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ROME: Academy

컴패니언식 롬토 전술론

작성자ROK_CompanionOfficer|작성시간06.09.10|조회수7,543 목록 댓글 19

이제 슬슬 롬토 시즌도 끝나가는군요...ㅇㅅㅇ

MTW2 를 앞두고 기념 정도로 제가 지금까지 롬토를 즐기며 사용했던 전술에 대해 기술해 봅니다 ㅇㅅㅇ)/


1. 일반론

역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거의 모든 전술이나 부대기동의 극의는 "뒷치기" 입니다 (므흣므흣)
역시 저의 전술의 정의도 "가용가능한 모든 자원을 이용하여 적의 뒤를 때리는 길" 이 되어버렸지요 -_-;
뭐, 그럼, 시작합니다.

 

(1) 중보병

대부분 팩션들의 군대의 근간을 이루며 주로 전투전 배치와 진형에 의해 전체적인 전투력이 결정됩니다.
특히 팔랑스 중보병은 숫자가 많아질수록, 진형이 상황에 맞을수록 전투력 시너지가 큽니다.

 

(2) 경보병

다른 병과를 보조하며 주로 거리를 두고 싸웁니다.
주로 궁병이나 투석병 종류가 많이 쓰이며 임무는 적 경보병 견제, 적 기병 견제, 적 중보병 타격, 대 코끼리 사격 등의 특수임무 등으로 다양

합니다.
보통 접근전에 약한 모습을 보이나 보병의 특성상 단위면적 내 밀도를 높여 대 중보병, 기병 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중기병

적의 후방을 타격할때 주로 쓰이며 전개된 숫자보다는 기동과 돌격위치에 따라 전투력과 기여도가 결정되는 병과입니다.
집중운용 할 수록 효과가 좋아지며 클래스 내에서 가장 능력치가 낮은 기병이라도 [Heavy Cavalry] 딱지 하나로 위협이 될 수 있는 그런 병과

입니다.

* 컴패니언식 기병 등급나누기
D 클래스(그리스 기병, 에퀴테스, 라운드실드 기병, 바바리안 기병, 누비안 기병, 경랜서)
C 클래스(롱실드 기병, 로만 기병, 스키타이 노블, 사르마티아 용병, 나일기병)
B 클래스(바바리안 노블기병, 마케도니안 기병, 컴패니언 기병, 사막기병)
A 클래스(신성기병대, 고딕기병, 군단기병, 헤드헌팅 메이든)
S 클래스(로마 근위기병대, 캐터프랙트)
* 본 기병분류는 매우 주관적인 것으로 주로 본인의 경험이 바탕입니다.
*클래스 내에서도 용도 등에 따라 유닛간 전투력 차이는 존재합니다.
*A, S 클래스의 기병들은 웬만한 창병이나 중보병들을 정면으로 제압할 수 있습니다. (매우 위험)

 

(4) 경기병

모든 병과중 속도가 가장 빠르며 적 기병 견제, 도발, 후방타격 임무에 사용됩니다.
경타격 기병 (위에 분류중 D 클래스) 들은 낮은 근접전 능력과 원거리 전투능력 부재로 인해 자주 무시되나 집중운용하여 속도를 이용해 적

의 후방을 연속적으로 타격할 시 순식간에 전투를 결정지을 정도의 파괴력을 보여줍니다.

 

(5) 전차

팀당 개체수가 적고 주로 모랄어택을 하는 특수유닛으로 전투시 보통 기병의 일부로 분류됩니다.
힛포인트가 많아 일정 시간 탁월한 생존력을 보여주며 바퀴에 달린 낫은 훌륭한 대기병 병기입니다.
큰 부담없이 대기병전을 치를 수 있어 전술기동시 선택의 폭이 넓으나 보병을 상대로 살상률이 기병보다 좋지 않아 주의를 요합니다.

 

(6) 코끼리

"최종병기" 또는 "핵" 으로 취급되며 돌격시 거의 모든 유닛에 대해 절대적인 우세를 가집니다.
훌륭한 모랄어택 수치, 맷집, 파괴력을 가졌으나 생산가가 비싸고 돼지, 불화살과 같은 몇몇 특수병기에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7) 포병

유닛사이즈가 Small 에 가까울수록 단위당 전투력이 강해집니다
보통 오나거가 자주 쓰입니다.

