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출판 및 제본

"아비담마 8장(2) -연기(하)" 강의 메모-2021/2/3 수정

작성자그림자|작성시간21.01.20|조회수305 목록 댓글 33

2008년에 시작된 한국마하시선원의 아비담마 강의 중 제8장 연기 법문이 2021년 1월 19일에 끝났습니다.

작년에 "연기(상)"에 이어서 "연기(하)" 법문 중 일부를 다음과 같이 메모하여 제본이 완료되었으니

책을 원하시는 분은 댓글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제본비 10,000원, 택배비 4,000원)

 

한국마하시선원에 오셔서 책을 구입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비담맛타상가하" 특히 연기법 공부하시면 2021년 2월 2일(화) 오후 2시에 시작된

한국마하시선원 https://cafe.daum.net/satisamadhi/4vd4/559

의 빳타나 강의(동영상)를 청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조건의 판별-연기(하)

목차

 

제422-2강–7. 느낌 때문에 갈애가 생김[受緣愛1] … 7

제427강 - 8. 갈애 때문에 취착이 생김[愛緣取1] … 26

제432강 - 9. 취착 때문에 존재가 생김[取緣有1] … 48

제434강 - 10. 업존재 때문에 태어남이 생김[有緣生1] … 56

제436강 - 11. 태어남 때문에 늙음‧죽음이 생김[生緣老死1] … 64

제442강 – 12. 윤전바퀴1 … 91

......

제449강 – 13. 아라한 덕목1 … 126

제451강 – 14. 부처님 덕목1 … 132

제452강 – 부처님 덕목2 … 138

제453강 – 부처님 덕목3 … 142

제454강 – 부처님 덕목4 … 145

 

도표 8.1 12연기 … 152

도표 1. 마하시 사야도의 연기바퀴1 … 153

도표 2. 마하시 사야도의 연기바퀴2 … 154

...................................

일 러 두 기

 

1. 이 자료는 한국마하시선원의 우 또다나 사야도께서 강의하신 것을 일창 스님의 통역으로 듣고 그 내용 중 일부만 메모한 것입니다. 스님들의 검증을 받지 않은 것이며, 주석에는 메모자가 다른 책에서 인용한 것도 있습니다. 또한 강의 내용 전체를 기록한 것이 아니며, 강의 시간에 나눠준 교재에 있는 내용 모두를 포함한 것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이것만 볼 것이 아니라 강의할 때 나눠준 교재도 함께 보셔야 이해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2. 이것은 제422강부터 메모한 것이니, 제421강까지 메모하여 이미 배포한 “아비담마 1∼4, 6장 강의 메모(제1~151강)과 부록 “아비담마 보조교재 (도표)”, 5장 강의 메모(152~213강), 7장(상) 강의 메모(제214~265강), 7장(중) 강의 메모(제266~323강), 7장(하) 강의 메모(제324~383강), 8장(1) 강의 메모(제384~422강)”를 같이 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하 생략

 

..............................................................

제422-2강–7. 느낌 때문에 갈애가 생김[受緣愛] 1-200107

 

7. 느낌 때문에 갈애가 생김[受緣愛]

 

느낌 때문에 갈애가 생긴다(vedanāpaccayātaṇhā).

갈애(taṇhā) 단어분석 : 갈망하고(Tassati) 심하게 언제 어디서나 갈망하기(paritassati) 때문에 ‘갈애(渴愛. taṇhā)’라고 한다.

 

갈애는 아직 가지지 못한 것(대상)은 가지려고, 이미 가진 것은 더욱 많이 가지려고 하는 것이다. 갈애는 배고픔(목마름)과 비슷한데, 배고픔은 먹으면 얼마 동안은 사라지지만 갈애는 아무리 많이 가지고 아무리 많이 누린다고 하더라도 ‘이제 이만하면 됐다.’라고 만족해하는 법이 없다. 언제 어디서나 항상 심하게 갈망하기 때문에 ‘빠리땃사띠’라고 표현한 것이다. 그래서 감각욕망 대상을 아무리 많이 제공하더라도 갈애는 만족하는 법이 없다.

