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의 성장과 영양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모발을 위해서 가장 좋은 것은 균형잡힌 식습관을 통해 6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 미네랄)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입니다. 특히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녹황색 야채, 감자류, 콜유, 해조류가 머리카락을 윤기있게 하고 잘 자라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반면 자극성 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탈모현상이 일어나기 쉬우며, 염분의 과잉섭취도 모발의 중요영양분인 철분을 파괴시켜 모발의 색조에 영향을 주는 원인이 되므로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1) 모발과 단백질
단백질은 모발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모발을 형성하고 있는 물질이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이기 때문입니다. 모발은 18종의 아미노산이 결합되어 있으며, 특히 퍼머넌트 웨이브 형성에 큰 역할을 하는 시스틴이라고 하는 아미노산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모발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대두, 멸치, 우유, 육류, 계란 등의 단백질을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식품의 단백질은 위장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장벽에 흡수되어 혈액에 의해 신체 구석구석까지 운반되어 영양이 여러 기관에 흡수되는데, 모발의 경우는 모근의 모유두에 연결된 모세혈관을 통해 영양분이 보내져 모발의 성장을 촉진하게 됩니다.
(2) 모발에 영향을 미치는 비타민의 종류
비타민은 신체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화학반응에 관여하는 효소의 작용을 촉진하는 보조효소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비듬과 탈모를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모발에는 비타민 A, D가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이 중 비타민 D는 모발의 재생에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발 및 두피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비타민작용주요식품비타민 A부족하면 모공각화증이라 하여 모공주위가 딱딱하게 돌기되어 탈모가 촉진된다. 비타민 A는 크림에 배합하여 건조성 두피나 비듬이 많은 사람에게 바른다.장어, 당근. 달걀노른자, 우유, 소간, 돼지간, 시금치, 호박, 버터, 마가린, 토마토비타민 B₂미용비타민이라고도 하며 부족하게 되면 피부, 모발의 신진대사가 나빠진다.
육류, 생선, 참치, 샐러리, 내장고기, 시금치, 브로콜리,비타민C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어 절대적으로 필요한 영양소이다. 멜라닌 색소의 합성을 억제하며 부족하면 괴혈병을 유발한다.딸기, 레몬, 토마토, 피망, 녹황색 야채, 푸른 잎 야채비타민 E항불임 비타민이라 하여 말초혈관의 확장작용을 하므로 혈액의 순환을 돕는다. 토닉에 배합하여 사용한다. 땅콩, 치즈, 시금치, 콩류, 참깨, 당근, 간
비타민 B군은 두피의 산소공급에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부족할 경우는 모발과 두피에도 좋지 않은 영행을 미칠 수 있는데, B6가 부족하면 피지분비가 촉진되고, B5가 부족하면 두통, 통증, 두피에 뾰루지가 생길 수 있으며, B1이 부족하면 위장장애가 올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모발에는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해조류에 들어있는 알긴산은 중금속과 잘 결합되고, 결합한 상태에서 체외로 배출됩니다)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조류에 모발의 영양분인 철(Fe), 요요드(I), 칼슘(Ca)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리놀산을 포함한 식물성 기름은 모발에 윤기를 주며, 낙화생, 참깨, 사라다유 등도 적당히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발에 도움을 주는 무기질(미네랄)
무기질작용주요식품요오드, 철, 칼슘두피의 신진대사 작용을 촉진하고 모발의 생장에 도움을 준다.해조류, 굴, 어패류, 양파, 쇠고기, 우유, 새우, 달걀노른자, 감, 당밀아연(Zn)백모 발생 예방 및 모발의 생장을 촉진한다.조개류, 낙화생, 참깨, 시금치, 콩, 쇠고기, 돼지고기
모발 성장 및 비듬 방지에 좋은 음식
영역좋은 음식모발 성장우유, 육류, 어패류, 계란 노른자, 생선알, 간, 시금치, 효모, 토마토, 메주콩모발 발육계란 노른자, 우유, 시금치, 효모, 땅콩모발 윤기다시마, 미역, 해조류, 우유, 대두, 치즈, 시금치비듬 방지육류, 간, 난황, 보리, 현미, 땅콩, 효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