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상좌불교

[한국마하시선원]거룩한 머묾-27-220612-자애경15

작성자그림자|작성시간22.06.13|조회수22 목록 댓글 3

거룩한 머묾-27-220612-자애경15-일부 메모-일요정기법회

우 또다나 사야도 법문/일창 스님 통역
2022년 6월 12일/한국마하시선원

 
이것은 강의의 일부만 메모한 것이며, 스님들의 검증을 받지 않은 것이므로 다른 사람에게 보내거나 인터넷에 게시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교재와 상세한 내용은 https://cafe.naver.com/koreamahasi/3430 참조
 

거룩한 머묾 26강 복습

 
앙굿따라 니까야의 두 번째 멧따숫따에 이렇게 설하셨다.

자애선정을 무상 등으로 관찰해서 아나함이 된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정거천 탄생지 천신들의 동료 범천으로 태어난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정거천에 태어나는 것은 범부들과 공유하지 않는 것이다.(A.i.444/A4:126)

정거천[無煩天, 無熱天, 善現天, 善見天, 色究竟天]에 범부는 없고 아나함과 아라한만 있기 때문에 범부의 냄새가 나지 않는 (감각욕망애착이나 분노가 없는) 깨끗한 곳이어서 정거천(淨居天)이라고 한다.
 
● 정거천에 태어나기 위해서는 제4선정도 얻은 상태여야 한다. 하지만 자애수행으로는 제3선정까지만 얻을 수 있다. (제4선정을 닦으려면 평온을 대상으로 해야 함) 그렇다면 두 번째 멧따숫따에서는 왜 정거천에 태어난다고 했을까?
자애선정을 증득한 다음에 위빠사나 관찰해서 아나함이 된 성자는 그 다음에 평온수행을 해서 4선정을 쉽게 얻을 수 있다. 왜냐하면 자애선정으로 아나함이 된 성자가 사마타 수행을 해서 제4선정을 얻는 것은 쉽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정거천에 탄생 가능하다. 위빠사나 수행만으로 아나함이 된 성자일지라도, 부처님께서 아나함은 삼매를 완전히 갖춘 성자라고 하셨으므로, 원하기만 하면 쉽게 제4선정을 얻으니 정거천에 도달할 수 있다.
아비담맛타 위바위니 띠까(띠까 쬬)에 의하면, 선정을 닦지 않고 아나함이 된 성자는, 선정을 닦지 않고 지내더라도, 아나함은 삼매를 갖춘 이라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기 때문에, 죽을 즈음에 선정이 저절로 계발되어 제4선정을 얻어서 확실히 정거천에 태어난다고 한다.
 
● 4선정까지 닦았더라도 수다원과 사다함은 정거천에 태어나지 못한다. 왜 위에서 ‘범부들과 공유하지 않는 것이다’라고만 설하시고 ‘수다원, 사다함과 공유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설하지 않으셨는가? 범부는 정거천에 태어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그렇게 설명한 것이다. (마하시 사야도 법문: 수다원이나 사다함은 쉽게 아나함이 될 수 있다.)
 
● 『앙굿따라 니까야』의
「두 번째 멧따숫따」⇒자애선정 증득→위빳사나 관찰→아나함→(평온수행)→정거천
VS.
「첫 번째 멧따숫따」⇒자애선정 증득→범천(~제4선정천): 범부→욕계 선처→ 사악도
: 성자→ 범천세상에서 아라한이 됨.
 

여기까지가 복습이고 지금부터는 거룩한 머묾 27강

 
▣첫 번째 멧따숫따

자애를 펼치는 모습
비구들이여, 이 교법에서 일부 개인은, 행복하기를 바라는 자애 요소와 함께 생겨나는 마음으로 한 방향에 있는 중생들에게 펼치면서 지낸다. 두 번째 방향에 그와 마찬가지로 펼치면서 지낸다. 세 번째 방향에 그와 마찬가지로 펼치면서 지낸다. 네 번째 방향에 그와 마찬가지로 펼치면서 지낸다. 이러한 방법으로 위의 지역에 있는 중생들에게, 아래 지역에 있는 중생들에게, 옆에 있는 남은 간방에 있는 중생들에게 모든 곳에서 온 마음으로 모든 중생들을 포함하는 세상에게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광대한 마음으로 고귀한 마음이라는 선정 마음으로 한계가 없는 마음으로 원한이 없는 마음으로 마음의 불편함이 없는 마음으로 펼치면서 지낸다.

 
여기까지는 자애선정을 닦고 여러 방향으로 자애를 펼치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그 다음에 위빳사나 수행을 하지 않고 선정을 즐기는 경우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집착하는 모습
그 자애선정을 얻은 이는 자애선정을 즐긴다. 그것을 좋아한다. 자애선정으로 만족하기에 이르기도 한다. 그 자애선정에 머물면서 자애선정에 마음 기울이고 집착하면서 자애선정에 여러 번 입정하면서 물러서지 않고서 죽은 뒤에 초선정 범천들의 동료로 태어난다. 《이것은 자애 초선정만 얻은 이가 태어나는 모습이다.》 … 제2선정을 얻은 이는 제2선정을 즐긴다. 제2선정에 여러 번 입정하면서 물러서지 않고서 죽은 뒤에 광음천 범천들의 동료로 태어난다.

 
여기서는 선정을 얻은 이가 그에 해당하는 범천 세상에 태어나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제2선정인 경우는 소정천, 무량광천, 광음천에 태어나지만 그 중에 가장 수승한 광음천이라고 대표 방법으로 설한 것이다. … 제3선정 생략 … 평온 선정을 닦아서 제4선정을 얻은 뒤에 광과천에 태어난다. 광과천은 범부가 탄생하는 색계 탄생지 중에서 가장 높은 탄생지이다. 수명에 500대겁이다.
 