 

2. 전술&노하우

 

(1) 중보병
* 팔랑스 러쉬: 적의 원거리 사격이 심하다던지 여러가지 이유로 팔랑스가 빨리 달려가서 전투해야 할 때 잠시 팔랑스 모드를 해제하고 뛴 후

적 앞 가까운 곳에서 다시 팔랑스 모드를 선택해 교전에 들어갑니다.
* 팔랑스 푸시: 팔랑스 유닛의 가드 모드를 해제하여 느리게 전진공격 하도록 합니다. 주로 짧은창 팔랑스 유닛이 파이크 유닛 상대로 사용합니다. 로마식 중보병 상대로 오래 사용하면 근접전에 들어가 오히려 불리해 질 수 있습니다.
* 기병보조: 주로 창병이 수행합니다. 본대와 독립하여 기병과 같이 행동하며 적 기병을 견제 또는 대기병 작전을 돕거나 아군 기병의 후방기

동시 적의 예비대를 묶어두는 임무입니다.
* 팔랑스 유닛의 검-> 창 강제전환: 백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근접전에 들어가 검을 빼든 팔랑스 유닛의 구성원 모두가 강제적으로 창을 들고

공격합니다. 전투중 밸런스가 미묘할 때 사용합니다.

*갑빠만세돌격: 방어력이 매우높은 어반 코호트와 근위군단병에 최적화된 전술로 팔랑스 라인에 접촉후 후방 강제이동명령으로 전열의 일부를 섞어 강제로 부분 근접전 상황을 만들며 팔랑스를 정면에서 뚫어버린다는 것으로 롬토의 어이없는 엔진이 만들어낸 멋진 전술입니다. ("로마" 토탈워 ㄳ, 이것으로 멀티에서 로마 가문의 점유율이 대폭 향상 -_-;)

근위군단 이하 클래스는 상대 팔랑스가 엘리트일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며 또한 팔랑스가 겹쳐져 밀도가 0.8 이하로 내려가면 사용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기본밀도는 1, 하지만 사실 팔랑스 겹칠 상황은 별로 많지 않지요)

 

(2) 경보병
* 적은 수를 산개대형으로 전방에 옆으로 넓게 배치한 뒤 중보병 바로 앞에서 선행하며 돌격해 들어가면 적의 궁수나 로마 군단병 필룸에 의

한 중보병 피해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 추천 궁병보유량: 0~4. 이보다 많을 시에는 중보병이나 기병의 수가 적어져 전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중기병
* 스노우볼: 여러 기병팀을 한곳에 겹쳐 뭉쳐놓는 기볍으로 밀도가 굉장히 높아져 컨트롤이 용이하고 정면 파괴력이 강하고 대 전차 저항력이 높아집니다. 다만 짧은시간내에 타겟을 격멸하지 못하면 상황이 불리해집니다. 전차를 운용할시에는 비추천입니다.
* 일익기병: 집중운용으로 강하게 적의 후방까지 길을 개척할 때 쓰입니다.
* 양익기병: 일익기병에 비해 각 기병집단의 전투력은 떨어지나 한쪽 날개에서의 효과적인 견제와 다른쪽 날개의 후방돌파로 일익기병을 사

용하는 적을 이길 수 있습니다.
*쐐기돌파: 쐐기대형에선 공격력이 증가하고 방어력이 내려가나 돌격 시 일시적으로 잠시 주어지는 높은 방어력 보너스를 이용하여 적의 뒤

로 강제이동, 중앙돌파후 후면전개를 노릴 수 있습니다. 강제이동의 타이밍과 후속 보병의 돌격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전차운용: 집중운용이 매우 중요합니다만 전투시 스노우볼 형태가 되는것은 지양하며 컨트롤 해주셔야 좋습니다. 중보병열에서 고착될때에는 강제이동으로 돌파나 후퇴를 하여 빠져나온 후 재돌입하는것이 좋습니다.

