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숭의이야기

주거환경개선사업 2차 실시하였습니다! :)

작성자김동하|작성시간19.07.05|조회수256 목록 댓글 0

푸르른 하늘과 햇빛이 내리쬐는 무더운 여름입니다. 
숭의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2019년 6월 28일 금요일 인하대학교 봉사동아리 '트인'과 함께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저소득, 독거 등 사회적 어려움에 처한 가정들에게 쾌적한 주거 환경 유지를 지원하여 보다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실시되는 사업입니다.


복지관내로 따르릉 전화가 왔습니다. 

이용자분께서 집안에 곰팡이가 심하고 벽지와 장판을 이전에 직접 해보았는데 노후되고 누수가 되어 교체가 필요하다고 하십니다. 

"내가 10년전 정도에 직접 도배를 했는데 전문적이지도 않고, 집이 지하여서 계속 누수가 되다보니 벽지가 많이 낡았네, 혹시 도움을 받을수 있을까요?"

"그럼요 아버님! 저희가 아버님 집 상태를 직접보고 정해야 될 것 같은데~ 혹시 방문이 가능할까요?"

아버님께서는 10년전 현재 거주지로 이사를 오시며 직접 도배를 진행하셨던 상황이었습니다, 지하에서 거주를 하시다 보니 습기가 자주 생겨 곰팡이가 벽지에 발생이 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아버님과의 연락을 통해 방문 일정을 잡고 가정에 방문하였습니다.

간단한 소개와 인사를 드린 후 본격적으로 집안 상태에 대하여 파악을 하였습니다.

벽지는 생각보다 깔끔한 편이었으나 곳곳에 곰팡이가 피고 냄새가 심하게 나 생활에 문제가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아버님~ 전반적으로 벽지가 습기를 머금고 있고 변색, 곰팡이 현상이 있어서 교체를 해야될 것 같아요~ 혹시 저희가 교체가 불가능 한 부분이나 피해주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아뇨아뇨, 전혀 없어요~ 오히려 이렇게 진행해준다고 하니 마음이 놓이고 감사하네!, 그런데 내가 혹시 기술에 대해서 배울 수 있을까요? 매번 이렇게 서비스를 받을 수 만도 없구 직접해보고 싶기도 해서요, 할 수 있는건 최대한 직접 해보고 싶어요"

"한번 학생들에게 물어볼게요 아버님, 멋지시네요! 직접 해보시려는 모습이!"

"멋지긴요~ 당연히 해야될 일인데요, 직접 할 수 있을때까지는 스스로 하는게 건강에도 좋고 새로운 도전이잖아요"

아버님께서는 몸을 직접 움직일수 있는 한 스스로 하는 것을 의미있게 생각하고 계셨습니다. 
단순한 복지 수혜뿐만이 아닌 능동적으로 삶의 변화를 이루어 내려하는 아버님이 모습이 무척이나 멋있고 대단하여 보였습니다.


복지관에 돌아와 인하대학교 봉사동아리 '트인'에게 연락을 하였습니다. 가정에 대한 상황을 설명하고 함께 방문하여 상태 확인 및 실측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며칠 후 가정에 방문하여 학생들과 함께 가정에 대한 상황 파악과 실측을 진행하였습니다.

"아버님, 도배를 직접 진행하였다고 들었는데 되게 잘 하셨었네요! 초보자가 한거라고 믿기지가 않는데요?"

"잘하기는요 아니에요, 벽지 울고 장판도 들리고 난리도 아니에요, 아 그리고 혹시몰라서 실측은 제가 이전에 해둔게 있어요"

"와, 아버님 저희보다 전문가 이신데요? 실측도 미리 진행하시고 대단하세요!"


아버님은 인테리어 쪽에도 관심이 많으셔서 실측도 진행을 해두셨습니다. 인하대학교 트인 동아리 학생들은 감탄을 하며 아버님과 도란도란 이야기 꽃을 피웠습니다. 

혹여나 실측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아버님과 함께 정확한 실측을 실시하였습니다. 


실측 내용에 대하여 도배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아버님과 논의 후 도배 일정을 조정하였습니다.

"아버님 그럼 도배하는날에 뵐게요~ 그날 도배를 진행해야되니까 물건들은 미리 옮겨주시면 감사드릴 것 같아요!"

"당연하죠! 준비해둘테니까 그날 와요~ 다 안되도 되고 기술만 알려주면 직접할 수 있으니까 너무 신경쓰지 말고요!"


2019년 6월 28일 금요일 도배 당일이 되었습니다. 인하대학교 봉사동아리 트인학생들과 함께 도배를 위한 재료를 구입하고 준비하여 가정에 방문하였습니다. 

"아버님~! 저희왔어요~ 잘 지내고 계셨죠~? 오늘은 어머님도 계시네요! 안녕하세요~ " 
아버님께서는 집안을 정리하고 도배를 바로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신채로 맞이하여 주셨습니다.
"어서오세요, 집이 많이 작고 누추해서 미안하네, 편하게 이거라도 마시면서 천천히 진행해요"

간단한 다과와 음료수를 준비해주셔서 감사인사를 드리고 맛나게 먹은 후 도배를 진행하였습니다.


