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나고, 짜증나고, 미워하고, 원망하는
이 모든 괴로움은
밖으로 살피면 상대가 잘못해서
생긴 괴로움인 것 같지만,
안으로 살피면 '내가 옳다'는
자기 생각에 사로잡혀 일어난 것이다.
본래 옳고 그름이 없고
서로 다름을 깨달아
'내가 옳다'는 한 생각을 내려놓으면
화날 일도 없고
미워할 사람도 없어지게 된다.
<법륜 스님 희망 편지>
다음검색
화나고, 짜증나고, 미워하고, 원망하는
이 모든 괴로움은
밖으로 살피면 상대가 잘못해서
생긴 괴로움인 것 같지만,
안으로 살피면 '내가 옳다'는
자기 생각에 사로잡혀 일어난 것이다.
본래 옳고 그름이 없고
서로 다름을 깨달아
'내가 옳다'는 한 생각을 내려놓으면
화날 일도 없고
미워할 사람도 없어지게 된다.
<법륜 스님 희망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