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1-3 교육/학교/학원

미국 대학 패스웨이 프로그램, 내 자녀라면 결코 안 보낸다.

작성자tepikr|작성시간24.02.27|조회수64 목록 댓글 0

 

필자의 브런치 독자가 이런 글을 보내왔습니다.

 

"박사님 안녕하세요. 패스웨이에 관한 글을 다 읽고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드리고 싶은데요. 다른 유학원의 답변과는 다른 글이라서 꼭 질문 드리고 싶었어요. 5-6등급 정도가 패스웨이로 가려고 하는데 그 학생들이 정식으로 갈 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정말인가요? 제가 영어인증시험을 잘 치고, 에세이를 잘 썼을 때, 저는 gpa가 6 정도로 낮지만 정식으로 미국 대학을 갈 수 있나요? 궁금합니다."

 

패스웨이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패스웨이는 비정상적인 미국 대학 유학 프로그램입니다. 즉 대학으로 정식 입학하는 것이 아니라 1년을 학생 신분이 아닌 채 공부를 하고 2학년 때 해당 대학에 2학년으로 편입을 하는 것입니다. 즉 쉽게 말하면 연세대학교 평생교육원 같은 곳에서 1년을 공부하고 2년에 연대생이 되는 것이지요.

 

패스웨이로 미국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1년간은 정식 학생이 아닙니다. 10여년 전 한양대나 경희대에서 1과정을 공부하고 미국 대학에 2년 과정으로 진학하던 프로그램을 아세요? 유학업자들이 국내 대학에 받는 금액의 30%가 넘는 비용을 지불하고, 개설했던 프로그램입니다. 그게 1+3 제도였습니다. 패스웨이의 또다른 아류였지요. 검찰 수사를 받고 문제가 되자 모두 철수를 했습니다.

 

이제는 곧바로 미국 해당 대학에 보냅니다. 1년간을 조건부로 교육을 시켜서 일정 과정을 이수하면 2학년때 정식 학생으로 인정을 합니다. 그리고 1년 과정에서 들은 일부 과목을 학점으로 인정합니다. 여기서 1년 과정에서 들은 모든 학점을 인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알려드립니다. 교과목에 G가 붙어있는 과목들은 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1년 과정을 미국 해당 대학에 가서 이수하는 경우도 있고, 한국에서 업체들이 과목을 개설해서 학비를 받고 교육을 시킨 뒤 미국 대학에 2학년으로 보내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이 제도는 학생을 제대로 모집하는 못하는 미국 대학들이 실력이 부족한 해외 유학생들 유치해 돈을 벌 목적으로 개설한 변칙적인 유학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영어 실력이 어떻게 되건, 고등학교 성적이 어떻게 되건 상관없이 합격시키고 있습니다. 즉 아무나 가는 유학 프로그램입니다.

 

이렇게 가는 학생들의 상당수가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고 중도에 탈락을 하는데 유학원들은 이에 대한 책임을 전혀 지지 않지요. 그냥 유학을 보냈으니 나는 모르노라입니다.

 

여러 유학원들이 장점들을 나열하고 있는데... 모두 '사탕발림'이라고 보면 됩니다.

 

나는 말합니다. 편법으로 가지 말고 정식으로 가세요. 영어 공부를 충실히 해서 일반적인 미국 대학들이 요구하는 토플 80점 이상을 받으세요. 그리고 4등급(일부는 5등급까지도 가능)까지는 곧바로 미국 유명 주립-사립대학으로 지원을 하세요. 이 경우에도 100위 이내 대학들은 내신 5등급으로 가기 어렵습니다. 유명 대학에 가려는 학생이나 내신 5등급 이하는 미국 대학 검정고시(GED)를 보고 가세요. 미국 GED는 아이비리그 대학을 비롯해 미국 대학들의 98%가 인정을 합니다. GED는 매일 서울에서도 시험이 있고, 그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미래교육연구소 도움을 받는 학생들 가운데 해마다 10명 이상의 5등급 이하의 학생들이 GED를 통해 미국 유명 대학에 합격을 하고, 연간 4-5만달러의 재정보조를 받아서 주립 사립대학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미국 대학에 진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길이 있는데 왜 그 불확실한 길을 굳이 가려고 하나요.

 

여기서 한 가지 더 첨언을 할 것은 패스웨이로 갈 경우 학비 부담이 커집니다. 사립대학은 연간 1억원 가까이 들어가고, 주립대학도 5-7천만원 이상이 들어갑니다. 그러나 영어 공인 성적과 GED를 통해 미국 유명 사립대학에 가면 그 비용은 1/3로 줄어듭니다. 패스웨이로 갈 경우 미국 대학들이 주는 학자금 보조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준다고 하더라고 코끼리 비스켓이죠.

 

패스웨이 프로그램으로 갔다가 학업을 따라가지 못해 중도에 탈락하는 학생들이 연구소에서 상담을 받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래서 나는 더욱 이 프로그램을 신뢰할 수 없습니다. 차라리 CC를 통해 더 좋은 명문대학으로 편입을 하세요. 패스웨이는 결코 가지 마라는 것이 미래교육연구소의 공식 입장입니다.

 

만일 패스웨이를 생각하고 있다면 미래교육연구소 개별 상담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파악한 뒤 결정하기 바랍니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출처: 미래교육연구소 블로그 http://blog.naver.com/josephlee54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