금일 봉사에는 3명의 학생들이 수고하여주었습니다. 대학교 방학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어르신들을 위하여 기꺼이 시간을 내주어 아버님과 함께 집중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도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실측을 기반으로 도배지를 재단하고 풀을 풀어 꼼꼼히 도배를 진행하였습니다. 무더운 날씨에도 구슬땀을 흘려가며 학생들이 어르신들을 위하여 노력하는 모습이 너무나 멋져 보였습니다.


열정으로 대상자의 가정에 도배를 진행하다보니 어느덧 점심식사 시간이 되었습니다.
대상자께서 학생들이 많은데 식사는 어떻게 해야되냐고 여쭈어 보셔서 복지관 측에서 준비해두었으니 걱정 마시고 식사를 하시면 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고마워요, 이렇게 선뜻 도와주고 뭐라도 해줘야 되는데 내가"

"아유~ 아니에요! 이렇게 저희한테 말씀 좋게 해주시고 음료수도 주시는데요!" 
아버님께서 음료수를 내어주며 학생들에게 감사인사를 표현하였습니다.

학생들의 표정에서 뿌듯함과 감사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도란도란 이야기 꽃을 피우며 맛있는 점심식사를 한 후 오후에 2차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본격적으로 물풀을 통하여 벽지를 재단하여 바르고 실제 경험을 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는데 학생들이 능숙하게 작업도구들을 챙겨 벽지를 깔끔하게 바르고 마무리 하는 모습이 너무나 빛나고 현장에 바로 투입될 정도로 전문성이 있었습니다.

2차 작업부터는 아버님 역시 직접 참여하였습니다. 능동적인 모습으로 벽지를 바르고 붓으로 펴주며 노력하였습니다.
"어유 생각보다 많이 어렵네!, 그래도 이렇게 학생들이 알려주니까 이해도 되고 내가 혼자했던거 보다 훨씬 나아!"

"아버님 정말 잘하세요!, 이정도면 저희 없이도 그냥 가능하겠는데요 하하하"

학생들의 친절한 설명과 아버님의 집중어린 노력이 잘 어울러져 스스로 기술을 채득하셨습니다. 
"대단하세요 아버님! 직접하시고~ 힘들진 않으세요?"

"전혀 안힘들어~ 오히려 재밌고 학생들이랑 같이하니까 나까지 젊어진 기분인걸요~?

어느덧 아버님은 능숙하게 벽에 도배지를 붙이는 작업을 진행하시고 계셨습니다.


도배가 마무리 되니 냄새가 나고 어두웠던 집이 환하게 바뀌고 냄새도 없어져 정말 쾌적하고 보기 좋게 바뀌었습니다.

"도배를 새로하고 나니까 집이 너무나 밝네 보기도 좋고, 냄새도 안나고!, 너무 고마워요 진짜"

아버님과 어머님께서 도배가 마무리된 것을 보고 감탄을 하였습니다.

"맘에 들어하셔서 다행이네요~ 아버님 직접하시기에는 몇몇 기구들도 필요하시니까 저희꺼 그대로 사용하시고 깨끗하게 돌려만 주세요~ 아버님이 워낙 잘 하셔서 걱정이 없네요!"
"하하하 고마워요, 정말 깨끗하게 빨리 쓰고 돌려줄게요, 학생들한테 너무 큰 은혜를 받네 내가"

남은 공간은 아버님께서 직접 하고싶다고 말씀을 해주셔서 기구를 빌려드린 후 추후 되돌려 받기로 하였습니다.


마무리까지 완벽을 위하여 각종 자재와 쓰레기를 청소하였습니다. 
정리를 마친 후 학생들과 꼼꼼하게 잘못된 곳은 없는지 점검을 하였습니다. 

"풀이 크게 운곳이 없이 잘 마무리 되었네요 아버님! 혹시나 풀이 양이 많거나 농도조절을 잘못하면 이전처럼 도배지가 울게되어요 그럴땐 농도를 조절해주거나 도배지를 처음 바를때 한쪽으로 쭉 밀어주시면서 풀을빼주셔야되요!"

"그래요, 너무너무 감사하네요! 고생많았어요! 언제든 근처 지나가면 차 한잔 대접할테니까 들려줘요!"

"감사합니다~ 아버님 힘내시고 도배하는동안 배려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학생들과 아버님의 훈훈한 대화에 절로 미소가 지어젔습니다.
아버님과 학생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하며 주거환경개선사업 2차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통하여 대상자의 웃음과 건강을 위한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이 되어
어려움을 겪고있는 이웃분들에게 인정과 사랑을 나눌수 있는 담당자로써도 너무나 뿌듯한 하루였습니다. 


주위의 어려움을 겪고있는 이웃분들을 위하여 언제든 추천해주시면 찾아뵈어 밝게 인사하며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위해 많은 도움을 주신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선생님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위해 재료부터 도배진행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인하대학교 봉사동아리 트인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일시 : 2019년 6월 28일 (금) 09:00 ~15:00

-장소 : 대상자 가정 내

-내용 : 주거환경개선 사업 2차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