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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조건(빳타나) 해설

첨부 17. 칠청정과 지혜

작성자그림자|작성시간20.06.24|조회수72 목록 댓글 1
칠청정과 지혜
첨부 17 2018-06-27

청 정

수 행 과    지 혜

 

I계청정(戒淸淨)재가자는 출가자와 달리 오계나 생계 제8계(살생, 도둑질, 삿된 음행, 거짓말, 이간하는 말, 거친 말, 쓸데없는 말을 삼가는 것과 8번째로 바른 생계)를 지키는 것만으로도 계청정이 완성된다. *1 
II마음청정[心淸淨]근접삼매와 본 삼매 *2 
III견해청정[見淸淨]특징, 역할, 나타남, 가까운 원인으로써
정신과 물질을 파악하는 것.
(정신․물질 구별의 지혜)
형성
(상카
라, 行)
IV의심극복청정
[度疑淸淨]
정신과 물질들의 조건을 파악하는 것
(조건파악의 지혜) -> 작은 수다원
V도․비도 지견청정
[道非道智見淸淨]
1. 명상의 지혜 (무상 고 무아를
이해하는 지혜) -> 위빠사나 지혜의 시작
2. 생멸의 지혜 (약한 단계)
위빳사나의 10가지 부수번뇌[upakilesa, 광명, 희열, 경안(편안함), 결의, 분발, 행복, 지혜, 확립,
평온, 욕구(미세한 집착)]를 번뇌라고 파악함
으로써 도와 도 아님의 특징을 정의하는 것.
VI실천 지견청정
[行道智見淸淨]



아는 마음만 있음
2. 생멸의 지혜 (성숙된 단계)
3. 소멸의 지혜
4. 두려움의 지혜
5. 허물의 지혜
6. 염오의 지혜
7. 벗어나려는 지혜
8. 재성찰의 지혜
9. 형성평온의 지혜
10. 수순의 지혜
2~10. 수순의 지혜까지의
9가지 위빳사나 지혜를 말함.
VI 과 VII 사이11. 종성의 지혜 (淸白의 경지)*3열반
형성(상카라)을 대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행도지견청정에 속하지 않고, 열반을
대상으로 하지만 번뇌를 버리지 않기
때문에 지견청정에도 속하지 않음. *4
VII[출세간의] 지견청정
[智見淸淨]
수다원도, 사다함도, 아나함도, 아라한도
*주1: 출처 : 비구 일창 담마간다, 『가르침을 배우다』, 불방일, 2017, 187-190쪽.
*주2: 위빳사나 수행에서는 항상 변하는 정신과 물질의 흐름에 집중된 것이 심청정(찰나삼매)임.
*주3: 사다함도/아나함도/아라한도 직전의 도에 접근하는 순간의 이런 마음은 "淸白의 경지"라 하며, 그 대상은 열반이다. 果 직전의 마음은, 이미 도에 의해서 번뇌를 제거했기 때문에 열반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바로 果의 지혜가 열반을 대상으로 한다.[『아비담마 길라잡이 제2권』, 386쪽.]
*주4: 과의 지혜와 반조의 지혜도 행도지견청정이나 지견청정에 속하지 않는다.
        출처: http://cafe.daum.net/mahasi, 『위빳사나 수행방법론』교정, 2016/10/7 게재 글.
 

참고:

① 대림스님/각묵스님 옮김, 『아비담마 길라잡이 제2권』, 초기불전연구원, 2017, 326–372쪽
② 냐나포니카 테라 영역, 오원탁 번역, 『마하시 스님의 칠청정을 통한 지혜의 향상』, 경서원, 2007.
③ 비구 일창 담마간다 옮김, 『위빳사나 수행방법론 1』, 이솔, 2013, 600-60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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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금강 | 작성시간 20.06.24 사두사두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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