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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W1:고수가 되자!

멀티플레이 바닥부터 시작하기 (2) -전투에 영향주는 요소-

작성자hotpocket|작성시간04.09.20|조회수1,273 목록 댓글 6

2. 전투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2개의 유닛이 일대일 전투 할떄 고려사항 입니다. 크게 4가지 입니돠. 이것은 필자가 맘대루 집어낸 것이고, 다른요소가 많이 있다구 주장하실분이 많겠지만, 필자가 전투 그렇게 많이 하면서 못 느꼈을 정도의 사항이라면 별루 계산에 넣을 필요없다는 생각으루 밀어 붙였습니다. 그리고 1대1접전이 모여서 커다란 전투가 되므로 1대1접전알면 전체적인 전투를 알수있다는 생각입니다. 나무를 알아야 숲을 안다는 거져.

 

1. 병과

2. 병의 상태

3. 병의 공격방향

4. 지형

 

 

1. 병과

 

토탈워에는 병과가 모두 12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서로 가위 바위 보와 같은 형태의 서로가 강,약함을 보임으로 이들이 상대로 강한병사와 약한병사를 꼭 기억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궁수를 기병에게 노출시키는 것은 치명적입니다.

Spearmen-창병

Missile-궁병

Skirmisher-척탄병

Infantry (regular)-경보병

Heavy infantry-중보병

Light cavalry-경기병

Heavy cavalry-중기병

Horse archer-기마궁수

Artillery-공성 유닛(대포 포함시킵니다)

Gunpowder-총병

Peasants-농노병 (밀리타 포함)

 

그런데 이것은 멀티겜에서는 약간 거리가 분류법으로 필자는 독립적으로 병과를 분류하겠습니다. 일단 우리의 영원한 지구방위대 농노병은 멀겜에서 정말 어디에도 쓸대가 없으므로 제외 하겠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추가 싶은 것을 넣었습니다.

 

Spearmen-창병

군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병사로 비교적 싼 가격에 좋은 방어, 괜찮은 공격력을 가집니다. 기병에게 강합니다. 적의 기병의 돌격에 대항하여 충분히 뽑아놔야할 병사입니다.

 

Missile-궁병

멀리 떨어진 적을 화살로 공격합니다. 근접전에 극히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빠른 경기병에게는 밥입니다. 고지에서 상당히 유리합니다. 적의 궁병에 맏받아 칠정도는 구비해놔야 할것입니다. 장거리 공격병사이기 떄문에 공격력이 뛰어난 중보병을 피해없이 공격할수 있습니다. 바람이 부는날은 화살 뎀쥐가 떨어집니다.

 

Skirmisher-척탄병

활로 무장하지만, 상당한 근접전투력을 가졌다는 점에서 궁병과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예리체니 보병, 몽골 전사가 있습니다. 가격에 비해 질이 떨어진다며 많은 분이 어중간한 이들을 외면하지만, 활을 쏘다가 근접전에 투입할수 있다는 것은 전장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경보병과 대등한 전투를 펼칠수도 있습니다.

 

Medium infantry-경보병

얇은 갑옷을 입은 살수(사수의 반대)입니다. 가격이 괜찮은 편이고, 창병에 대하여 낳은 공격력을 가집니다. 발걸음이 중보병보다 빠릅니다. 서부세계는 칼로 무장한 경보병도 있습니다.

 

Heavy infantry-중보병

두꺼운 갑옷, 무거운 무기로 무장하여 뛰어난 방어, 공격력을 가진 근접전의 괴물입니다. 가격이 비싼편이지만, 정말 그 값을 합니다. 발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어 궁수들의 공격에 약한 면을 보입니다(그러나 이들의 갑빠로 무시하구 갈수도 있습니다). 이들의 공격력은 중기병도 무리없이 상대할수 있습니다(오히려 떄려잡을떄가 많져).

