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학습
개념의 획득을 개념학습이라고 한다. 개념이란 낱낱의 사물로부터 공통의 성질이나 일반적 성질을 추출하여 이루어진 표상 , 또는 어떤 사물의 개괄적인 의미와 내용을 말한다. 개념의 획득은 다양한 범주에 속하는 실례와 비실례를 구분할 때 이용할 공통 속성 또는 준거 속성의 추구를 의미한다.
① 개념의 출처와 특성
인식론적, 실체론적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른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 경험론 : 개념을 감각적 자료에 바탕을 두어 추상화한 공통적 속성이라한다.
㉡ 합리론 : 선천적 이성 또는 오성의 소산이라고 한다.
㉢ 획득된 개념은 그 출처나 속성에 관계없이 자연환경을 단순화 시켜 그 속성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준다.
② 개념의 구성 요소
이름, 속성, 정의, 가치, 실례
㉠ 이름 : 공부한 개념을 확인시키거나 회상시켜주는 기능을 가진다.
㉡ 정의 : 개념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 특성, 즉 본성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준다.
㉢ 속성과 가치 : 여러 범주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으로서 개념의 정의를 구성함과 동시에 사건과 사물의 독특성을 나타내는 요소이다.
㉣ 실례 : 개념의 정의와 속성에 부합되는 사례
③ 개념학습은 전통적 학습 이론이 갖는 제한점과 난점을 인식하고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이론 및 실험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즉 개념은 단순히 성장함에 의해서 얻어진 것이 아니며 학습된 것이라는 것을 가정한다. 따라서 개념 획득은 바로 학습의 원리에 의해서 설명이 가능함을 주장한다.
④ 개념획득의 설명을 위한 학습원리에 대한 견해
㉠ 연합론 : 개념학습을 하는 동안 나타나는 반응들이 연합되고 개념을 정의하는 실례들이 연합되는 과정으로 기술한다. 이것은 개념학습이 경험적 배경위에 이루어짐을 암시한다.
㉡ 가네는 여러 가지 학습 형태 중 구체적 개념과 정의적 개념의 학습 형태를 구분하여 설명한다.
㉢ 피아제는 논리적 조작의 단계적 발달에 따라 주요한 과학적 개념이 진화한다고 본다.
㉣ 오슈벨은 아동의 개념 구조는 이미 결정된 보편적 진로에 따라 발달하는 것이 아니고 과거의 경험에 의해서 구성된 구조의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험은 그 획득되어 관련된 개념 구조에 동화되기 때문에 그 아동에 특수한 형태로 발달한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