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루꺄뿟따숫따 법문: 말루꺄뿟따 경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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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하시선원에서 운영하는 도서출판 불방일에서 마하시 사야도께서 설하신
『말루꺄뿟따숫따 법문: 말루꺄뿟따 경 해설』이라는 법문을 저본으로 삼아
한국마하시 우 소다나 사야도께서
강릉 인월사 담마선원에서 2011년 7월에,
호두마을에서 2009년 6월과 7월에 『말루꺄뿟따숫따 법문』을 법문해 주셨습니다.
특히 2023년 3월부터 7월까지 진행된 호두마을 집중수행에서는
더욱 분명하고 자세하게 설명해 주신 내용과
일창 담마간다스님의 통역을 바탕으로 『말루꺄뿟따숫따 법문』를 출간했습니다.
■ 도서 설명
•『Aggasāvaka matheramyagyi hnipa kywetanwinkan tayataw(상수제자 두 분의 깨달음 법문)』
•『Anattalakkhaṇa thouk tayataw(아낫딸락카나숫따 법문·무아특성경 법문)』
•『Ariyāvāsa tayataw(아리야와사 법문·성자의 집 경 법문)』
•『Āsīvisopama thouk tayataw(아시위소빠마숫따 법문·독사비유경 법문』
•『Hemavata suttan tayataw(헤마와따숫따 법문)』
•『Nibbāna shainya tayataw(열반 관련 법문)』
•『Paṭiccasamuppāda tayatawgyi(연기에 대한 법문)』
•『Vipassanāacheikhan tayataw(위빳사나의 기초 법문)』
•「Vipassanā Shunikyan(위빳사나 수행방법론)』
위의 목록은 마하시 사야도의 법문 중 「말루꺄뿟따숫따」에 나오는
“diṭṭhe diṭṭhamattaṁ bhavissati. 보이는 것에 대해서는 보는 정도만 생겨날 것이다”
등의 구절이 인용된 책들입니다.
이것은 단지 역자가 읽었거나 번역한 책들을 소개한 것이고,
이 외에도 여러 법문과 저술에서 인용하셨을 것입니다.
그만큼 「말루꺄뿟따숫따」의 “diṭṭhe diṭṭhamattaṁ bhavissati” 등의 구절은
위빳사나 수행에서 매우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간략하지만 그 의미는 실로 심오합니다.
그래서 혼자 「말루꺄뿟따숫따」를 읽는 정도로는
경에 담긴 수행과 관련된 깊은 뜻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주석서에서도 중요한 구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석서의 내용 정도로도 실제 수행과 관련지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주석서에는 아비담마 내용까지 나오기 때문에
‘설명이 더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에 빠집니다.
마하시 사야도께서는 이렇게 간략하기도 하고,
위빳사나 수행과 관련해서 진정한 의미를 파악하기도
어려운 「말루꺄뿟따숫따」 중 핵심 내용을
『Vipassanā Shunikyan(위빳사나 수행방법론)』에서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분명하지 않은 법에 대해서는 번뇌가 저절로 사라지기 때문에
분명하지 않은 법들을 일부러 찾아서 관찰할 필요가 없다.
볼 때 등에 분명한 법만 특성이나 역할 등을 통해 관찰해야 한다”
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밝히셨습니다. (『위빳사나 수행방법론』 제1권, pp.381~397)
마하시 사야도께서는 수행 관련 법회에서도 「말루꺄뿟따숫따」를 여러 번 법문하셨습니다. 그러다가 이 법문을 불자들이 계속해서 책으로도 볼 수 있고 음성으로도 들을 수 있도록 법문 내용을 녹음하게 됐습니다. 이렇게 기록으로 남기게 되면서 사야도께서는 1976년 7월 10일(음력 6월 보름)부터 적당한 포살날마다 더욱 자세하게 법문하셨습니다. 그 법문들을 정리해서 1977년에 『말루꺄뿟따숫따 법문』 초판이 출간됐습니다.
