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26일 목요수행 게송] 미리 알 수 없는 다섯 가지와 죽음명상
https://cafe.naver.com/koreamahasi/2391
미리 알 수 없는 다섯 가지와 죽음명상
2021년 8월 26일 목요수행 게송
오늘은 죽음명상과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죽음명상 중에 미리 알 수 없는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Jīvitaṁ byādhi kālo ca, dehanikkhepanaṁ gati.
Pañcete jīvalokasmiṁ, animittā na nāyare.(Vis.i.228)
【대역】
Jīvitaṁ물질·정신 두 가지 생명이라 불리는 목숨-수명과
byādhi ca96가지, 또는 98가지 죽게 하는 병,
kāloca아침 혹은 저녁 등의 죽는 시간과
dehanikkhepanaṁ자신의 몸이 던져질 묘지,
gati다시 태어날 곳,
pañcete=ete pañca이러한 다섯 가지를
jīvalokasmiṁ생명 세상에서, 살아있는 세상에서
animittā표상으로 보일 것 확실히 없어
na nāyare미리 알 수 없다.
부처님께서 죽음과 관련해서 미리 알 수 없는 법 다섯 가지를 이렇게 설하셨습니다. 생명 세상에서 미리 알 수 없는 법 다섯 가지란 ① jīvita, 몇 세 까지 살 수 있는지 수명을 알 수 없습니다. ② byādhi, 죽게 하는 마지막 병의 종류, 이름을 알 수 없습니다. ③kāla, 오전에 죽을지 저녁에 죽을지 죽는 시간도 미리 알 수 없습니다. ④ dehanikkhepana, 시체를 버리는 곳, 묻는 곳, 장소, 묘지도 미리 알 수 없습니다. ⑤ gati, 죽은 뒤에 어디에 태어날 것인지 태어날 세상도 범부의 경우에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다섯 가지를 게송으로 만들면 첫 번째 게송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숨병과 시간묘지
태어날곳 다섯을
미리알지 못하네
두 번째 게송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숨수명 이전에 그나알지 못하네
죽을병도 이전에 그나알지 못하네
죽을시간 이전에 그나알지 못하네
묻힐묘지 이전에 그나알지 못하네
태어날곳 이전에 그나알지 못하네
목숨, 수명은 죽기 전에 그도 알지 못하고, 나도 알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다른 네 가지도 죽기 전에 그도 알지 못하고, 나도 알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이중 특별히 태어날 곳 다섯 곳이란 ① devagati천상세상, ② manūssagati사람세상, ③ nirayagati지옥세상, ④ petagati아귀세상, ⑤ tiracchānagati축생세상을 말합니다.
수명, 병, 시간, 묘지, 태어날 곳, 이 다섯 가지 중에 태어날 곳이라고 하는 것이 중생들마다 매우 중요합니다. 죽을 즈음에 일주일 전부터든지, 이삼일 전부터든지, 몇 시간 전부터든지 죽음인근속행maraṇāsannajavana 때 이전에 그 생에 행했던 무거운 업이나 많이 행한 업이나 죽음 인근에 행한 업 중에 하나가 힘을 얻었을 때 비합리적 마음기울임ayonisomanasikāra, 즉 잘못된 마음기울임이 생겨나고, 그러면 그러한 잘못된 마음기울임 때문에 즉시 지옥, 축생, 아귀라고 하는 나쁜 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열심히 많이 행한 선업 때문에 합리적 마음기울임yonisomanasikāra, 즉 올바른 마음기울임이 생겨나면 사람, 천신이라고 하는 좋은 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수명까지 살 것인지 알지 못하고, 어떤 병으로 죽을지 알지 못하고, 어떤 시간에 죽을지 알지 못하고, 어디에 묻힐지 알지 못한다 할지라도 선업을 잘 실천해서 다시는 사악도에 떨어지지 않는 수다원이 되면 가장 좋고, 그렇지 않더라도 위빳사나 수행을 열심히 실천해서 적어도 다음 생은 사악도에 떨어지지 않도록 하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수행하는 중간 중간에 가끔씩 죽음에 관한 명상도 하면 좋을 것입니다.
Addhuvaṃ me jīvitaṃ,
dhuvaṃ me maraṇaṃ,
avassaṃ mayā maritabbameva,
maraṇapariyosānaṃ me jīvitaṃ,
jīvitameva aniyataṃ,
maraṇaṃ niyataṁ. (DhpA.ii.111)
나의목숨 진실로 확실하지 않다네
죽음만이 진실로 틀림없이 확실해
나란존재 확실히 죽어야만 한다네
나의목숨 확실히 죽음으로 끝나네
목숨이란 진실로 결정된것 아니네
죽음만이 진실로 확실하게 결정돼
죽음에 관한 명상도 잘 실천해서 경각심을 일으키면서 열심히 위빳사나 수행 실천해서 차례차례 위빳사나 지혜가 향상돼 태어날 곳이 정해진, 결정할 수 있는 성스러운 수다원 성제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사-두 사-두 사-두
[출처] [2021년 8월 26일 목요수행 게송] 미리 알 수 없는 다섯 가지와 죽음명상 (한국마하시선원) | 작성자 한국마하시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