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이 바빌론 유수에서 돌아와 나라를 재건할 때,
주로 문제가 되었던 건 다음의 문제였습니다.
1. 이주에 걸림돌이 되는 불안한 치안 상황 (주변의 기존 정착자들의 협박에 가까운 위협)
2. 주변 이민족들과의 통혼 문제
3. 안식일 법규 준수와 성전 재건을 통한 정신적 지주의 확립
해서......늙은 이상주의자에 전형적인 인격자였던 철학자 스타일의 에스라 선생이 아주 오랫동안 소위 말하는
캠페인을 했습니다.
1. 우리 서로 힙을 합해 망한 나라를 일으켜 세웁시다~~~~
2. 자식들을 외국인들의 아들딸들에게 주지 맙시다~~~~
뭐 이런 식의 캐치프레이즈를 오랫동안 부르짖었는데, 이상하게도 에스라 선생의 그 명연설에도 불구하고
한 세대가 넘을 때까지 이런 문제들은 별반 진척이 없었습니다.
이유야 뭐.... 그따위 포템킨 하우스적인 캐치프레이즈에 누구나가 감동될 리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기도만 한다고 현실이 해결되지는 않기도 했고요.
근데 어느 날 갑자기, 이런 상황에서 독재자가 페르시아 황궁에서 낙하산을 타고 내려옵니다.
페르시아 왕 아르다시르에게 술잔 날라주던 시종 출신인데, 아무래도 페르시아 궁정에서 보고 들은 게 많아서인지,
저 인격자 에스라 선생과는 아주 다른 방식을 구사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일단 그 사람은 오자마자 양옆에 페르시아 국왕이 붙여준 어깨들을 달고 와서 재수없게 눈부터 부라리기 시작했습니다.
설득 따윈 안중에도 없었죠. 간혹 자기가 편한 날에 유력자들을 멋대로 불러서 엄포를 놓을 뿐이었습니다.
인격자 에스라 선생은 꿈에도 꾸지 않던 몰상식한 방식이었습니다.
뭐 이런 게 다 있어?
하지만 그들은 전에도 이 비슷한 일을 당했기에 별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만......
아침에 성전 안에 멋대로 차지한 공간 안의 집기들이 전부 다 바깥 창문을 통해 내던져서 박살이 나 있는 꼴을 보곤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아니 네 놈 따위가 감히? 라고 했고, 네가 이스라엘 왕이 되려고 한다고 일르겠다고 했지만 그 사람은 꿈쩍도
하지 않았습니다.
"할 테면 해보쇼. 어차피 페르시아 왕은 나하고 더 친하니까 네놈들 헛소리는 듣지도 않을 거야.
그리고 내가 뭐라고 했어? 분명히 멋대로 들여놓은 가재 집기 다 빼라고 했지? 근데 네가 뭐라고 내 말을 씹어?
내 말이 말 같지가 않아? 감히 지금 네놈이 페르시아 왕 절친인 나를 무시하는 것임? "
그리고 또 하나 센세이셔널한 일.
갑자기 이 친구가 대중들을 모아서 뭔 썰을 풀겠댑니다. 나오랩니다. 나오기 싫다 그랬더니 그러면 알아서 하라고 협박합니다.
해서 나갑니다. 근데 보니까 이거 왠 인민 재판? 에스라 때하곤 아주 다른 분위기가 감도는 것을 느낍니다.
날더러 외국 며느리 들였다고 뭐라고 막 합니다. 너 따위가 뭔데? 라고 하는 순간.
불문곡직 갑자기 손찌검을 하기 시작합니다. 평생 애비애미한테도 맞아본 적이 없던 내가 그깟 것 좀 어겼다고
뒈지게 두들겨 맞습니다.
하지만 여튼 이 순간 이후로 확실히 유력자들은 깨달은 게 있었습니다. 저 친구는 공개석상에서도 지역 유지들을 두들겨 패는
몰상식한 인간이자, 그러고도 멀쩡한 권력을 가진 자라는 거였죠. 그 옆에 있는 거구의 떡대들을 건드리면 어떻게 될 지는 뭐....
당장 페르시아에서 대군이 출동해서 푸닥거리를 할 거였습니다.
하지만 그 다음 이어진 쿨한 조치
"거......그래도 어쩔 수 없지! 지금까지 결혼한 애들 더러 헤어지라고 하긴 좀 뭣하니까, 걔들은 그냥 냅두쇼!
뭐 별 수 있나. 다만 우리 나라 말조차도 못하게 내비두면 그건 아주 곤란하다는 얘기야."
그들은 순간 몇 십 년 전 에스라는 어떻게 했는 지 떠올립니다.