저데나리 전투시 중전차보다는 화살도 쏘는 경전차를 많이 보유해 개체수와 화력을 늘리는것이 중요합니다. 즉, 중전차를 사용하면 20 카드를 풀로 채우지 못하는 상황에서 경전차를 사용해 보병의 모랄을 꺾고 말의 힘줄을 잘라버릴 "낫의 개체수" 가 매우 중요합니다. 거기다 엘리트 아처급 화살들의 위력도 무시 못하지요.

 

(4) 경기병
* 화력전: 궁기병의 경우 캔타브리안 서클로 원거리 사격전에 매우 큰 우위를 보이며 숫자가 더 많은 적 보병궁수나 포병을 잡아낼 수 있습니

다. 다만 서클을 돌 때에는 적 기병의 추격을 잘 회피하지 못합니다.
*경타격기병에 대해선 중기병과 동일합니다.

*궁기병 컨트롤: 파르티아 등으로 플레이 하면 궁기병을 빼놓을 수가 없지요. 사실 어찌보면 카탁보다 중요한것이 이 싸구려 궁기들입니다 ㅇㅅㅇ(카탁 돌격전에 적군 70% 는 화살로 지져줘야 승률이 높습니다)

일단 궁기병은 적 궁병 제압 화력전을 먼저 하지요, 캔타가 생명입니다. 캔타 서클이 겹치거나 하면 피탄율이 높으니 컨트롤에 주의를 요합니다.

적 기병이 추격해올때 근처 대기중이던 중기병의 즉각적인 커버가 없으면 캔타+사격으로 피로도가 올라가 있는데다가 캔타서클 취소후 도주까지의 딜레이가 좀 있어 까딱하다간 잡혀서 패주하기 십상입니다. 궁기병 산개 정도와 중기병 대기위치, 예비대 궁기병 숫자의 밸런스가 잘 맞아야 합니다만 이것은 딱히 설명하기 힘들군요, 경험만이 해법입니다.

아시다시피 궁기병의 화살 보유량은 40 발리로 꽤 많은 편이나 보이는 대로 마구 쏘아대다간 방어력이 높은 중보병열에 거의 데미지를 못주고 화살이 바닥나버립니다. Fire At Will 모드를 전투시작전 미리 꺼주시고 수동 타겟지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 중보병을 공격할때는 인내심을 가지고 기동을 계속하며 수동 사격&사격정지 명령으로 최대한 화살 전량을 중보병의 후방에 부어주십시오.


3. 멀티플레이 전술

제가 롬토 플레이중 많은 시간을 할애했던 부분입니다.
멀티플레이 에서는 주로 가격대 효율이 좋은 엘리트 유닛을 사용하게 되며 주어지는 데나리 양에 따라 유리한 팩션이 다릅니다.
일단 "메이저" 팩션만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1) 로마
로마는 본 게임의 주인공답게 보병 기병 클래스별로 각종 등급의 유닛들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으며 또한 상당한 클래스의 보병, 기병, 궁수

를 보유하고 있어 인기가 많은 팩션입니다.
중보병들의 필룸사격 컨트롤과 배치는 타 팩션과도 그렇지만 특히 로마 대 로마 전투시 승패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 최적 데나리: 15k 이상
* 주력 유닛: 어반 코호트, 근위기병, 아처 보조병
* 추천 진형: 싱글라인, 더블라인, 예비대 + 싱글라인
* 로만 올보병: 기병을 배제하고 어반, 아처, 창병으로만 부대를 구성한 조합입니다. 느긋하고 침착하게 적에게 접근하여 기동성과 파괴력이

좋은 로마 보병으로 적의 측방과 후방을 노립니다. 전체적으로 방어력이 높은 조합이라 적의 기병 및 궁병 보유량이 많을 때 특히 유리합니다

.
(2) 카르타고

질좋은 팔랑스 유닛과 기병을 보유하고 있으나 엘리트 궁수가 없어 긴 스커미시 보다는 경보병을 적게 놓거나 놓지 않고 빠른 스커미시 후에

돌격하는 형식의 전투를 추천합니다. (팔랑스 러쉬)
신성보병대는 방어력 순위에서 1,2 위를 다투므로 궁병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 궁병 견제용 경보병이 없어도 큰 패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오히려 적군에 그만큼의 중보병이나 중기병이 없어 보너스인 경우가 많습니다.