사악도에도 떨어질 수 있는 모습
그 범천 세상에서 범부는 수명한계만큼 머물다가 그 범천들의 수명한계가 모두 다하면 지옥에도 가고 축생의 모태에도 가고 아귀의 영역에도 간다.


범부와 성제자의 다른 모습
성자인 제자는 《이 구절을 통해 자애선정을 바탕으로 위빳사나 관찰을 하여 수다원, 사다함, 아나함이라는 성제자가 된 사실을 밝혔다.》 그 범천 세상에서 수명의 한계만큼 머물다가 그 범천들의 수명한계가 모두 다하면 바로 그 범천의 생에서만 완전열반에 든다. 비구들이여, 선정을 얻은 범부는 범천 세상에 태어나 수명이 다했을 때 욕계 선천에 다시 도달한 뒤 그곳에서 지옥이나 축생, 아귀의 생에도 태어날 수 있다는 사실과 자애선정을 얻은 성제자는 범천 세상에 태어나면 그 범천세상에서만 아라한이 되어 완전열반에 든다는 사실이 차이점이다.

 
하지만 세존의 성제자는 《이 구절을 통해 자애선정을 바탕으로 위빳사나 관찰을 하여 수다원, 사다함, 아나함이라는 성제자가 된 사실을 밝혔다.》 그 범천 세상에서 수명의 한계만큼 머물다가 그 범천들의 수명한계가 모두 다하면 바로 그곳에서만; 바로 그 범천의 생에서만 완전열반에 든다. 비구들이여, 선정을 얻은 범부는 범천 세상에 태어나 수명이 다했을 때 욕계 선천에 다시 도달한 뒤 그곳에서 지옥이나 축생, 아귀의 생에도 태어날 수 있다는 사실과 자애선정을 얻은 성제자는 범천 세상에 태어나면 그 범천세상에서만 아라한이 되어 완전열반에 든다는 사실이 차이점이다. 범천에서 죽은 다음에 바로 사악처로 떨어지지는 않고 인간 세상이나 욕계 천상에 떨어졌다가 불선업을 지으면 사악도에도 떨어질 수 있다. 왜냐하면 범천에 도달하게 하는 선정을 닦을 때, 그 선정의 앞에 생겼던 근접삼매라는 선업의 힘이 매우 강해서, 색계로부터 떨어질 때 그 선업이 과보로 작용해서 인간 세상이나 욕계 천상에 태어나게 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성제자는 아라한이 아직 안 되었다면 범천 세상에서 수명이 다하면 선정만이 아니라 성제자이기 때문에, 그곳과 같거나 높은 범천 세상에 태어나서 언젠가는 아라한이 된다.
 
정리
자애선정→즐기며 지내면→범천 탄생지→욕계 탄생지(사악도에 떨어질 만한 악행을 하면)→사악도에도 태어날 수 있다.
자애선정→위빳사나 수행을 해서 수다원, 사다함이 되면, 범천 탄생지에서 탄생해서 다시는 욕계 탄생지에 태어나지 않고 범천 탄생지에서 아라한이 됨. : 그래서 선정 아나함이라고 한다.[성자가 선정 수행까지 하면 범천에 태어나서 다시는 욕계에 태어나지 않으니, 수다원(사다함)이지만 아나함과 비슷하므로 선정 아나함이라고 함]
그러나 아나함까지 된다면
자애선정→아나함→정거천(무번천, 무열천, 선현천, 선견천, 색구경천)에 태어나서 아라한이 된다. 즉 정거천 안에서 더 높은 정거천에서만 태어나다가 언젠가는 아라한이 된다.
 
“범천 세상에 태어난다” 설명

더 높은 경지를 통찰하지 못하더라도 범천 세상에 태어난다.
자애선정증득보다 더 나아가 아라한과를 얻는 것이 불가능한 이는, 이 사람의 생에서 죽어서 잠든 이가 깨어나는 것처럼 범천 세상에 태어난다.

 
“자애선정증득보다 더 나아가 아라한과를 얻는 것이 불가능한 이” →자애선정 만으로도 범천 세상에 도달할 수 있다.
자애선정을 바탕으로 아래 세 가지 과 중 어느 하나든, 둘이든, 셋 모두를 얻어도 범천 세상에 도달할 수 있다.
 
자애 법문이 끝났다.
 
 
①寤②寐편안 ③惡夢안꿔 ④人⑤天좋아 ⑥천신보호.
⑦불毒武器 못해치고 ⑧삼매빨리 ⑨얼굴맑아.
⑩臨終不昧 ⑪死後梵天 慈愛이익 열한가지.
 
❖이곳에 있는 모든 출가 재가 수행자가
행복하기를, 행복하기를, 행복하기를.(자애를 보내고 잠시 멈추고 관찰)
❖이곳에 있는 모든 천신이
행복하기를, 행복하기를, 행복하기를.(자애를 보내고 잠시 멈추고 관찰)
❖이 도시에 있는 모든 사람, 천신, 중생이
행복하기를, 행복하기를, 행복하기를.(자애를 보내고 잠시 멈추고 관찰)
❖이 나라에 있는 모든 사람, 천신, 중생이
행복하기를, 행복하기를, 행복하기를.(자애를 보내고 잠시 멈추고 관찰)
❖모든 중생이 행복하기를, 행복하기를, 행복하기를.(자애를 보내고 잠시 멈추고 관찰)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금강 | 작성시간 22.06.14
    댓글 이모티콘
  • 작성자혜문 | 작성시간 22.06.14 사두 사두 사두 ~~^^*
  • 작성자장뇌산삼 | 작성시간 22.06.14 감사합니다.사두사두사두_()_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