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미 안 하는 방법, 식사 후 차량 탑승 어지럼증
지방여행을 갈 때 구불구불한 산길을 올라갈 때, 멀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차량 탑승 전 식사까지 했다면 멀미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는데요. 멀미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을 위해 멀미 안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1. 탑승 2시간 전 식사하기
배가 고파서 차량 탑승 전 30분 전에 식사를 한 K씨(28세, 남)는 식곤증으로 나른함에 취해서 잠을 잤습니다. 1시간쯤 달린 후, 구불구불한 산길을 버스가 달리고 있었습니다. 날씨까지 추워서 차량 안에는 히터를 틀어서 너무 더웠죠. 결국 속이 메스꺼워지면서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고생스러운 여행길이 되었죠.
우선 장거리 차량 여행 전에는 2시간 전에 식사를 끝마치는 게 좋습니다. 식사는 소량으로 적당히 하시는 게 좋습니다. 속을 너무 비워도, 너무 과식을 해도 멀미가 심해지니까요.
2. 운전자는 왜 멀미를 안 하죠 ?
멀미의 원인은 눈, 귀, 척추에서 들어오는 감각이 서로 불일치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수동적인 행위로 가만히 앉아서 주위 정보를 들을 때 귓속 전정기관과 눈의 신호가 불일치합니다. 이 경우에 멀미가 발생합니다. 그렇지만 운전자의 경우는 능동적으로 주변 신호를 확인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멀미를 하지 않습니다.
3. 멀미 예방하는 방법
2시간 전 식사를 마치기
빈속, 과식은 금물
입만 적시는 정도의 소량으로 물 섭취
껌 씹기
정리하면,
식사는 소량으로 적당히, 2시간 전에 끝내는 게 좋습니다. 차량 탑승 후에는 껌을 씹거나, 입만 축시는 정도의 물을 섭취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