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스크랩] 무서운 인과

작성자신비아|작성시간23.05.10|조회수2 목록 댓글 0


이 묘봉산 산 빛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항상 푸르고 변함없지만, 우리 인간생활은 때때로 계속 변해서 지난 모습은 알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우리 혜원정사를 처음 창건할 때 오신 분은 다 아실 겁니다. 예전에 혜원정사로 올라오던 미나리 밭은 시장과 빌딩 숲으로 변해버렸습니다.

 
우리 주변을 한번 돌아보십시오. 부자는 가난해지기도 했고, 가난한 이는 부자가 되었으며, 고달프게 살던 이도 고통을 극복하고 현재는 행복하게 만족하며 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모든 것이 변해 가는 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모든 것이 변해 가는 가운데 변하지 않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지금 이 법사의 말을 들을 줄 아는 각자 자기의 불성자리, 즉 마음은 변하지 아니하고 항상 그대로입니다. 능엄경에 보면 어느 날 바사익 왕이 부처님을 찾아가서 이르기를 “부처님이시여 제가 어릴 때 어머님 등에 업혀 저 항하의 강물을 보았을 때의 견해나, 어른이 되어 항하의 강물을 보았을 때의 견해나, 지금 62살이 되어 항하의 강물을 보는 견해는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부처님께서 “왕의 말이 맞느니라 그것은 변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그대의 몸을 한번 살펴보아라. 얼굴은 주름졌고, 머리카락은 희어졌으며, 걸음걸이도 비틀거리느니라. 하나도 옛날 그대로 있는 것이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양심 잘 지켜 도리에 맞게 살아야
 
여러분들도 자기 자신을 관찰해 보세요. 부처님 말씀이 너무나도 옳지 않습니까? 마음자리는 변하지 않지만 몸과 주변 환경, 그리고 이 우주의 모든 것이 다 변하고 있습니다. 하물며 우리의 몸도 다 버리고 가야 할 텐데 지금 가지고 있는 그 어떤 것이 중요합니까. 버릴 줄 알아야 얻는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버리는 것을 잘 하지 못하기 때문에 얻는 것이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간직하고 실천해야 할 몇 가지를 일러줄 테니 잘 기억하고 명심하길 바랍니다.
첫째는, 양심이행하라. 우리 모두 양심을 잘 지켜서 도리에 어긋나지 않게 살아갑시다!
둘째는, 원리탐욕하라. 욕심을 멀리 버리고 살아가라는 겁니다. 즉 욕망의 노예가 되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선용즉심하라. 마음을 곧게 잘 쓰라는 겁니다.
넷째는, 인욕근수하라. 어려운 일에 처하더라도 잘 참고 견디며 꾸준히 노력하라는 거예요.
다섯째는, 겸선천하하라. 겸하여 천하를 두루 선도하라는 것입니다.
 
남에게 피해를 입히지 말고, 모질게 대하지 말며 어진 마음으로 겸손하게 살아가길 바랍니다. 그것은 양심적으로 살라는 것이며, 탐욕을 버리고 정직하게 살며, 어려운 일에 처해서는 인욕행을 행하면서 부지런히 노력함과 아울러 모든 사람들이 잘 살도록 선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욕득해탈도인데 유무불상간하라
欲得解脫道 有無不相干
무념무상관하면 즉현본성불하리라
無念無想觀 卽現本成佛
 
누구든지 해탈도를 얻고자 하거든 유무에 관계하지 말라는 겁니다. ‘있다 없다’ 에 얽매이지 말라는 겁니다. 항상 내 마음을 반조하면 다 해탈도를 얻게 되고 원만성불하게 됩니다. 그래서 무념무상관이라 즉, 생각과 모든 반연을 다 끊고서 본성을 관찰하면, 곧 자기 성품자리 그 본래 부처자리가 나타난다는 겁니다.
 
“남에게 피해 입히지 말고, 모질게 대하지 말며, 어진 마음으로 겸손하게 살아가라”
 
여러분, 무엇이 행복이고 불행은 어떤 것입니까? 행복이란 자기가 기대하는 소망을 이루었을 때를 말하고, 불행이란 그 소망을 이루지 못 했을 때입니다. 우리 중생들은 행복과 불행의 갈림길에서 항상 헤매고 있습니다.
 
그러면 행복과 불행을 초월한 자리로 돌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것은 행복이다 불행이다는 그 생각 이전으로 돌아가라는 겁니다. 즉 무념무상관하라는 겁니다. 이렇게 수행해 간다면 마침내 본래 부처 자리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어떻게 하면 무념무상관을 실천할 수 있는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소망을 이루고 못 이루는 것은 모두 자기 마음에 달린 겁니다. 일체 모든 생각을 다 쉬어버리고 한 마음으로 기도드리는 사람은 소원을 이루게 되고, 모든 것을 얻겠다고 욕심을 내는 사람은 행복과는 거리가 멀어집니다. 
 
-고산스님-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행복한 중년들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