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생물-I,II

적조현상 (Redtide)

작성자류명한|작성시간08.03.19|조회수365 목록 댓글 0

적조현상 (Redtide)

  

square35_blue.gif 적조란?

적조란 플랑크톤이 번식하기에 알맞은 환경을 만나 대량 번식한 결과, 이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색소로 인하여 해수의 색깔이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해수의 색깔이 붉게, 혹은 녹색, 갈색으로 변하게 될 때 우리는 이런 현상을 각각 적조(赤潮), 녹조(綠潮), 갈조(褐潮)라 부르며, 통칭 적조라 부르고 있다.

square35_blue.gif 발생원인

적조가 발행하게 되는 요건으로는
첫째, 지형적으로 내만성이고 외양과의 해수교환이 적은 폐쇄성 해역이고,
둘째 물리적 측면에서 볼 때, 적조생물의 생활수온인 15∼20℃가 유지될 수 있는 여름철이어야 한다. 또한 이들 적조생물의 광합성 활동에 필요한 일조량이 풍부해야 하며 안정된 수괴가 형성되어야 하는 것도 한 조건이 된다.
셋째, 육지로부터 강우 등에 의하여 적조생물의 성장과 번식에 필요한 비료성분인 영양염류가 유입되어 바닷물 속에 풍부하게 녹아 있어야 한다. 특히 질산염과 인산염은 적조 미생물의 성장 제한인자로 작용하며 이 외에 비타민복합제, 미량원소 등이 바닷물 속에 녹아있어야 한다고 알려졌다.

 이제는 적조의 원인을 이야기할 때 흔히 나오는 부영양화(富營養化)라는 말에 모두 익숙하게 되었다. 부영양화는 물 속에 식물플랑크톤이 번식을 하기 위해 필요한 질소와 인 같은 영양염류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을 말한다. 영양염류는 생활하수에 특히 많은 양이 들어있으며, 부엌에서 하수구로 들어가는 각종 음식찌꺼기와 화장실에서 흘러 들어가는 분뇨, 합성세제 등이 주된 오염원이다. 따라서 인구가 증가하고 생활하수가 늘어나면 당연히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영양염류의 양이 증가할 것이고 따라서 부영양화는 점점 더 심해질 것이다. 이렇듯 오염물질이 늘어나는 추세와 적조가 발생하는 것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square35_blue.gif 적조가 일으키는 피해

적조는 특히 어패류에 큰 피해를 주는데 원인별로 피해유형을 살펴보면
첫째, 적조의 원인이 되는 식물성 플랑크톤은 점액질이 있어서 어류가 호흡할 때 아가미에 점액질을 포함한 플랑크톤이 축적되어 호흡방해를 초래케 하는 기계적인 피해가 있다.
둘째, 원인종인 플랑크톤이 사멸 후 미생물에게 분해되면서 급격하게 산소를 소비해 산소부족현상이 나타나 어패류가 질식사한다.
셋째, 원인종 플랑크톤이 독소와 같은 유기물질을 분비하여 저서성생물 및 어패류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경우가 있다.

적조는 공중보건상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유독성 식물플랑크톤을 먹은 어패류를 사람이 먹게 되면 여러 가지 패독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패독현상에는 마비성패독, 설사성패독, 기억상실성패독 등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사망을 할 수도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1986년 4월에 부산에서 홍합을 먹고 10여명이 마비성패독 증상을 나타내었고, 그 중 2명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적조를 일으키는 식물플랑크톤 중에는 사람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기체를 만드는 것도 있다

square35_blue.gif 적조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

우선 근본적으로 적조가 발생하는 동기가 되는 육지에서의 오염물질의 유입을 통한 부영양화수역의 발생이 억제되어야 하겠고 어장의 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 또한 필요하다. 그 외에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먹이사슬의 관계를 이용하여 적조생물의 천적을 적조해역에 대량 살포토록 하는 연구나 원격탐사를 이용하여 적조발생 징후를 미리 파악하고 발생기작인 기상요인 및 환경요인을 제어하여 적조를 방지하는 방법도 있겠다. 다만, 어느 경우나 적조발생을 근본적으로 막아내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의 학문적 연구성과를 통하여 그 발생기전에 대한 철저한 해부, 생태파악으로 원인규명을 통해 구조적인 개선을 하지 않고서는 힘들다고 하겠다.                                                        

사실상 환경 문제의 원인은 우선 근본적으로 인간에게서 기인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즉, 자연자체의 상태적 변화가 서서히 오랜 기간에 걸쳐서 충분히 적응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화하는 반면에 인간에 의한 환경의 변동은 급격하게 이루어지며 또한 여러 가지 자연물과 접촉하여 화학적 변화를 일으키므로써 공해의 주범이 되고 있으며 한 번 파괴된 자연은 복구가 힘들거나 불가능하게 된다.  적조현상 또한 이와같은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