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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ME: Academy

[유닛]팔랑스Phalanx, 스피어Spear

작성자[K]Yas|작성시간06.02.06|조회수8,322 목록 댓글 15

팔랑스Phalanx, 스피어Spear

 

1. 팔랑스Phalanx

파이크pike(또는 long spear)맨은 로마의 레기온과 함께 가장 보편적이고 가장 강력한 포메이션을 형성합니다.

접전 포인트가 긴 창끝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대 기병상대는 말할것도 없고, 대 보병용으로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대부분의 보병들은 팔랑스포메이션의 창끝에서 어찌할줄 모르고 하나둘씩 창에 찔려 쓰러집니다.

 

팔랑스 포메이션의 약점은 빠른 이동이 불가능하다. 움직임이 느리다..

즉 정면에서 적군을 맞이할때는 당할자가 없습니다만, 측면과 후방의 공격에 대해서는 그 대처순발력이 다소 떨어집니다.

물론 긴 파이크 외에도 2차무기로써 단검을 소지합니다만, 단검을 꺼내야 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파이크를 버리고 단검을 집어드는 순간, 이 장창병은, 하급 검병으로 변신하여 매우 비효율적이 됩니다.

고지를 확보해야 하거나, 접전중인 아군을 도우러 가야 하는 경우는, 팔랑스모드를 끄고 달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원하는 지역으로 이동완료했거나, 도중 적군의 기습이 예상되는 경우는 즉시 다시 팔랑스모드를 켜야합니다.

또, 팔랑스 유닛 등장시 기본적으로 켜져있는 디펜스모드는 끄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지역을 확보하여 전선을 지켜야만 하는 경우 켜두는 것이 좋겠지만, 적군을 푸시하면서 밀고 나가야 하는 경우 디펜스모드는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또한가지 팔랑스포메이션에서 중요한 점은,

항상 3-4부대 이상의 장창병들이 밀집해서 싱글라인을 형성해야만 합니다. 각 중대사이에 갭이 생긴다면, 접전시 적군이 그 틈으로 파고 들어와, 팔랑스의 취약한 측면과 후방이 노출되어 치명적입니다.

적군이 전방에서 유인하더라도, 1개 중대 단위로 이동, 공격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집단으로 틈을 보이지 않고 이동 또는 공격해야 합니다.

즉, 공격 나가야 하는 경우, 각 1개 부대씩 선택해서 적군에 1대1로 공격시켜서는 안되며, 그룹단위로 Alt+적군 진형의 뒷쪽 또는 바로 앞쪽을 클릭해서 단체행동 해야만 합니다.

팔랑스를 상대하는 적은, 오직 팔랑스의 틈이 보이는 순간만을 노립니다.

 

또한, 팔랑스포메이션을 만들때는, 반드시 4열횡대 이상으로 해야 효율적입니다.

다른 무기와 달리, 장창병은 최전선의 유닛 이외에도 2,3,4열의 유닛까지 창을 앞에 들이밀고 전투에 가담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팔랑스를 대적해야 하는 검병은, 단순공격한다면, 팔랑스의 창끝에서 전투포인트가 유지되어, 칼한번 휘둘로보지 못하고 창에 찔리는 수가 있습니다.

반드시 강제이동으로 창 사이를 파고들어서 장창 대신 단검을 꺼내들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또는, 장창의 터닝속도가 느린점을 이용, 측후방을 공격해야 합니다.

 

2. 창병spear

창spear 및 장창pike은, 무기특성상 대 기병 보너스 각 +4, +8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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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신격카이사르 | 작성시간 06.03.01 실제로 해본 결과로는 어택땅하면 적군 유닛과 전투가 걸리면 멈추고 창으로 찌르기 공격시작합니다 -_-;
  • 작성자echelon | 작성시간 06.03.07 올팔랑가면 어떻게막지;
  • 작성자비류 | 작성시간 06.03.08 팔랑은 기동성이 비교적 뒤떨어진다는 사실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궁병에대해 매우 약하기 때문에 몸빵부대 앞에 디펜스 걸어놓으시고 뒤에서 계속 사격 하시면 지들이 알아서 백기듭니다. 오로지 컴퓨터와 놀때 ㅋ
  • 작성자ROME:아낄레우스 | 작성시간 06.03.23 그치만 공성전 할때 성 마당에 버텨서있으면 난감
  • 작성자타메를랑 | 작성시간 08.02.14 버서커도 정면에서는 팔랑스한테 죽어나가더군요. 단, 팔랑스는 속도가 느리고 정면 이외에서는 약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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