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그림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1.01.09 안 되는 사람이 꿈을 꾸고 목표를 이루었다기보다는 될 만한 유전자를 가졌는데 때를 만나지 못해 드러나지 않다가 마침내 때가 되어 성과가 나타나고 열매가 맺힌 것이다. 그렇다고 운명이 결정되었으니 자기계발을 포기하라는 말은 아니다. 오히려 당장 성과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노력해야 한다. 삶에 혁명적인 변화가 없을지라도 노력하는 부모의 모습을 보는 자식과 손자 대에서 생각지도 않은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중에서 -
작성자 그림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1.01.09 무엇이 유대인을 슈퍼 인재로 만드는가?
5,000년 공부의 산물인 탈무드를 주목하라
‘위대한 연구’라는 뜻을 가진 탈무드는 총 250만 단어, 75킬로그램 분량으로 5,000년 유대인의 역사를 담은 책이다. 즉, 수천 년 동안 척박한 환경을 헤치며 살아간 유대인들의 생존 지혜를 고스란히 담은 책이다. 특기할 사항은 랍비 등과 같은 현자들이 대부분 생업을 유지하면서 탈무드의 지혜를 탐구했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현자들이 우리와 같은 생활인으로서 일상의 문제를 고민해 그 해법을 구했던 것이다. 따라서 그들의 조언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의 지혜처럼 추상적이지 않으며 실용적이고 구체적이다. 즉, 지금 시대에도 통할 내용이 많다. -
작성자 그림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1.01.09 저자는 우리 사회가 직면한 수많은 난제에 대해 탈무드에서 답을 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세계 1%도 안 되는 인구로 노벨상을 휩쓸며, 전 세계 소프트파워를 좌지우지하는 저력은 바로 탈무드식 사고훈련에서 나왔다. 그러면 정답이 없는 삶에서 자신만의 답을 찾아가는 탈무드식 생각훈련은 우리에게 어떻게 가능할까? 이 책에서 언급하는 유대인들의 생활 속 깨달음을 쉽게 읽어보고 각 파트마다 저자가 던지는 질문에 답해보자. 그리고 나만의 질문을 더해보자. 복잡하게 얽힌 문제를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는 통찰력이 생기고, 나만의 답을 조금 더 쉽고 빠르게 찾아갈 수 있는 논리력이 생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