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거리, 유닛, 빌딩 건설턴수 조정 가능합니다.
살짝 노가다가 필요하긴 한데요.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있겠지만, 저도 에디트해서 한동안 갖고 놀다가 이제서야 글을 올립니다.)
무기 사정거리의 경우..
** 일단 폴더 하나를 더 만들어서, 원본 PATCH.pack과 Data.Pack을 따로 복사해둡시다(백업)
(1) 팩파일 매니저로 나폴레옹 토탈워 폴더 -> Data 폴더 안에 있는 Patch.pack을 엽니다.
(2) patch - DB - projectiles_tables - projectiles 으로 들어갑니다.
(3) type에서 missile을 선택하면 에어건부터 시작해서 각종 머스켓들 목록이 쭈루룩 나옵니다.
(4) 젤 왼쪽 회색칸(projectile ID)을 클릭하면 한 줄이 통째로 선택됩니다
(5) 먼치킨 무기를 만들고 싶은 무기를 한줄 통쨰로 선택한 후, 클론 Clone Row를 합니다.
ex> musket_finlock을 한줄 통쨰로 선택후(젤 앞에 회색칸을 선택하면 줄 하나가 통째로 선택됨)
-> 화면 중앙 상단에 Clone row를 선택하면, 요게 한줄 더 생깁니다.
(6) import TSV 옆에 붙어있는 옵션을 클릭합니다. use first Column as row header를 체크해제 합니다.
(이렇게 하면 Projectile ID가 수정가능해집니다.)
(7) Projectile ID 칸이 흰색으로 바뀌면 projectile id 칸을 눌러 알파벳 순으로 정렬을 시킵니다.
(8) Projectile ID를 입맛대로 변경해줍니다. 저같은 경우엔 Musket_finlock_gr로 변경했죠. 끝에 _gr만 붙였습니다.
(9) Range(사정거리) Velocity(포구 초속) Base Reload Time(장전 시간) 등을 자기 입맛대로 수정합니다.
*에러조심: 머스켓 총의 경우 2배 정도까진 사거리를 수정해도 지장없더군요. 포구초속은 2배 정도도 괜찮고,
장전시간이 문제인데.. 절반정도로 수정하면 에러가 납니다. 본래 장전시간의 80% 수준으로는 수정해도 지장없더군요.
장전 동작 때문에 너무 빨라질 수 없어 그런 거 같아요.
(10) 저장을 한후, (저장하고 난 후, 다시 한번 patch.pack 열고 들어가보면,
수정한 총기 데이터가 다시 들어가보면 몇몇 항목이 칸칸마다 비어있습니다.)
그러니, patch.pack을 저장하고 다시 열어 빈칸 몇군데를 꼼곰하게 채워넣어줘야 됩니다. unknown 항목들까지도 똑같이..
*에러조심:
꼼꼼하게 musket_Finlock의 항목들을 비교확인해가며 새로 만든 musket_Finlock_gr(본인이 수정한 무기 이름)를
채워줍니다. 어차피 같은 무기이므로, 알파벳 순 정렬해놓고 화살표 ->로 옮겨가며 비교해가며 복사-붙여넣기하면 됩니다.
projectile_id를 알파벳 순으로 정렬시키면 채워넣기가 엄청 쉽겠죠.
(그럴 땐, 옵션에서 use first Column as row header를 체크해제합시다)
(11) 팩파일매니저로 data.pack -> db -> unit_stats_land_tables -> unit_stats_land 를 엽니다.
(12) 원하는 병종(예:Inf_Elite_French_Old_Guard)을 선택한 후, projectile IDref 항목을 찾은 후,
요걸 자기가 바꾼 총기 ID(projectile ID)으로 수정해줍니다.
ex> Inf_Elite_French_Old_Guard의 총기를 고치려면 오른쪽으로 이동해보면 항목중에 projectile ID ref가 나옵니다.
보면 musket_Finlock 으로 되어있죠. 여기다 _gr만 붙여주면 됩니다.
(당연히 patch.pack에서 자기 나름대로 고친 총기의 projectile id를 입력하면 된다는 소립니다.)
