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이 칭송받고 싶은 박은영 VS 김구라의 慮患之怒心
https://youtu.be/hoTnsXkIbxI?si=rrxmwUz__j-2covP
太陽人 謹於交遇故 恒有交遇生疎人 慮患之怒心 此心 出於秉彛之敬心也 莫非至善 而輕於黨與故 每爲親熟黨與人所陷 而偏怒傷臟 以其擇交之心 不廣故也
김구라가 교우에서 慮患之怒心을 발한건 선이다. 교우에서 이런 마음을 발하는건 선이지만, 이 감정을 당여로 옮긴다면, 악이다.
*통상 소음인은 교우할때, 慮患之怒心을 발하지 않는다. 아마 김구라는 소음인이 아닐것이다.
교우의 분노 = 선
당여의 분노 = 악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