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업과 불선업의 근본 결과와 파생 결과
2021년 4월 13일 아비담마 463강 中
-법문: Ven. 한국마하시 사야도(우 소다나 사야도)
-통역: 우 담마간다 스님
-녹취: 까루나 님
https://cafe.naver.com/koreamahasi/1993
오늘 강의한 『빳타나』와는 좀 관련 없을지도 모르겠지만 탐욕과 탐욕없음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레디 사야도의 『업 결정법칙』에 관한 책에서 결과는 근본 결과와 파생 결과, 이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합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근본 결과는 확실한 결과이고, 파생 결과는 불확실한 결과입니다.
탐욕과 탐욕없음에 대해서 말하자면, 탐욕은 불선법이기 때문에 불선한 결과를 근본 결과로 확실하게 주고, 탐욕없음은 선법이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근본 결과로 확실하게 줍니다.
닭, 돼지, 소 등을 기르고 죽여서 생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 근본적 이유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 혹은 부자는 아니라도 살아가기 위해서지만 탐욕이 근본 원인입니다.
그렇게 죽여서 이번 생에 재산을 얻습니다. 어떤 이들은 많이 얻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여기서 혼동되는 부분이 살생을 행하고도 재산을 많이 얻은 것입니다. 돈을 많이 번 것은 살생의 근본 결과가 아니라 파생 결과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두 가지를 잘 구분해야 합니다.
살생이라는 근본 원인은 이번 생에도 바로 안 좋은 결과를 생겨나게 할 수도 있고, 다음 생에도 그 과보로 사악도, 지옥에 태어나게 하는 근본 결과를 줍니다. 좀 전에 돈을 많이 번 것은 과거생에 행한 선업이라는 근본 원인의 근본 결과이고, 이번 생에 소 등을 죽이는 것의 파생 결과입니다. 다음 생에 지옥에 태어나는 것뿐만 아니라 계속 윤회하면서 사람으로 태어나더라도 수명이 짧은 것 등이 살생의 근본 결과입니다.
불선의 근본 결과와 파생 결과에 대해서 이해했을 것입니다. 선과 관련해서 근본 결과와 파생 결과를 살펴봅시다.
보시를 예로 들어봅시다. 누군가에게 많은 재산을 보시하려면 내가 가진 것에 대한 탐욕이 없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탐욕없음이 생겨나서 자신의 재산을 다른 사람에게 베풉니다.
보시를 한 다음 일해서 돈을 버는 대신 조용한 곳에 가서 사마타, 위빳사나 수행을 열심히 한다고 칩시다. 가진 재산은 베풀고, 이후로 돈을 안 벌고 수행만 하고 있으니 첫 번째, 당연히 가난해집니다. 두 번째, 수행하면서 몸도 힘들고 마음도 힘듭니다. 이럴 때 어떤 사람들은 보시를 하고 수행한 것 때문에 가난해지고 몸과 마음이 괴로운 결과가 생겼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보시와 수행의 근본 결과가 아니라 파생 결과일 뿐입니다.
보시, 특히 ‘열반을 증득하기를’이라고 서원을 세우고 하는 보시, 더 나아가서 사마타 수행, 더 나아가서 위빳사나 수행을 하면 사람의 생, 천상의 생, 나아가서 열반까지 얻는 것이, 보시와 수행이라는 근본 원인의 근본 결과입니다. 위빳사나 수행의 경우에는 거기에 어리석음없음amoha도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원인과 관련해서 근본 결과와 파생 결과를 각각 잘 구별해서 선업을 많이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보시를 했는데 왜 더 가난한가. 왜 결과가 빨리 안 나타나는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아직 파생 결과일 뿐입니다. 근본 결과가 아직 생겨나지 않은 것이지, 선업을 행한 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여러분들이 나쁜 일을 하면 확실하게 이번 생에든 다음 생에든 근본 결과로 확실하게 나쁜 결과를 받고, 좋은 일을 하면 이번 생에든 다음 생에든 근본 결과로 확실하게 좋은 결과를 받습니다. 그러니 선업과 불선업 둘 중에 선택만 하면 됩니다. 행한 것 그대로 결과를 받으니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출처] 선업과 불선업의 근본 결과와 파생 결과 (2021년 4월 13일 아비담마 463강 中) (한국마하시선원) | 작성자 한국마하시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