* 최적 데나리: 12k~20k
* 주력 유닛: 신성전투단 시리즈
* 추천 진형: 예비대 싱글라인, 더블라인, 쐐기진
* 추천 조합: 신성기병 4~6, 발레아릭 슬링어 0~3, 신성보병대

 

(3) 마케도니아

최강의 파이크 유닛을 가지고 있으나 이름에 걸맞지 않게 탑클래스 기병의 부재로 대기병전에 애를 먹는 팩션입니다.
강한 파이크 진과 함께 크레타 궁수와 경랜서를 이용한 타격전을 추천합니다.
파이크는 수가 많을수록 시너지 효과가 크므로 저데나리 게임시 팔랑스 창병을 섞어쓰는것도 좋습니다.

* 최적 데나리: 10k ~ 15k
* 주력 유닛: 로얄파이크, 팔랑스 파이크, 경랜서, 크레타 궁수
* 추천 진형: 예비대 싱글라인, 더블라인, 쐐기진
* 추천 조합: 마케도니아 기병(고데나리시 컴패니언) 3~5 또는 경랜서 4~6, 크레타 궁수 4, 파이크병

 

(4) 그리스

최강창병 스파르탄을 보유한 팩션이나 기병이 약하고 쓸만한 근접보병유닛의 부재로 유저들이 자주 한계를 느끼는 팩션입니다.
창병을 주력으로 가로로 넓히기보다는 전체적으로 타이트한 진형이 좋으며 그리스 기병으로 틈을 노리며 후방을 타격하는 컨트롤이 중요합

니다.

* 최적 데나리: 10k 이상
* 주력 유닛: 아머드 홉, 스파르탄, 그리스 기병, 크레타 궁수
* 추천 진형: 더블라인, 트리플라인, 쐐기진
* 추천 조합: 스파르탄 2~4(예비대), 크레타 궁수 4~6, 그리스 기병 3~5, 아머드 홉

 

(5) 셀레우코스

여러 종류의 유닛을 보유하고 있으나 엘리트 궁수의 부재가 매우 아쉬운 팩션입니다.
기본적으로 실버실드 파이크와 카탁을 사용한 전투를 벌이나 상대 팩션에 따라 실버 레기온과 낫전차의 조합비율을 달리 해주면 좋습니다.
적에게 엘리트 궁수가 없거나 궁수 비율이 낮게 예상될 때 낫전차를 늘려주시면 괜찮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최적 데나리: 15k이상
*주력 유닛: 실버파이크, 실버레기온, 카탁, 낫전차, 코끼리
*추천 진형: 예비대 싱글라인, 더블라인
*추천 조합: 실버 레기온 0~6, 실버 파이크, 카탁 4~5, 낫전차

 

(6) 이집트

상대적으로 보병진이 약하나 강력한 궁수와 전차, 사막기병으로 약점을 커버합니다.
보병으로 승부를 내기보다는 보병과 사막기병의 파괴력, 전차의 모랄어택이 적절히 어우러져야 하는 팩션입니다.
파라오 아처의 경우 근접전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보이므로 기병의 추격이나 근접전 투입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으셔도 됩니다.

*최적 데나리: 15k 이상
*주력 유닛: 파라오 시리즈, 전차류, 사막기병
*추천 진형: 셀레우코스와 동일
*추천 조합: 파라오 궁수 4~6, 파라오근위대, 전차 4~6, 사막기병

 

(7) 게르만

방어력보다 공격력에 치중하며 버저커와 초즌액스 같은 걸출한 유닛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피어 워밴드를 중심으로 초즌 액스와 아처가 적의 측면을 공략한 후 고딕기병과 버저커를 적 측후방에 투입하는 전투를 추천합니다.
약간의 나이트 레이더를 첨가한 모랄어택형 조합도 좋습니다.

* 최적 데나리: 15k 이상
*주력 유닛: 초즌시리즈, 버저커, 고딕기병, 스피어워밴드, 스크리칭워맨
*추천 진형: 싱글라인, 예비대+싱글라인
*추천 조합: 고딕기병 4, 버저커 2~4, 초즌액스 4, 아처 4, 스피어 워밴드, 스크리쳐 1~2

*허스칼식 게르만 라인: 군단병 주력의 로마 상대로 특화된 전술으로 한명은 방패와 창, 한명은 도끼를 들고 보조해 전투하는 허스칼들과 비슷하게 전투합니다. (신격카이사르 님의 오리지날 아이디어)

동일한 데나리 사용시 로마의 어반 코호트 보다 팀 개체수가 많아지므로 10k 전후의 저데나리 전투에 적합합니다.