 

‘중생은 항상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만족하는 법이 없어서 항상 갈애의 노예일 뿐이다.’라고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원숭이 사냥용 끈끈이 비유 : 원숭이 사냥꾼이 나무에 끈끈이를 발라 놓으면, 원숭이가 끈끈이가 무언지 궁금해서 왼손을 대어보면 붙어버리고, 그걸 떼어내려고 오른 손을 대면 오른 손도 붙고, 차례로 왼발, 오른발, 이마, 배가 모두 나무에 붙어버려 꼼짝없이 사냥꾼에게 잡히고 만다. 마찬가지로 중생들도 색성향미촉법이라는 감각욕망 대상에 마음을 붙이면, 계속 들러붙기 때문에 대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윤회의 고통을 당한다.

 

천신은 아귀와 같다

어느 천신이 “천상에 태어나면 감각욕망을 원하는 대로 누릴 수 있지만 만족이란 것이 없기 때문에 계속 갈망한다. 그런 의미에서 천신은 언제나 굶주리는 아귀와 같다.”고 말했다고 한다. 도리천 천상에서의 수명은 인간의 시간으로 3,600만년(도표 5.1 “세상”에 의하면 1,000天上年)인데 그 동안 계속 감각욕망 대상을 누린다고 한다. 그렇게 오래 동안 누려도 ‘이제 이만하면 됐다’고 갈증이 풀리는 법이 없다. 천신들은 긴 수명 동안 감각욕망 갈애의 바다에 빠졌다고 할 수 있다. 그렇게 항상 갈망하고 있는 원인은 갈애 때문이다.

 

사람들은 살펴보면, 가난한 사람도 능력의 범위 내에서 어느 정도 감각욕망을 누리지만 대부분 충분하다고 만족하는 법이 없다. 그러나 재산이 많은 사람들도 대부분 ‘이제 갈증이 풀렸어.’라고 말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갈애는 먹이를 제공하면 할수록 더욱 갈망한다. 가난한 이들보다 부자들이 더욱 갈망한다. 이것이 갈증이 풀리지 않는 갈애의 성품이다.

 

갈애 6가지 : 색성향미촉법 여섯 가지를 갈망한다. 남자는 여자의 형상, 여자는 남자의 형상을 한 번 보고 두 번 보고 거듭거듭 보고 싶어 한다. 소리를 갈망해서 산책하거나 등산하면서 라디오, 스마트폰 등으로 음악을 듣는다. 소리(갈애)라는 친구와 같이 산책하는 셈이다. 감촉대상도 갈망하는데 욕계 탄생지의 중생들에게는 제일 심한 것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마음의 대상인 성품 대상(법)들도 갈망하는데, 이 법 대상들은 오로지 생각만으로 대상으로 취할 수 있는 것이다. 법 대상에는 ①안이비설신(5가지), 법처(②미세물질 16가지, ③마음부수 52가지, ④열반 1가지), ⑤의처(마음 89가지), ⑥개념 모두 여섯 가지가 있다.

 

좌선할 때는 눈을 감으니 형상이라는 대상이 없다. 냄새, 맛, 감촉도 별로 없다. 소리도 삼매를 방해하긴 하지만 삼매를 제일 방해하는 것이 법 대상이다.

 

마음으로 어떤 것을 좋아하면 한 번 생각하기 시작해서 힘을 받으면 제일 삼매를 방해하기 때문에, 다시 관찰해서 그것을 제거하기가 쉽지가 않다. 계속 생각하는 것이 조금 지나면 다시 위빠사나 관찰로 돌아가기가 어렵기 때문에, 처음에 생각이 생기자마자 생각이 시작되고 있음을 재빨리 알아차리려고 특별히 마음을 기울여야 한다. 생각이 지속될 기미가 보이면 ‘생각한다, 생각한다, 망상한다, 망상한다.’라고 관찰하다가 부풂 꺼짐이 나타나면 망상이 사라졌다는 신호이므로 즉시 ‘부푼다, 꺼진다.’로 돌아오면 된다. 열두 번 정도 생각을 관찰한 다음에도 ‘부풂, 꺼짐’이 나타나지 않으면 생각을 내버려두고 ‘부풂, 꺼짐’으로 마음을 기울이면 ‘부풂, 꺼짐’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그렇게 ‘부풂, 꺼짐’으로 대상을 바꾸어 관찰하면서, 다음에는 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부풂’과 ‘부푼다고 아는 마음’이 함께인 것처럼, 관찰하는 마음이 즉시 뒤에 따라 오는 것처럼, 같이 가는 것처럼, 처음-중간-끝을 다 알도록 관찰해야 한다.

