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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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게시를 허락해 주신 범라 스님께 깊이 감사 드립니다.
사아두, 사아두, 사아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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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 『위빠싸나 빠라구』라는 작은 책을
심혈을 기울여서 만들었다.
나를 포함해서 다른 이들에게 이익이 되도록
자세히 부분부분 찾아서 모아 놓았다.
길고 긴 윤회의 수레바퀴,
다음의 미래에라도 높은 이르기 전까지
위험이 없이 쉽게 갈 수 있도록
분명히 가르치고 설명한 방법으로
마지막 생으로 저 언덕에 이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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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그렇게 되기를 원합니다.
이 선업 공덕으로 긴 세월 동안 몸과 마음 두 가지
완전한 행복을 얻기를 ……
내가 이 『위빠싸나 빠라구』라는 특별한 책을 쓰려고 생각할 때
두려운 위험과 장애가 없었기 때문에
충분하고 완전하게 마쳤듯이
세상에 머무는 모든 중생들도 그와 같이
높고 거룩한 모든 바른 소원과 바른 생각들에 위험과 장애가 없이
언제가 끊임없이 거듭 성공하여
안전한 여행의 끝에 이르기를!
1,500번뇌의 무더기에서 *
가장 빨리 벗어나기를 바랍니다.
이 책에서 가르친 대로 수행하는 모든 범부들이
도(道)와 과(果) 열반에 빨리 이르기를 기원합니다.
사아두, 사아두, 사아두!
역자 후기
이 작은 책을 만난 것을 행운으로 생각하면서
다른 이들에게도 나와 같은 행운을 나누고 싶은 마음으로 번역하였다.
역자
2003년 8월
*게시자 주: 1500가지 번뇌
번뇌(오염원. kilesa) 10가지 : 탐욕, 성냄, 어리석음, 자만, 사견, 의심, 해태, 들뜸, 양심없음, 수치심없음.(『아비담마 길라잡이 제2권』, p 113 참조)
마음부수 52
구체적 물질 18
추상적인 물질 중의 특징(생성, 상속, 쇠퇴, 무상함) 4
마음(아는 것) 1
계 75
안과 밖 두 가지이므로 2를 곱하면
150
여기에 다시 번뇌 10을 곱하면
합계 1500
질문: 마음부수에 10가지(탐욕, 성냄, 어리석음, 자만, 사견, 의심, 해태, 들뜸, 양심없음, 수치심없음.)가 이미 포함되어 있는데 왜 다시 여기에 10가지 번뇌를 곱합니까?
대답: 75가지는 대상이고, 여기에 안(나)과 밖(남)이 있으므로 2를 곱하면 150가지이다. 이것을 대상으로 취하는 것은 탐욕을 비롯한 9가지(성냄, 어리석음, 자만, 사견, 의심, 해태, 들뜸, 양심없음, 수치심없음.)의 번뇌를 가진 마음이다. 그래서 10을 곱하는 것이다.
자기자신(안)에게 있는 탐욕을, 탐욕이 있는 마음이 대상으로 취하고, 남(밖)에게 있는 탐욕을, 탐욕이 있는 마음이 대상으로 취하므로, 안과 밖, 2를 곱한다. 내(남자)가 여자를 보고 좋아하는 것(탐욕, 대상)을 보고, 좋아하는 마음(탐욕. 성냄이나 들뜸이 생길 수도 있다.)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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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뇌의 제거
몸과 말로 범하는 번뇌 : 지계(持戒)로 제거
빠리윳따나 낄레사(나타난 번뇌) : 사마타(사마디, 定)로 제거
아누사야 낄레사(잠재 번뇌): 위빠사나(慧). 위빠사나 지혜와 도과의 지혜로 제거.
출처 : 한국마하시선원, 아비담마 제37강(2009/04/07), 우 소다나 사야도 법문, 일창 스님 통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