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밍군사야도

[남자 재가신도]4 핫타까알라와까

작성자그림자|작성시간23.02.04|조회수12 목록 댓글 1

4 핫타까알라와까

 

1. 과거생에서의 서원

 

미래의 핫타까알라와까(Hatthakāḷavaka)는 빠두뭇따라 부처님 시대에 항사와띠 시에서 고귀한 가문에서 재탄생했다. 한 번은 부처님의 법문을 듣고 있었는데, 어떤 남자신도가 네 가지 섭수하는 행위[四攝法]* 능숙한 재가불자들 중에서 제일이라고 지목되는 것을 보았다. 핫타까알라와까는 그와 같이 훌륭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서원이 생겨서, 특별한 공양을 올린 다음에 그런 사람이 되기를 서원했다. 부처님은 그의 서원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언했다.

 

*원주: 사섭법(Saṅgaha-Vatthu. 四攝法):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네 가지 행위. 네 가지는 보시하는 것[布施攝], 좋은 말을 하는 것[愛語攝], 이로운 행위를 하는 것[利行攝], 자신과 같은 수준으로 대하는 것[同事攝]이다. “섭수 경 참조]

 

 

2. 알라와까 왕자로서의 마지막 생

 

미래의 핫타까알라와까(Hatthakāḷavaka)10만 겁 동안 선처에서만 다시 태어났다. 고따마 부처님 시대에 그는 알라위(Āḷavī) 시에서 알라와까(Āḷavaka) 왕의 아들인 알라와까(Āḷavaka) 왕자로 재탄생했다.

 

(이와 관련하여, 알라와까 왕의 사냥에서 시작하여, 알라와까 왕자의 아나함과의 달성에 이르기까지의 배경은 GCB 34~35장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3. 사섭법(四攝法) 제일인 핫타까알라와까

 

어느 날, 팔계를 지키는 핫타까알라와까가 500명의 재가자인 제자들과 함께 부처님을 방문했다. 부처님께 절한 다음 그는 적당한 곳에 앉았다. 아주 차분한 모습인 많은 추종자들과 함께 오는 핫타까알라와까를 본 부처님은 이렇게 말했다. “알라와까여, 그대를 많은 추종자들이 따르는데, 그대는 그들에게 어떤 대우를 해주는가?” 핫타까알라와까가 대답했다.

세존이시여,

(1) 저는 저의 보시에 기뻐할 사람들에게 보시합니다.[보시]

(2) 저는 즐거운 말로 기뻐할 사람들에게 즐거운 말을 합니다.[愛語]

(3) 저는 도움이 필요하고 저의 도움으로 기뻐할 사람들을 돕습니다.[利行]

(4) 저는 제가 동등하게 대우해 주면 기뻐할 사람을 동등하게 대우합니다.[同事]”

 

부처님과 핫타까알라와까 간의 대화를 언급하면서, 한때 부처님이 제따와나 정사에 머물면서 뛰어난 재가불자들에게 호칭을 줄 때, 부처님은 이렇게 선언했다.

 

비구들이여, 제자들에게 친절하게 네 가지 방법으로 제자들을 대하는 내 재가불자들 중에서는 핫타까알라와까가 제일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금강 | 작성시간 23.02.04
    댓글 이모티콘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