(13) 혹시나 모르니, 팩파일매니저로 patch.pack과 data.pack을 다시 열어 문제가 없나 살펴봅시다.
(14) 그 다음 이렇게 수정한 먼치킨 병종으로 나폴레옹 토탈워를 플레이합시다. ㅋㅋ
(뭐, 사거리 두배에 장전속도 20% 정도 감소시키니, 대포도 필요없습니다. 머스켓으로 다 녹입니다. 돌격해오는 기병까지도)
유닛 생성 턴수, 유닛 보유 한계치 수정하기.
이건 좀 쉽습니다.
(1) 팩파일 매니저로 Patch.pack을 엽니다.
(2) patch.pack -> db -> units_tables -> units 로 들어갑니다.
(3) unit_id 보시고 화살표로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Turns to build(생성에 걸리는 턴수)가 보일겁니다.
입맛대로 고쳐줍시다. 전 보병은 1턴, 기병, 포병은 무조건 2턴, 군함은 절반정도로 고쳤습니다.
전열함 10턴 걸리는 걸 5턴으로 바꿨는데, 생각보다 해전이 박터지게 피곤해지진 않더군요. 영국이라 그런가..
(어차피 컴퓨터도 유닛 가격(Cost 항목)이랑 유지비(Unkeep항목)때문에 막 뽑아내진 않더군요)
(4) 좀 더 오른쪽으로 가보면 Unit_Limit 항목이 보입니다.
(병종마다 보유치 제한 걸어둔겁니다. 프랑스 청년근위대(Young guard)가 8개 정도죠. 0으로 바꿔주면 보유치 제한없어집니다)
건물 건설턴수 수정하기
(1) 팩파일 매니저로 Patch.pack을 엽니다.
(2) patch.pack -> db -> building_levels_tables -> building_levels 로 들어갑니다.
(3) building ID 보이시죠. 그옆에 카테고리(category)를 지그시 눌려줍시다.
이렇게 하면 건물 종류, 등급순으로 쫙 정렬이 됩니다. level에 보면 0, 1, 2 뭐 이렇게 순서대로 나오죠.
(4) Turns to build를 입맛대로 고쳐줍시다.
전 1단계는 1턴, 2단계는 2턴, 3단계는 3턴으로 수도에 짓는 특수건물, 기념물은 6턴으로 수정했습니다.
(5) 바로 옆에 있는 Cost 항목들을 수정하면 가격 조정가능한거 아시죠?
(6) 먼치킨 나토를 즐겨봅시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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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과정 중에서 시행착오를 가장 많이 겪었던 건, 사정거리 수정할 때 10번 항목이었습니다.
엠토에서 팩파일매니저로 사정거리 수정해서 많이 갖고 놀아본 분들은 충분히 하실 수 있을 겁니다..
포병의 경우엔 컴퓨터가 못사게 곡사포 가격 100배로 띄우고, 사정거리랑 포문수 조정해서 갖고 놀았습니다.
포병은 수정하기가 좀 난감하더군요. 그냥 곡사포 사정거리들을 박격포 정도로(750) 정도로 조정하시고,
포문수는 8~16문 정도로 수정하고, 운용인원은 6배 정도 꼽한다고 생각하시고 딸려주시면 될겁니다.
다만, 포병 렉이.. 후덜덜 해집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홉플리따이 작성시간 10.03.20 혹 에러 나셔도 스팀 무결성검사 하시면 설치 필요없이 복구됩니다. 헌데 데이타팩 자체가 망가지면 데이타팩이 2기가가 넘는지라 복구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더랍니다;;;...전투공병님 말씀대로 백업이 가장 좋은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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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타메를랑 작성시간 10.03.21 캠페인 진행 턴수를 늘리는 방법은 없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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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AJGeni 작성시간 10.06.16 자기 나름대로 projectile ID를 바꿔서 저장해도 수정된 ID로 저장이 되질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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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서농이 작성시간 11.01.07 맞아요 수정된 ID로 저정 되질 않아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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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전투공병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3.03.01 일단 에디터 들어가면서,
FILE 항목의 CA packs are Read Only는 반드시 체크해제 해주셔야 됩니다.
그거 안하면 수정 자체가 안되요.(편집 가능 상태로 만드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