(『Mahāsi Thervuttantavilāsinī(마하시 장로 전기 찬석讚釋)』제1권, p.493)
본문 313 pg. 내용 인용
■ 차례
약어 | 12
일러두기 | 14
마하시 사야도 일대기 | 15
아신 짠다와라의 서문 | 21
말루꺄뿟따숫따 법문
서문 | 32
경의 이름 | 33
청법 | 34
경을 설하시게 된 연유 | 34
홀로 은둔하며 | 35
방일하지 않고 | 36
열심히 노력하고 | 37
바른 정근 네 가지 | 37
전념하면서 | 39
부처님의 질책과 격려 | 41
말루꺄뿟따 존자의 재청 | 43
위빳사나 기초 문답 1 | 45
아닛티간다꾸마라 일화 | 49
질문과 대답의 고찰 | 54
위빳사나 수행방법 요약 | 59
볼 때 인식과정이 생겨나는 모습 | 61
들을 때 등에 인식과정이 생겨나는 모습 | 64
<본다>라고 관찰하여 절대성품을 아는 모습 | 65
보아 안 뒤에 생각해서 아는 마음이 생겨나는 모습 | 65
개념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모습 | 67
뽓틸라 장로의 일화 | 68
즉시 관찰하지 못하면 개념에 도달해 버리는 모습 | 71
즉시 관찰하면 절대성품에 머무는 모습과 지혜가 생겨나는 모습 | 72
반박하는 모습 | 75
반박에 대한 설명 | 75
들리는 것 등을 관찰하는 모습 | 80
위빳사나 수행의 이익 | 84
열반에 도달하는 모습 | 88
『밀린다빤하』에서 설명하는 열반을 실현하는 모습 | 92
「말루꺄뿟따숫따」의 위빳사나 수행법에 대한 간략한 번역 | 94
위빳사나 수행방법 상설 게송 | 96
볼 때 관찰하지 않으면 열반과 멀다 | 97
볼 때 관찰하는 이는 열반과 가깝다 | 105
특히 주의할 점 | 117
관찰해야 부처님께서 바라시는 바와 일치한다 | 119
위빳사나 기초 문답 2 | 120
위빳사나 기초 문답과 수행방법 요약 | 120
들을 때 관찰하지 못하는 이는 열반과 멀다 | 126
난다 존자의 일화 | 129
들을 때 관찰하는 이는 열반과 가깝다 | 135
위빳사나 기초 문답 3 | 142
위빳사나 기초 문답과 수행방법 요약 | 142
맡을 때 관찰하지 못하는 이는 열반과 멀다 | 146
맡을 때 관찰하는 이는 열반과 가깝다 | 151
위빳사나 기초 문답 4 | 157
위빳사나 기초 문답과 수행방법 요약 | 157
맛볼 때 관찰하지 못하는 이는 열반과 멀다 | 160
맛볼 때 관찰하는 이는 열반과 가깝다 | 167
관찰하는 이는 어느 때든 특별한 법을 얻을 수 있다 | 174
위빳사나 기초 문답 5 | 176
위빳사나 기초 문답과 수행방법 요약 | 176
들숨날숨을 관찰하도록 지도하지 않는 이유 | 181
배의 부풂과 꺼짐을 관찰하는 것은 경전 가르침과 멀지 않은가? | 183
닿을 때 관찰하지 못하는 이는 열반과 멀다 | 186
닿을 때 관찰하는 이는 열반과 가깝다 | 191
바른 수행방법을 비난하는 이들도 있다 | 200
잘못된 법을 말하는 것이 된다 | 201
위빳사나 수행법과 관련한 제일 간략한 게송 | 202
위빳사나 기초 문답 6 | 204
위빳사나 기초 문답 | 204
위빳사나 수행방법 요약과 이익 | 207
위빳사나 수행방법 상설 게송 | 214
생각하여 알 때 관찰하지 못하는 이는 열반과 멀다 | 214
생각하여 알 때 관찰하는 이는 열반과 가깝다 | 220
열반과 먼 모습과 가까운 모습 마무리 게송 | 226
부록
저본의 주석 | 236
역자의 주석 | 250
「말루꺄뿟따숫따」 빠알리어와 해석 | 260
마하시 사야도 『말루꺄뿟따숫따 법문』 게송 | 294
인식과정 | 299
칠청정과 위빳사나 지혜들 | 302
31 탄생지 | 304
빠알리어의 발음과 표기 | 305
역자후기 | 311
참고문헌 | 315
찾아보기 | 319
****『말루꺄뿟따숫따 법문』는 2023년 12월 3일 정기법회 때 한국마하시선원 안양선원에서 배부될 예정입니다. 한국마하시선원, 호두마을, 진주 녹원정사 후원회원분들 중에서 우편 배송을 원하시는 분들은 한국마하시선원 종무소 010-8289-2841 (오전 10시 ~ 오후 5시)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