강교수는 기존의 한의학 정신요법에 트라우마 치료를 위한 하코미 심리치료를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코미는 매우 효과적인 심리치료법입니다. 그것은 환자와 치료 모두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도록 돕습니다.”라고 강교수는 지난 화요일에 경기도 군포시 산본동에 위치한 자신의 진료실에서 인터뷰를 말했다.
"PTSD 환자를 치료하는데 가장 어려운 부분은 그들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하코미 기법은 환자가 안심하고 자신 안에 있는 좋고 긍정적인 자원을 발견하도록 하고, 그것을 통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라고 말했다.
“미국에서 PTSD 환자는 전쟁을 경험하는 사람들에게서 많고, 일본에서는 지진과 같은 자연 재해를 경험한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교통사고로 인한 것이 많습니다.”
"교통사고 후 PTSD 증상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많지만, PTSD환자들은 신체적인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질환 인정을 받지도 못하고, 보험적용도 받지 못해 PTSD 증상을 치료할 기회를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고 말했다.
많은 PTSD 환자들은 불특정 폭력 범죄, 특히 아동 성범죄의 출현으로 인해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데, 하코미 심리치료가 이런 환자들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낼 것이라고 말했다.
Hakomi은 무엇인가?
하코미는 론 커츠에 의해 1970년대 말에 만들어졌으며, 마인드풀니스 상태에서 신체, 감정, 기억의 핵심신념들을 다루는 작업을 통해 사람들이 스스로 변용할 수 있도록 돕는 심리치료법이다
하코미는 하나된 몸과 마음의 연결통로를 통해 집중하고 스스로 무비판, 비판단으로 자신을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 몸 중심 상담기법이다.
“하코미는 변화에 관한 것인데, 스스로 자신을 이해하고 그것을 어떤 방법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내담자 자신의 능력을 강조합니다.”라고 미국 하코미 Teacher이자 Therapist인 도나 로이(Donna Roy)가 말했다.
“그것은 사람들이 깊은 진실로 직접 들어가게 하고, 전인적인 방법으로 그들의 몸과 마음을 스스로 이해하고, 그들이 스스로 그런 능력이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돕습니다.” 라고 그녀는 말했다.
하코미는 서양심리학과 불교과 도교를 포함하는 동양철학의 비폭력 원리가 모두 결합되어있다. 이것이 한의학과 하코미가 잘 맞은 이유라고 강교수는 말했다.
“전인적인 시스템 혹은 소우주로서 인간을 이해하는 한의학과 하코미의 원리와 유사합니다. 몸과 마음 사이의 하나된 연결이 하코미 또한 한의학과 공유합니다.” 라고 말했다.
미국, 유럽 및 일본에서 약 350명의 하코미 인증 심리치료사가 활동하고, 한국에는 6명의 하코미 심리치료사가 있으며, 서울 국립의료원 한방신경정신과 서주희 과장과 강 교수 등이 한의학과의 접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작은 개입으로도 큰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하코미는 매력적입니다” 라고 서주희 과장은 말했다.
한국 Hakomi
한국 하코미는 10년전에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학생들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교사들에게 처음 소개되었다. 하코미 심리치료사가 지금은 소수의 인원으로 실시하지만, 강 교수와 서 과장은 내년부터 전국적으로 소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환자가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하코미를 소개하기 위해 지역 문화 센터에 강좌를 개설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미래에는 학교 교육에서부터 왕따, 자살예방 등에 관련된 맞춤형 프로그램들 개발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하코미를 결합한 학교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복잡한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많은 젊은 한국인을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대 자살 비율은 다른 모든 OECD-회원국들 중 1위를 차지 것으로 나타났다.
by 조정은 (christory@heraldcorp.com)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촛불 작성시간 14.11.23 허걱! 그렇구나님 대단하세요. "하코미"를 찾아 올리시다니... 저는 "하코미 심리치료와 노자 도덕경"(이너북스, 2008년, 13,000원, 196쪽)이라는 책을 처음 읽었을 때 느꼈던 감동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아요. 심장이 뛰었죠. 정말 좋은 책이고, 정말 좋은 치료법이에요. "무비판, 비판단"의 중요성을 설득력 있게 전달해 주고 있죠. 제 입장에서는 우리 카페 필독추천도서로 선정해도 좋겠다 싶을 정도예요. 그렇구나님! "하코미"에 대한 기사를 찾아 올려주셔서 정말 놀랐어요. 감사해요. 감탄!
-
작성자그렇구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4.11.24 저도 궁금했었습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될까하여 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