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경전

힘 경(A9:5)-사섭사(四攝事) 포함

작성자그림자|작성시간23.05.29|조회수18 목록 댓글 2

힘 경(A9:5)

bala-sutta

 

1. “비구들이여, 네 가지 힘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2. 지혜의 힘, 정진의 힘, 비난받을 일이 없음의 힘, 화합하게 하는 힘[四攝事]이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지혜의 힘인가?

해로운 것과 해로운 것으로 판명된 것, 유익한 것과 유익한 것으로 판명된 것, 비난받아 마땅한 것과 비난받아 마땅한 것으로 판명된 것, 비난받을 일이 없고 비난받을 일이 없는 것으로 판명된 것, 검은 것과 검은 것으로 판명된 것, 흰 것과 흰 것으로 판명된 것,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으로 판명된 것,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과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으로 판명된 것, 성자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것과 성자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판명된 것, 성자들에게 적합한 것과 성자들에게 적합한 것으로 판명된 법들이 있나니, 이러한 법들을 지혜로 면밀하게 보고 면밀하게 탐구한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지혜의 힘이라 한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정진의 힘인가?

해로운 것과 해로운 것으로 판명된 것, 비난받아 마땅한 것과 비난받아 마땅한 것으로 판명된 것, 검은 것과 검은 것으로 판명된 것,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과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하는 것으로 판명된 것, 성자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것과 성자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판명된 법들이 있나니, 이러한 법들은 제거하기 위하여 열의를 일으키고 노력하고 열심히 정진하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유익한 것과 유익한 것으로 판명된 것, 비난받을 일이 없고 비난받을 일이 없는 것으로 판명된 것, 흰 것과 흰 것으로 판명된 것,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과 받들어 행해야 하는 것으로 판명된 것, 성자들에게 적합한 것과 성자들에게 적합한 것으로 판명된 법들이 있나니, 이러한 법들을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열의를 일으키고 노력하고 열심히 정진하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정진의 힘이라 한다.”

 

5.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비난받을 일이 없음의 힘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비난받을 일이 없는 몸의 업을 구족했고, 비난받을 일이 없는 말의 업을 구족했고, 비난받을 일이 없는 마음의 업을 구족했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비난받을 일이 없음의 힘이라 한다.”

 

6.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화합하게 하는 힘[saṅgāhabala. 四攝事]인가?

비구들이여, 네 가지 화합하게 하는 힘이 있나니, 보시, 사랑스런 말[peyyavajja. 愛語], 이익을 도모함[atthacariyā. 利行], 자신과 동등하게 대함[samānattatā. 同事]이다.

비구들이여,

보시 가운데 으뜸은 법보시이다.

사랑스런 말 가운데 으뜸은 듣고자 하고 귀를 기울이는 자에게 거듭거듭 법을 설하는 것이다.

이익을 도모함 가운데 으뜸은

믿음이 없는 자에게 믿음을 완성시키도록 격려하고, 믿음에 머물게 하고, 믿음을 확고히 하는 것,

계가 없는 자에게 계를 완성시키도록 하는 것,

인색한 자에게 베풂을 완성시키도록 하는 것,

지혜가 없는 자에게 지혜를 완성시키도록 격려하고, 지혜에 머물게 하고, 굳건히 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자신과 동등하게 대함 중에서 으뜸은

수다원은 수다원을 자신과 동등하게 대하고,

사다함은 사다함을 자신과 동등하게 대하고,

아나함은 아나함을 자신과 동등하게 대하고,

아라한은 아라한을 자신과 동등하게 대하는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 자신과 동등하게 대하는 특성을 화합하게 하는 힘이라고 한다.

 

7. “비구들이여, 이러한 네 가지 힘을 구족한 성스러운 제자는 다섯 가지 두려움을 건넌다. 무엇이 다섯인가?”

 

8. “생계에 대한 두려움, 오명에 대한 두려움, 회중에 대해서 의기소침 하는 두려움, 죽음에 대한 두려움, 불행한 곳에 태어나는 두려움이다.”

 

9.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이와 같이 숙고한다.

 

나는 생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는다. 무엇 때문에 내가 생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한단 말인가? 내게는 지혜의 힘, 정진의 힘, 비난받을 일이 없음의 힘, 화합하게 하는 힘이라는 네 가지 힘이 있다. 지혜가 없는 자는 생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게으른 자도 생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몸으로 비난받을 업을 짓고 말로 비난받을 업을 짓고 마음으로 비난받을 업을 짓는 자도 생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화합하게 하지 못하는 자도 생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다.

 

나는 오명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는다. 무엇 때문에 내가 오명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한단 말인가? 내게는 지혜의 힘, 정진의 힘, 비난받을 일이 없음의 힘, 화합하게 하게 하는 힘이라는 네 가지 힘이 있다. 지혜가 없는 자는 오명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게으른 자도 오명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몸으로 비난받을 업을 짓고 말로 비난받을 업을 짓고 마음으로 비난받을 업을 짓는 자도 오명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화합하게 하지 못하는 자도 오명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다.

 

나는 회중에 대해서 의기소침 하는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는다. 무엇 때문에 내가 의기소침 하는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한단 말인가? 내게는 지혜의 힘, 정진의 힘, 비난받을 일이 없음의 힘, 화합하게 하게 하는 힘이라는 네 가지 힘이 있다. 지혜가 없는 자는 의기소침 하는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게으른 자도 의기소침 하는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몸으로 비난받을 업을 짓고 말로 비난받을 업을 짓고 마음으로 비난받을 업을 짓는 자도 의기소침 하는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화합하게 하지 못하는 자도 생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다.

 

나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는다. 무엇 때문에 내가 죽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한단 말인가? 내게는 지혜의 힘, 정진의 힘, 비난받을 일이 없음의 힘, 화합하게 하게 하는 힘이라는 네 가지 힘이 있다. 지혜가 없는 자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게으른 자도 죽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몸으로 비난받을 업을 짓고 말로 비난받을 업을 짓고 마음으로 비난받을 업을 짓는 자도 죽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화합하게 하지 못하는 자도 죽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다.

 

나는 불행한 곳에 태어나는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하지 않는다. 무엇 때문에 내가 불행한 곳에 태어나는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한단 말인가? 내게는 지혜의 힘, 정진의 힘, 비난받을 일이 없음의 힘, 화합하게 하게 하는 힘이라는 네 가지 힘이 있다. 지혜가 없는 자는 불행한 곳에 태어나는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게으른 자도 불행한 곳에 태어나는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몸으로 비난받을 업을 짓고 말로 비난받을 업을 짓고 마음으로 비난받을 업을 짓는 자도 불행한 곳에 태어나는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고, 화합하게 하지 못하는 자도 불행한 곳에 태어나는 두려움 때문에 두려워할 것이다.’라고.

 

비구들이여, 네 가지 힘을 구족한 성스러운 제자는 이러한 다섯 가지 두려움을 건넌다.”

 

 

참조:

대림 스님 옮김, 앙굿따라 니까야 제5, 초기불전연구원, 380-383.

https://cafe.daum.net/DHAMMADIPAKOREA/Aik2/27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금강 | 작성시간 23.05.29
    댓글 이모티콘
  • 작성자위말라 | 작성시간 23.06.01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