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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담마 보조교재

10.3 마음(意)/전오식(前五識)/마노의식요소(意識界)

작성자그림자|작성시간20.12.30|조회수182 목록 댓글 1

첨부파일 도표 10.3 마노-전오식-마노의식요소 66쪽 171023.hwp



마음()/전오식(前五識)/마노의식요소(意識界)

 

도표 10.3 2017/10/23

마음(마노) 요소(意界, mano-dhātu) : 단지 아는 것일 뿐이라는 마나나에서 유래하여 마노라고 한다. 오문전향식(28번 마음)과 두 가지 접수 마음(18, 25번 마음)이 마노 요소이다.

전오식(前五識, pañca-viññāṇa) :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감촉하는 역할(아는 역할)을 어느 정도 한다. 윈냐나의 윈냐삿띠에서 왔는데 이는 특별하게 알기 때문이다. 전오식 다섯 가지는 안식계, 이식계, 비식계, 설식계, 신식계이다.

 

마노라고 하고 왜 윈냐나라고 하는가? 오문전향식은 단지 전향하기만 하고, 접수 마음은 그냥 저절로 눈으로 본 다음에 받아들이기 때문에 윈냐나라고 하지 않고 마노라고 한다.

왜 마노 의식 요소(mano-viññāṇa-dhātu, 意識界)라고 하는가? 마음이 하는 여러 가지 특별한 역할(조사, 결정, 자와나, 등록, 재생연결, 바왕가, 죽음)을 하기 때문이다.

 

마노는 단지 알기만 한다.

윈냐나는 마노보다는 조금 더 특별하게 안다.

마노-윈냐나-다뚜는 마노나 윈냐나보다 더욱 더 특별한 역할을 하므로 마노-윈냐나-다뚜라고 한다.

 

요소(, dhātu) : 중생도 아니고 영혼도 아니고 각자 자신의 본성만을 지닌다(dhārenti).”고 해서 요소라고 한다.(아비담마 길라잡이 제2, 2017, 158쪽 참조.) 안식계는 눈, 형상, , 오문전향식 4가지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지, 하느님이나 신과 무관하다. 자신의 성품에 따라 단지 봐서 아는 것일 뿐인 요소가 생기는데 그것을 안식계(짝꾸-윈냐나-다뚜)라 한다.

(이상 비구 일창 담마간다 옮김, 위빳사나 수행방법론 1, 이솔, 422쪽 참조.)

 

18계의 관점에서 정리하면

89가지 마음은 실재를 18계로 나눌 때 다음과 같이 7가지로 구분된다.

눈 의식 요소(眼識界, cakkhuviññāṇadhātu, 13, 20번 마음),

귀 의식 요소(耳識界, sotaviññāṇadhātu, 14, 21),

코 의식 요소(鼻識界, ghānaviññāṇadhātu, 15, 22),

혀 의식 요소(舌識界, jivhāviññāṇadhātu, 16, 23),

몸 의식 요소(身識界, kāyaviññāṇadhātu, 17, 24), 여기까지 전오식

마노 요소(意界, manodhātu, 18, 25, 28), 마노-다뚜

마노의식요소(意識界, manoviññāṇadhātu, 76가지 마음)마노-윈냐나-다뚜

 

실재를 12처로 나눌 때, 의처(意處, 마노-감각장소, manāyatana)89가지 마음 전체를 말한다. (意門19가지 바왕가 마음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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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위말라 | 작성시간 23.04.03 감사합니다 사두사두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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