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1-3 교육/학교/학원

농학, 농업경제학, 농업 경영학 - 무엇을 전공하면 좋을까?

작성자tepikr|작성시간24.02.03|조회수67 목록 댓글 0

 

필자가 컨설팅을 하는 미국 대학 진학 예정자 가운데 한 학생이 느닷없이 Agriculture Science(농학)을 전공하겠다고 했다. 부모와 사전 상의하지 않고 혼자 생각을 밝혔다.

 

필자는 이 아이가 정말 농학을 하겠다고 하는 것인가 생각을 해서 "너는 농학이 어떤 전공인지 아니?"라고 물었더니 자신은 스마트 팜을 하고 싶다고 했다. 그렇다면 농학(Agriculture Science)는 어떤 학문일까?

 

인공지능에게 물어봤더니 "농업과학은 농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농산물의 품질을 향상시키며, 농업과 환경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초 과학입니다."라고 답을 했다.

 

농업과학의 주요 연구 분야는 다음과 같다.

 

작물학: 작물의 생리, 생태, 유전, 육종, 병리학 등을 연구한다.

원예학: 과일, 채소, 화훼 등의 원예 작물의 재배와 관리를 연구한다.

축산학: 가축의 생리, 생태, 유전, 육종, 질병 등을 연구한다.

산림학: 나무의 생태, 경영, 이용 등을 연구한다.

수산학: 어류, 조개류, 해조류 등의 양식과 이용 등을 연구한다.

식품학: 식품의 영양, 가공, 저장, 안전 등을 연구한다.

농업경제학: 농업 생산, 소비, 유통, 정책 등을 연구한다.

농업사회학: 농촌 사회의 구조, 기능, 변화 등을 연구한다.

 

일반적으로 농학을 하려고 할때 다음의 유사 분야를 생각한다. 이에 대해 알아본다.

 

농업, 농업 경제학, 농업 경영학 세 전공을 비교하고 미래의 잠재력에 대해 알아보겠다.

 

** 농업

- 주요 내용: 농업 전공은 농작물, 동물과의 관계, 토양 과학, 작물 경작법, 생물학 등 다양한 주제를 포함한다. 이 분야는 농작물의 생산, 보호 및 개선에 중점을 둔다.

- 미래 잠재력: 기후 변화, 세계 인구 증가, 그리고 지속 가능한 농업의 필요성으로 인해 농업 전문가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농업 경제학

- 주요 내용: 농업 경제학은 농업 및 농촌 경제의 원리와 관련된 연구에 중점을 된다. 이에는 농업 시장, 농업 정책, 자원 관리, 농촌 개발 등이 포함된다.

- 미래 잠재력: 농업 정책, 식품 안정성, 그리고 지속 가능한 농업 경제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 분야의 전문가들에 대한 수요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농업경영학

- 주요 내용: 농업 경영학은 농장 및 농업 사업의 경영, 운영, 마케팅에 중점을 둔다. 이 분야는 농업 사업의 효율적인 운영 방법을 연구하며, 비즈니스 전략 및 의사 결정 기술을 강조한다.

- 미래 잠재력: 농업 기술의 혁신과 함께 농장의 규모와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전문적인 농업 경영 지식을 갖춘 전문가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 결론: 세 전공 모두 미래의 잠재력이 있다. 그러나 선택하는 전공은 당신의 관심사, 목표, 그리고 경력 계획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농업 기술과 직접적인 실무에 관심이 있다면 '농업'을, 농업 정책 및 경제 분석에 관심이 있다면 '농업 경제학'을, 그리고 농업 사업의 경영 및 운영에 관심이 있다면 '농업 경영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출처: 미래교육연구소 블로그 http://blog.naver.com/josephlee54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