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대상 조건
대상 조건 Ārammaṇa paccaya은 줄이나 지팡이가 잘 걷지 못하는 사람들이 일어나도록, 걷도록 도움을 주듯이, 조건인 법(대상)들이 조건 따라 생긴 법들에게 대상의 역할을 함에 의해 돕는 것 말한다.
빳타나에 이렇게 나와 있다.
(1) Rūpāyatanaṃ cakkhuviññāṇadhātuyā taṃ sampayuttakānañca dhammānaṃ
ārammaṇapaccayena paccayo.
형색 감각장소는, 안식계(眼識界) 및 그 안식계와 결합한 법들에게
대상조건으로 조건이 된다.
(2) Saddāyatanaṃ sotaviññāṇadhātuyā taṃ sampayuttakānañca dhammānaṃ
ārammaṇapaccayena paccayo.
소리 감각장소는, 이식계(耳識界) 및 그 이식계와 결합한 법들에게
대상조건으로 조건이 된다.
(3) Gandhāyatanaṃ ghānaviññāṇadhātuyā taṃ sampayuttakānañca dhammānaṃ
ārammaṇapaccayena paccayo.
냄새 감각장소는, 비식계(鼻識界) 및 그 비식계와 결합한 법들에게
대상조건으로 조건이 된다.
(4) Rasāyatanaṃ jivhāviññāṇadhātuyā taṃ sampayuttakānañca dhammānaṃ
ārammaṇpaccayena paccayo.
맛 감각장소는, 설식계(舌識界) 및 그 설식계와 결합한 법들에게
대상조건으로 조건이 된다.
(5) Phoṭṭhabbāyatanaṃ kāyaviññāṇadhātuyā taṃ sampayuttakānañca dhammānaṃ
ārammaṇapaccayena paccayo.
감촉 감각장소는, 신식계(身識界) 및 그 신식계와 결합한 법들에게
대상조건으로 조건이 된다.
(6) Rūpāyatanaṃ saddāyatanaṃ gandhāyatanaṃ rasāyatanaṃ phoṭṭhabbāyatanaṃ
manodhātuyā taṃ sampayuttakānañca dhammānaṃ
ārammaṇapaccayena paccayo.
형색 감각장소, 소리 감각장소, 냄새 감각장소, 맛 감각장소, 감촉 감각장소는,
의계(意界)1* 및 그 의계와 결합한 법들에게2*
대상조건으로 조건이 된다.
(7) Sabbe dhammā monoviññāṇadhātuyā taṃ sampayuttakānañca dhammānaṃ
ārammaṇapaccayena paccayo.
모든 법들은,3* 의식계(意識界)4* 및 그 의식계와 결합한 법들에게5*
대상조건으로 조건이 된다.
(8) Yaṃ yaṃ dhammaṃ ārabbha
ye ye dhammā uppajjanti cittacetasikā dhammā,
te te dhammā tesaṃ tesaṃ dhammānaṃ
ārammaṇapaccayena paccayo.
어떠어떠한 법을6* 대상으로,
마음과 마음부수인 법들이 어떠어떠한 법들이7* 생길 때
그러그러한 대상이 되는 법들은,8* 그것들을 대상으로 하는 법들에게9*
대상 조건으로 조건이 된다.
1* “의계”는 오문전향 (28번) 마음 1가지와 접수 (18, 25번) 마음 2가지 모두 3가지 마음을 말한다. 형색이 나타나면 오문전향식 다음에 안식(眼識. 봄)이 일어나고, 그 다음에 접수 마음이 일어난다.
첨부 5. “오문인식과정과 의문인식과정의 마음들” 참조.
2* “의계와 결합한 법들”은 모든 마음과 항상 공통으로 결합하는 7가지 마음부수와 사유, 고찰, 결심 모두 10가지 마음부수를 말한다.
3* “모든 법들”은 형색, 소리, 냄새, 맛, 감촉, 법 6가지 대상[色聲香味觸法]을 말한다.
법 대상은 감성물질 5가지[眼耳鼻舌身], 미세 물질 16가지, 마음 89가지, 마음부수 52가지, 열반, 개념이다. 미세 물질 16가지는 오문(五門. 안이비설신)과 오경(五境. 색성향미촉)을 제외한 물질 즉 물 요소, 여성 물질, 남성 물질, 심장토대, 생명기능, 영양소, 허공 요소, 몸 암시, 말 암시, 물질의 가벼움, 물질의 부드러움, 물질의 적합함, 생성, 상속, 쇠퇴, 무상함을 말한다.
첨부 11. “실재와 5온/12처/18계” 참조.
4* “의식계”는 조사(19, 26, 27번) 마음 3가지, 의문전향(29번) 마음, 미소 짓는(30번) 마음, 원인 있는 마음 71가지 모두 76가지의 마음이다.
첨부 11. “실재와 5온/12처/18계” 참조
5* “의식계와 결합한 법들”은 마음부수 52가지이다.
6* “어떠어떠한 법(Yaṁ yaṁ dhammaṁ)”은 형색, 소리, 냄새, 맛, 감촉, 법 6가지 대상들 중의 하나를 말한다.
7* “어떠어떠한 법들(ye ye dhammā)”은 조건생성된 법들을 말한다.
8* “그러그러한 대상이 되는 법들(te te dhammā)”은 6가지 대상들을 말한다.
9* “그것들을 대상으로 하는 법들(tesaṁ tesaṁ dhammānaṁ)”은 마음과 마음부수들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