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청정과 지혜
청정 visuddhi | 수행과 지혜 | 대상 | |
I | 계청정 (戒淸淨) sīla | 출가자는 계목 단속에 관한 계, 감각기능[根] 단속에 관한 계, 생계청정에 관한 계, 필수품에 관한 계를 지켜야 한다. 그러나 재가자는 오계나 생계 제8계(살생, 주지 않은 것을 갖는 것, 삿된 음행, 거짓말, 이간하는 말, 거친말, 쓸데없는 말을 삼가는 것과 8번째로 바른 생계)를 지키는 것만으로도 계청정이 완성된다.*1 | |
II | 마음청정 [心淸淨] citta | 근접삼매(찰나삼매)와 본삼매를 마음청정이라 한다. *2 | 형성 [行] |
III | 견해청정 [見淸淨] diṭṭhi | 특징, 역할, 나타남, 가까운 원인으로 정신과 물질을 파악하는 것을 견해청정이라 한다. (정신과 물질을 구별하는 지혜) | |
IV | 의심극복청정 [度疑淸淨] kaṅkhāvitaraṇa | 정신과 물질의 조건을 파악하는 것을 의심극복청정 이라 한다. (조건을 파악하는 지혜) -> 작은 수다원 | |
V | 도비도지견청정 (道非道智見淸淨) magga-amagga- ñāṇadassana | 1. 명상의 지혜(무상 고 무아를 이해하는 지혜) -> 위빳사나 지혜의 시작 | |
2. 생멸의 지혜 (약한 단계) *3 | |||
위빳사나의 10가지 경계(광명, 지혜, 희열, 경안, 행복, 결심, 분발, 확립, 평온, 욕구)를 장애라고 파악함으로써 도와 도 아님의 특징을 정의하는 것이 도비도지견청정이다. | |||
VI | 실천지견청정 [行道智見淸淨] paṭipadā- ñāṇadassana *4 | 2. 생멸의 지혜 (성숙한 단계) | |
3. 소멸의 지혜 | |||
4. 두려움의 지혜 | |||
5. 허물의 지혜 | |||
6. 염오의 지혜 | |||
7. 벗어나려는 지혜 | |||
8. 재성찰의 지혜 | |||
9. 형성 평온의 지혜 | |||
10. 수순의 지혜 *5 | |||
2~10 수순의 지혜까지의 9가지 위빳사나 지혜를 실천지견청정이라 한다. | |||
VI 과 VII 사이 | 11. 종성의 지혜 [淸白의 경지] *6 | 열반 | |
형성[行]을 대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실천지견청정에 속하지 않고, 열반을 대상으로 하지만 번뇌를 버리지 않기 때문에 지견청정에도 속하지 않음. | |||
VII | 지견청정 (智見淸淨) ñāṇadassana | 수다원도, 사다함도, 아나함도, 아라한도의 지혜를 지견청정이라 한다. *7 |
참고자료:
① 대림 스님/각묵 스님 옮김, 『아비담마 길라잡이 제2권』, 초기불전연구원, 2017, 326~374쪽.
② 냐나포니카 테라 영역, 오원탁 번역, 『마하시 스님의 칠청정을 통한 지혜의 향상』, 경서원, 2007.
③ 비구 일창 담마간다 옮김, 『위빳사나 수행방법론 1』, 이솔, 2013, 600~601쪽.
*주1: 출처 : 비구 일창 담마간다, 『가르침을 배우다』, 130~228쪽.
*주2: 위빳사나 수행에서는 항상 변하는 정신과 물질의 흐름에 집중된 것이 심청정(찰나삼매)임.
*주3: 생멸의 지혜와 소멸의 지혜를 유약한(taruṇa) 위빳사나 지혜, 두려움의 지혜, 허물의 지혜, 염오의 지혜,
벗어나려는 지혜, 재성찰의 지혜, 형성 평온의 지혜를 강력한(balava) 위빳사나 지혜라고 한다.
『위빳사나 수행방법론 1』, 170쪽과 『상윳따 니까야 제2권』, 175~176쪽 참조.
*주4: paṭipadā란 “실천(實踐), 행도(行道), 도닦음, progress”라는 뜻인데, 선정 수행을 시작해서 그 선정의
근접삼매가 생길 때까지의 삼매 수행을 말한다. 출처: 대림 스님, 『청정도론 1권』, 272쪽 (Ⅲ. §15).
*주5: 수순의 지혜를 벗어남(출현)으로 인도하는 위빳사나라고 한다.
출처: 『아비담마 길라잡이 제2권』, 363쪽 참조.
*주6: 사다함도, 아나함도, 아라한도 직전의 도에 접근하는 순간의 마음은 “청백(淸白)의 경지”라 하며,
그 대상은 열반이다. 果 직전의 마음은, 이미 도에 의해서 번뇌를 제거했기 때문에 열반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바로 果의 지혜가 열반을 대상으로 한다. 출처: 『아비담마 길라잡이 제2권』, 366쪽.
*주7: 과의 지혜와 반조의 지혜는 지견청정에 속하지 않는다.
출처: https://cafe.daum.net/mahasi/PmHP/3, “위빳사나 수행방법론 재출간 제2권 교정내용” (2016/10/7)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