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끝을 알 수는 없다
인간은 원래 부정적입니다. 우리 마음과 생각을 조율하지 않
고 내버려두면 자연스럽게 부정적으로 흘러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끝을 떠올릴 때 언제나 새드 엔딩을 가장 먼저
떠올립니다. 심지어는 그 엔딩에 확신을 할 때도 있죠.
당신의 끝을 속단하지 마세요. 당신이 상상한 비극적 결말
에 확신하지 마세요. 어째서 해피엔딩은 그렇게 믿기 어려워
하면서 새드 엔딩은 그리도 쉽게 믿는 것입니까?
아무리 지혜롭고 현명한 사람이라도 모든 일의 끝을 알 수
는 없습니다. 부정적인 판단에 흔들리지 마세요.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았고 여전히 희망은 넉넉히 남아 있습
니다. 끝을 당신의 두 눈으로 똑똑히 볼 때까지 끝을 정하지
마세요.
-글/서동식 지음-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