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반복 조건 (아세와나 빳짜야)
āsevana paccayo (반복조건) = 거듭 의지하여 도움을 줌
염료를 거듭 반복해서 덧칠하면 더욱 색깔이 짙어지는 것과 같다.
이전에 배우고 익혔던 경전 내용들이 나중에 배우고 익히는 경전 내용들을 뒷받침해 준다.
이전의 선법, 불선법들이 나중의 선법, 불선법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 가구를 광택 내듯이, 계속해서 반복함.
처음에는 거칠던 면이 계속 반복해서 문지르면 표면에 광이 나고 반들반들하듯이……."
13. 업 조건(kamma paccaya 깜마 빳짜야)
kamma pacccayo (업 조건) = 준비함, 씨앗이 됨.
씨앗에서 싹이 트는 것과 같다.
씨앗, 싹, 가지, 둥치, 뿌리 등 근본종자에서 물과 땅의 지지를 얻어 나무가 자라는 것처럼
선업, 불선업이라는 종자들 때문에 열반을 얻기 전까지 계속되는 생의 연속에서 좋고 나쁜 결과를 준다.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나듯, 마음을 씀이라는 행위로 도와주는 조건……."
14. 과보 조건(위빠까 빳짜야)
vipāka paccayo (과보 조건) = 결과, 얻음을 생기게 함
시원한 산들바람과 같다.
푸르고 깨끗한 하늘 아래 서늘한 산들바람이 불고 있을 때, 나무 그늘 아래서 몸과 마음 모두 행복하게 휴식을 취하고 있는 것처럼,
선업 때문에 선업의 과보를 받을 것이고, 사람의 행복, 욕계 천상의 행복도 받을 것이다.
불선업을 행했다면 불선업의 과보와 지옥, 축생 등의 과보를 받을 것이다.
"변화를 갖고 쉼……."
15. 음식 조건(아하라 빳짜야)
āhāra paccayo (음식 조건) = 지탱하고 튼튼하게 해 줌
집을 받쳐주는 버팀목과 같다.
받쳐놓은 버팀목들이 없으면 바람이나 비 때문에 언젠가 (집이) 무너질 수도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중생들에게 물질적 음식, 정신적 음식이 없으면 계속 생명을 유지할 수 없다.
16. 기능 조건 (indriya paccaya 인드리야 빳짜야)
indriya paccayo (기능 조건) = 한 부분을 다스림
어느 한 분야를 책임지는 장관과 같다.
‘기능’으로서 다스리는 것은 ‘지배’로서 다스리는 것만큼 크지 않다.
교육부 장관 등은 자신이 맡은 분야만을 다스린다.
그와 마찬가지로 눈 감각기능 등의 20가지 기능들은 관련된 곳에서만 충실히 책임지고 관장하고 다스린다.
"adhipati(지배)는 전체를 지배, indriya는 부분을 지배.
22가지 기능 중에서 여성 기능과 남성 기능은 기능조건은 아니다
구경의 지혜를 가지려는 기능은 수다원도와 함께 생기는 출세간의 지혜
구경의 지혜 기능은, 수다원과 마음에서 아라한도 마음
구경의 지혜를 구족한 기능은 아라한과 마음과 함께 생기는 기능"
17. 선정 조건(자나 빳짜야)
jhāna paccayo (선정 조건) = 집중하여 보고 있음.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이와 같다.
산의 정상에서 아래 전망을 넓게 볼 수 있다. 높이 올라갈수록 더 넓게 볼 수 있다.
망원경으로 보는 것처럼 [먼 곳도] 가깝게, 자세히 볼 수 있다.
다섯 가지 선정, 선업 선정 등으로 아주 집중하여 대상을 보면 바른 봄(견해)을 얻을 수 있고, 자세한 봄을 얻을 수 있고, 열반까지 향해 갈 수 있다.
"높은 곳에 올라 아래 전체를 보듯이, 대상을 다 알 수 있고, 볼 수 있음"
선정의 7각지에서 느낌 3가지(=기쁨, 불만족, 평온)이므로, 선정 요소로는 5가지 마음 부수
18. 도 조건(magga paccaya 막가 빳짜야)
magga paccayo (도 조건) = 바른 길이 보내줌
좋은 곳으로 인도해 주는 바른 길이 있는 것처럼
나쁜 곳으로 이르게 하는 그른 길도 있다.
바른 길은 팔정도가 있다.
정견 등의 바른 길, 팔정도를 따라 가는 사람만이 진실한 행복인 열반에 이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