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분과회의 결과
일시 : 2013년 5월 18일(토)
장소 : 서대문 마을커뮤니티센터
참석자 : 이상훈, 김성희, 이진숙, 김종남
안건 1. 기금토론회 평가
- 마을기금 주제가 너무 어려웠다.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내용, 너무 거창하지 않게 앞으로 구체적으로 얘기가 됐으면 좋겠다. 이런 의미에서 박성호 상임이사의 풀뿌리재단은 내용이 구체적이고 쉽게 전달된 것 같다.
참석자 인원은 초반에 많이 참여를 하지 않았지만 뒤에 사람들이 참석을 했고, 올 사람들은 다 온 것 같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듯.
- 새로운 상상력 (예 : 보험,은행에 있어서 왜 이자를 내야하는지)과 발상의 전환을 할 수 있어서 재미났다. 행복한 금융과 일상생활과 밀접한 시스템을 마을차원에서 재미있게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EBS에서 했던 “반우아투-행복한 섬”이란 것을 봤는데, 대안적 경제시스템을 얘기하는데, 한 번 볼 것을 권한다.
- 토론회 잘 된 것 같다. 사회적 금융, 서울시내에서 풀뿌리 움직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다만 형식이 토론회보다는 포럼형식으로 문진수 소장 강의를 30분 정도 듣고 나머지를 보조발제로 진행하는 것이 더 나을 법했다.
- 앞으로 서울지역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 논골신협, 대동계, 영등포산업선교회 등 시리즈로 소개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향후 심화아카데미를 통해서 소개하도록 하고, 교육을 중심으로 기금분과 사업을 잡아나가는 것이 좋겠다.
2. 향후계획
0) 기금토론회 후속사업
- 자료집 공유
- 토론회 특집, 마을넷 회원들에게 웹진발간
1) 기금추진방향
① 봉원신협 확대방안 : 5월말 봉원신협내부 결정이후 함께 논의자리 만듦
② 자체기금운용(확대된 대동계) : 너머서 기금 + 추가기금모집
③ 타구 기금주체들과의 연합 : 현재 추진되고 있는 타구(동작,성북,강북,종로 등) 기금추진주체와의 연합, 사회투자기금 5억 매칭사업에 함께 참여하기로 함.
3. 차기회의
5월 24일(금) 18시 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