에스라는 네헤미야보다는 꽤 신사적으로 접근했지만, 장로 회의를 벌인 후 이미 결혼한 쌍들마저 억지로 이혼시키고 애들은 다 애미들한테 보내는 가정 파괴를 자행했었습니다.
그때 얼마나 많은 생이별들이 많았는 지...... 조용한 야만이란 건 이런 걸 두고 얘기하는 거죠.
그리고 하나 더. 항상 문제가 되던 게 안식일에 와서 장사하는 외부 인간들이었습니다.
에스라가 몇 십 년 동안 그러지 말라고 눈물로 울고불고 캐치프레이즈 해도, 안 먹혔습니다
네헤미야 선생은 단 두 번의 조치로 해결합니다.
"안식일에 성 안에 보이기만 하면 다 잡을 것이다."
어? 그러니까 성 아래서 짱박혀서 몰래몰래 거래하네?
"........그 전에 내가 뭐라고 했나? 안식일에 오지 말라고 했잖아? 이제부터 그날 성 주변에 보이는 것들은 애들 풀어서 다 잡을 것이다."
.........이로써 에스라가 수십 년 동안 꽥꽥꽥 해도 잘 안되던 문제가 한 큐에 모두 해결됩니다. -_-
그리고 이스라엘 주변의 이민족 유력자들 또한, 이제까지와는 다른 유형의 인간이 온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 친구한테는 도저히 협박도, 매수도, 회유도 통하지 않습니다.
인격자 에스라나 꽉막힌 제사장들과는 달리, 그 친구는 그들보다도 훨씬 우위의 더러운 고단수적인 정치 체크닉을 구사하는 인간이었습니다. 페르시아 고관들에게 구라 쎄리는 스킬에서 사바사바하는 거나, 간혹 필요할 때면 배짱 튀기기...... 뭐 이런 게 다 있어?
하지만 더 중요한 건 이 친구가 페르시아 왕한테서 빌려온 군사력을 가지고 있었다는 거였습니다.
해서 네헤미야는 에스라가 실패한 지점에서 모두 성공을 거둡니다.
물론 사실 네헤미야가 지금 쓰는 이런 행태들은 민주 국가에선 해선 안되는 저질의 정치적 테크닉들입니다.
그리고 어쩌면 에스라가 그 전에 수십 년 동안 헉헉대며 혀노동한 게 그의 업적 수립에 어느 정도 저변을 형성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수십 년에 누적된 문제를 단번에 해결한 것은, 군사력과 정치적 권력을 위임 받은 현실주의자 네헤미야의
강력한 조치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당대 이스라엘은 민주주의 사회가 아니었으며,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윤리 도덕 법질서란 것도 사실 경찰력이라는 강한 힘의 논리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는 겁니다.
여하튼 다시 주제를 돌려서, 네헤미야가 쓴 네헤미야서라는 것을 보면, 분명히 아람어 -> 영어 -> 한국어의 과정을 거친데다
특히 영->한의 문제점 때문에 좀 많이 원문과는 다르지만, 딱 봐도 순전히 처음부터 끝까지 문체가 어느 정도
제잘난척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기록을 남겨도 이 지경인데, 얼마나 당대에 반대파들 그리고 일부 주변인들에게는 재수없는 인간으로 비쳤을 지는
상상이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하튼 산적한 문제를 해결한 것은 현실의 역학 관계를 직시한 네헤미야의 과감한 조치였다는..... 것입니다.
ps. 뭐 항상 그렇지만, 시오노 나나미도 말했듯 어떤 인간은 눈 앞에 칼을 들이대야만이 정신을 차립니다.
말로만 해서 현실이 해결되면 참 좋을 텐데.....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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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Attila the great 작성시간 10.08.09 노예 아랍유태인의 신화로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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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댓글 작성자▦무장공비 작성시간 10.08.09 오오....우리 카페에 아직도 이런 레벨로 찌질 거릴수있는 용감한 병신이 존재한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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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댓글 작성자사탕찌개 작성시간 10.08.10 이분 말하는거 되게 웃기시내 ㅋㅋㅋ 보니까 몇년전부터 이러신것 같은데 사람들 한 5년쯤 지나면 철들고 성숙해지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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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댓글 작성자마법의활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0.08.10 한국에만 있는 현상으로써, 성서 자체가 무오류한 신의 말씀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 반대편에는 성서의 모든 내용이 신화라고 주장하시는 모자란 분들이 있습니다. 서로가 서로를 무지하고 불쌍한 존재로 여기면서 정신 승리하기 바쁜데, 정답은 두 부류 모두 대단히 지적 수준이 딸리는 분들이라는 데 있지요. 참 불쌍한 사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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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도시의유목민 작성시간 10.08.28 퍼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