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마을기금분과

7차 마을기금분과회의 결과보고

작성자느티나무까페|작성시간13.05.23|조회수29 목록 댓글 0

7차 분과회의 결과

 

일시 : 2013년 5월 18일(토)

 

장소 : 서대문 마을커뮤니티센터

참석자 : 이상훈, 김성희, 이진숙, 김종남

 

안건 1. 기금토론회 평가

- 마을기금 주제가 너무 어려웠다.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내용, 너무 거창하지 않게 앞으로 구체적으로 얘기가 됐으면 좋겠다. 이런 의미에서 박성호 상임이사의 풀뿌리재단은 내용이 구체적이고 쉽게 전달된 것 같다.

참석자 인원은 초반에 많이 참여를 하지 않았지만 뒤에 사람들이 참석을 했고, 올 사람들은 다 온 것 같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듯.

- 새로운 상상력 (예 : 보험,은행에 있어서 왜 이자를 내야하는지)과 발상의 전환을 할 수 있어서 재미났다. 행복한 금융과 일상생활과 밀접한 시스템을 마을차원에서 재미있게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EBS에서 했던 “반우아투-행복한 섬”이란 것을 봤는데, 대안적 경제시스템을 얘기하는데, 한 번 볼 것을 권한다.

- 토론회 잘 된 것 같다. 사회적 금융, 서울시내에서 풀뿌리 움직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다만 형식이 토론회보다는 포럼형식으로 문진수 소장 강의를 30분 정도 듣고 나머지를 보조발제로 진행하는 것이 더 나을 법했다.

- 앞으로 서울지역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 논골신협, 대동계, 영등포산업선교회 등 시리즈로 소개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향후 심화아카데미를 통해서 소개하도록 하고, 교육을 중심으로 기금분과 사업을 잡아나가는 것이 좋겠다.

 

2. 향후계획

 

0) 기금토론회 후속사업

- 자료집 공유

- 토론회 특집, 마을넷 회원들에게 웹진발간

 

1) 기금추진방향

① 봉원신협 확대방안 : 5월말 봉원신협내부 결정이후 함께 논의자리 만듦

② 자체기금운용(확대된 대동계) : 너머서 기금 + 추가기금모집

③ 타구 기금주체들과의 연합 : 현재 추진되고 있는 타구(동작,성북,강북,종로 등) 기금추진주체와의 연합, 사회투자기금 5억 매칭사업에 함께 참여하기로 함.

 

3. 차기회의

 

5월 24일(금) 18시 30분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