전열은 스피어 워밴드로 구성되며 팔랑스 풀기 -> 산개대형 -> 팔랑스 걸기 로 종심을 좀 두며 루즈 팔랑스를 짭니다. 그 뒷열은 초즌 소드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율은 3:2 정도나 비슷한 정도가 좋습니다.

전열이 위에 기술한 "팔랑스 러쉬" 로 접근하면 필룸은 타겟인 스피어 워밴드의 구성원 수가 많은데다 산개대형이라 생각보다 큰 데미지를 주지 못합니다. 후열은 전열 뒤에 바짝 붙어 후속하여 어반이 전열 사이로 섞이기 전에 워크라이후 루즈 팔랑스를 짠 전열 사이로 들어가며 어반에게 돌격하면 완성입니다. 이미 신격카이사르 님과 몇번 실험해 본 내용이니 기병 등의 변수가 방해하지 않고 시간이 좀 주어진다면 어반 라인을 정면에서 와해시킬 겁니다.

 

(8) 브리튼

전투 페이스가 빠르며 전투개시후 5분 이내로 끝내지 않으면 불리해집니다.
군대의 등뼈는 초즌 소드이나 드루이드, 헤드헐러, 전차를 중심으로 한 데미지 딜링 & 모랄어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헤드헐러의 경우 투척데미지가 어반 코호트의 필룸과 동일하며 근접전시 두자리수 공격력으로 웬만한 경보병 이상의 효과를 보입니다.
양익기병보다는 일익기병과 한쪽에 헤드헐러를 몰아 카펫 말듯이 전투하는것이 좋습니다.

*최적 데나리: 10k~12k
*주력 유닛: 초즌소드, 헤드헐러, 전차류
*추천 진형: 싱글라인, 예비대+싱글라인
*추천 조합: 초즌소드&우드레이더, 드루이드1, 전차류 4~6, 헤드헐러 4

 

(9) 파르티아

한때 제 주력 팩션으로 궁기병으로 적을 약화시킨뒤 카탁으로 마무리합니다.
페르시안 기병의 경우 사거리는 좋으나 속도가 느리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최적 데나리: 15k~20k
*주력 유닛: 궁기병, 페르시안, 카탁, 캐멀카탁
*추천 진형: 산개진
*추천 조합: 궁기병 및 카탁 50% 씩

 

(10) 아르메니아

헤비 스피어를 이용해 중보병&중기병 위주의 전투가 가능하며 카탁아처 사용시 고데나리 유격전에 적합합니다.
중보병, 중기병 조합으로 사용하실때는 보병보다 기병의 비율이 같거나 많게 설정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최적 데나리: 15k 이상 또는 30k 이상
*주력 유닛: 카탁류, 궁기병, 헤비스피어
*추천 진형: 싱글라인, 산개진
*추천 조합: 궁기병과 카탁 50%씩, 또는 보병 기병 40/60 비율이나 50/50 비율.

 

 

- 컴패니언, Arche Hetairos.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마혈[馬血] | 작성시간 06.09.10 개인적으로 브리튼 헤비전차를 가장 잘 못다룹니다.. (크아악!! 크아악!!)
  • 작성자카이사르씨 | 작성시간 06.09.11 롬토멀티 패션별 전략.전술을 집대성 하셨군요 ^^
  • 작성자신격카이사르 | 작성시간 06.09.11 낙타를 잘써먹으면 대박인데 못써먹으면 쪽밥입니다-_-;
  • 작성자쭈구리어 | 작성시간 06.09.27 똑같은 기병을 놓고 쐐기대 스탠다드 포지션으로 붙여보면 첫차징시 쐐기대형은 한마리도 죽지 않는데 스탠다드는 네댓마리가 죽어 넘어지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맨 선두열의 방어력이 급상승하면서 추가적인 공격력을 가져오는듯 합니다.
  • 작성자nusil2001 | 작성시간 06.10.27 아..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미디블2가 나왔지만 롬토도 외면당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