 

성품대상을 갈망하는 모습 :

성품의 대상을 갈망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가? ‘눈이 깨끗하기를! 귀가 깨끗하기를! 몸의 살과 피가 좋아서 잘 느끼기를! 이런 것들이 감성대상을 갈망하고 기대하는 것이다.

 

여성물질 남성물질을 갈망하는 것은 어떻게 갈망하는 것인가? 여성이라면 자신의 상속에서 여성이 되게 하는 물질과. 다른 이의 상속에서 남성이 되게 하는 물질을 좋아한다. 남성은 그 반대이다. 이상은 아비담마적인 표현이다.

 

경전 상으로는 남성이면 스스로가 남성임을 좋아하고, 상대방으로서는 여성을 좋아하고, 여성이면 스스로가 여성임을 좋아하고, 상대방으로서는 남성을 좋아한다. 남성은 스스로가 남성임을 벗어나지 못한다. 여성은 스스로가 여성임을 벗어나지 못한다.

 

생명물질을 갈망하는 성품은 오래 살고자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오래 살려는 갈망이 있어서 여러 가지 약을 먹는다.

 

마음과 마음부수를 갈망하는 성품은 깨끗한 마음이 생기기를 바라는 마음, 기쁜 마음이 생기기를, 몸과 마음이 생기기를, 사띠와 지혜가 좋기를 바라는 것은 마음과 마음부수라는 성품 대상을 갈망하고 기대하는 갈애이다.

 

여성은 자신의 형체(모습)을 좋아하고 즐기고(특히 잘 생겼을 경우에), 남성의 형체를 좋아하고 즐긴다(특히 잘 생겼을 경우에). 남성은 자신의 형체(모습)을 좋아하고 즐기고, 여성의 형체를 좋아하고 즐긴다. 여자건 남자건 칭송 받고 싶어 하고 유명해지기를 원한다. 이 경우에는 개념이라는 성품을 기대하고 갈망하는 성품이다.

 

갈애 108가지 :

6(대상) x 3(갈애) = 18가지

3가지 갈애 :

감각욕망갈애 : 6가지 감각욕망 대상을 좋아하는 갈애

존재갈애 : 6가지 감각욕망 대상이 항상한 것을 즐기는 갈애. 상견과 결합한 갈애이다.

비존재갈애 : 형색 소리 등의 감각욕망 대상은 죽은 다음에는 완전히 소멸한다고 생각하고

즐기는 경우도 있는데, 간단히 얘기하면 죽기 전에 기회가 있을 때 쾌락을

누리려고 하는 갈애. 단견과 결합한 갈애이다.

 

내부(나)와 외부 2가지와 과거와 현재와 미래 3가지를 감안하면 18 x 2 x 3 = 108가지.

 

중략......

 

축원

이 연기에 대한 법문을 정성스럽게 들은 청법 선한 의도의 공덕으로
여러분들 모두 몸과 마음 모두 행복하게 물질법 정신법을 관찰해서
원인결과가 이어지는 연기법을 스스로의 지혜로 사실대로 알고 보고 깨달아서
거룩한 위빳사나 지혜의 차례, 도와 과의 지혜의 차례에 따라
모든 고통이 소멸된 거룩한 열반의 행복을
이번 생 이번 부처님의 가르침에 빠르게 도달하여
그런 법들을 실현하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사-두, 사-두, 사-두!

 

................

도표 1

 

이 도표는 일창 스님이 제작하고 다룩칸다님이 디자인하여 한국마하시선원 카페

https://cafe.naver.com/koreamahasi/1745 에 게재되어 있는 것을 아마로님이 수정했습니다.

이 도표에 대한 설명은 『청정도론 제3권』, 93-98쪽(ⅩⅦ. 136-146), 103쪽(ⅩⅦ. 160)을 참조하면 됩니다.

 

 

도표 2

 

이 도표도 일창 스님이 제작하고 다룩칸다님이 디자인하여 한국마하시선원 카페

https://cafe.naver.com/koreamahasi/1745 에 게재되어 있는 것을 아마로님이 수정했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작성자그림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1.02.04 연기 상권
    파일은 한국마하시선원 정식 회원에게만 공개하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작성자그림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1.02.05 담마짜리님 1권
  • 작성자그림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1.02.15 이영신님 1권
  • 작성자그림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1.03.09 수완나님 3권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