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표 7.4 "네 가지 구경법과 법 대상"
4구경법과 법 대상
2023-4-3h
도표 7.4 | 5온 pañcakkhandha | 12처(감각장소) āyatana | 18계(요소) dhātu | 법대상 *주1 | |||||
물질 rūpa (28가지) | 색 온 色蘊 | 거 친 물 질 | 1. 눈-감성물질 | ① | 눈 감각장소 | 눈 요소 | ㅇ | ||
2. 귀-감성물질 | 귀 감각장소 | 귀 요소 | |||||||
3. 코-감성물질 | 코 감각장소 | 코 요소 | |||||||
4. 혀-감성물질 | 혀 감각장소 | 혀 요소 | |||||||
5. 몸-감성물질 | 몸 감각장소 | 몸 요소 | |||||||
6. 형색 | ⑦ 법 대 상 아 님 | 형색 감각장소 | 형색 요소 | X | |||||
소리 감각장소 | 소리 요소 | ||||||||
7. 소리 | |||||||||
냄새 감각장소 | 냄새 요소 | ||||||||
8. 냄새 | |||||||||
맛 감각장소 | 맛 요소 | ||||||||
9. 맛 | |||||||||
감촉 감각장소 | 감촉 요소 | ||||||||
10. 땅 요소 | |||||||||
11. 불 요소 | |||||||||
12. 바람 요소 | |||||||||
② 미 세 물 질 | 1. 물 요소 | 법 감각장소 法處 (dhammāyatana) [미세 물질 sukhuma rupa(16), 마음부수(52), 열반 포함, 개념 제외] āyatana: 감각 장소. 12處. 6入. 머무는(만나는) 장소, 원인이라는 뜻으로 “āyatana” 라고 한다. | 법 요소 法界 (dhamma dhātu) [미세 물질(16), 마음부수(52), 열반 포함, 개념 제외] dhātu: 요소. 18界. 고유한 본성을 갖기 때문에 “dhātu”라고 한다. | ㅇ | |||||
2. 여성물질 | |||||||||
3. 남성물질 | |||||||||
4. 심장토대 | |||||||||
5. 생명기능 | |||||||||
6. 영양소 | |||||||||
7. 허공 요소 | |||||||||
8. 몸 암시 | |||||||||
9. 말 암시 | |||||||||
10. 물질의 가벼움 | |||||||||
11.물질의 부드러움 | |||||||||
12. 물질의 적합함 | |||||||||
13. 생성 | |||||||||
14. 상속 | |||||||||
15. 쇠퇴 | |||||||||
16. 무상함 | |||||||||
③ 마음부수 cetasika (52가지) | 수온 受蘊(1가지) | ||||||||
상온 想蘊(1가지) | |||||||||
행온 行蘊(50가지) | |||||||||
④ 열반 *주2 | 해당 없음 | ||||||||
마 음 (89 가지) | 前 五 識 | 13, 20 | 식온 識蘊 | ⑤ 맘 감각장소 [意處, manāyatana] | 눈 의식 요소[안식계] | ㅇ | |||
14, 21 | |||||||||
귀 의식 요소[이식계] | |||||||||
15, 22 | |||||||||
코 의식 요소[비식계] | |||||||||
16, 23 | |||||||||
혀 의식 요소[설식계] | |||||||||
17, 24 | |||||||||
몸 의식 요소[신식계] | |||||||||
18, 25, 28 | 맘 요소 *주3 [意界,manodhātu] | ||||||||
상기이외 (76가지) | 맘 의식 요소[意識界, manoviññāṇadhātu] | ||||||||
⑥개념paññatti | 개념은 고유성질이 없기 때문에 시간을 벗어난 것이다. | ㅇ |
*주1: 오문인식과정을 통해서는 인지되지 않고, 의문인식과정의 마음이나 과정을 벗어난 마음을 통해서만 인지되는 법 대상(dhammārammaṇa)은 다음과 같이 6가지이다. ① 안이비설신 + 법처(② 미세물질 ③ 마음부수 ④ 열반)+ ⑤ 의처(89 마음) + ⑥ 개념 [『아비담마 길라잡이 제1권』 (2017) 356-360쪽 및 『아비담마 길라잡이 제2권』, 152-155쪽]
*주2: 열반은 고유성질이 생기거나 변하거나 사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을 벗어난 것이다.
*주3: 맘 요소(manodhātu)는 오문의 대상인 색성향미촉을 대상으로 한다.[『아비담마 길라잡이 제1권』, 359, 368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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