 

Light cavalry-경기병

가벼운 무장으로 전장에서 최고의 기동력을 가집니다. 창병에게 찍소리도 못하고 무너지고, 보병과는 겨우 비슷한 전투를 치르므로 어디까지나 이들의 속도를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 기마궁수를 따라잡을수 있는 유일한 병사이며, 궁수와 패주하는 적에게는 쥐약입니다.

 

Heavy cavalry-중기병

무거운 방어, 공격력과 속도를 경비한 전투의 신입니다. 보통 창병으로는 버거우며, 창으로 무장한 중보병만이 이들을 때려 잡을수 있습니다. 경기마병과 기마궁수에 비해 느린 단점이 있습니다. 이들은 전선에 구멍을 내는 역할을 맏습니다. 무자게 비쌉니다.

 

Horse archer-기마궁수

hit & run 치고 토시기의 진수를 보여주는 병입니다. 빠른 발과 이들의 활은 제아무리 강한병사라도 견디기가 힘듭니다. 경기병에게 극히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중보병을 포함한 모든 병사에게는 짜증나는 존재입니다. 근접전도 능력도 어느정도 가지고 있어서 경보병으로서는 두려운 존재입니다.

 

Artillery-공성 유닛(대포 포함시킵니다)

성을 공격하는 무기이지만 멀티겜에서 전투시작전에 적의 전열을 흐트리는데 즐겨 사용됩니다. 가격이 비싼편이지만 주어진 돈이 2만원(Florin) 넘어가는 전투에서는 그렇지도 않습니다.

 

Individual firearm-개인 화기

총병들입니다. 비교적 싼가격이며 멀리 떨어진병사를 공격하기떄문에 환영받습니다. 재장전시간이 너무나도 길다는 단점이 있으며, 궁수와 마찬가지로 근접전이 약한편입니다. 비오는 날에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하 개인적으로 중요하다 판단되는 병사들입니다.

 

Comando-정예병….일명람보

바이킹의 Berserker, 이슬람의 Nizari등입니다. 무자게 비싸고 소수로 이루어진는 부대입니다. 그러나 이들의 엄청난공격력은 이 수적인 열세를 능가합니다. 비싼만큼 진형 앞에 내세워 적의 궁수에게 노출시키기 보다는 숨겨두었다가 적의 약한곳을 푹~하구 찔러주는데 쓰기 좋습니다.

 

Camel-낙타

사막의 민족 전사들로 사막에서 지치지 않습니다, 가격이 싸며, 기마병에게 강한편입니다. 그러나 중기병에게는 무리입니다. 보병을 상대로도 괜찮은 전투를 펼칩니다. 가격대 성능비 최고 입니돠.

 

Naptha thrower-수류탄병

이들은 가격도 비싸고, 방어력이 형편없지만, 이들의 말도 않되는 공격력은 이 모든 것을 커버합니다. 이들의 수류탄에는 중기마병도 퍽퍽 쓸어집니다. 전선 뒤에서 지원하는 형식으로 씁니다.

 

더이상 유닛에 대해서는 쓰구 싶지도, 능력도 없습니다. 요기 유닛계산기 두들기시며 익히시느게 확실하리라 봅니다.

 

계산기 다운받기-

http://shogun.cafe24.com/medieval/files/Yas_Units_Master_201.zip

 

 

2. 병의 상태(능력)

 

병의 상태를 좌지우지하는 것들 입니다. 병과들의 관계에 이어 무자게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Valour-걍 ‘배럴’이라 호칭합니다.

Formation-역시 걍 ‘포매션’ 이라 합니다.

Moral-사기

 

배럴

병사의 능력치를 올려줍니다. 공격력이 눈에 띠게 오릅니다. 멀겜에서 돈을 어느정도 투자함으로서 높일수가 있습니다. 4가 최대치며 0이 최하치입니다. 같은 종의 병끼리의 전투에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 입니다.

 

포매션

토탈워에서 각부대에게 줄수있는 포매션 들입니다.

Close formation-전투 시작시 기본으로 되어있습니다. 박스모양으로 병사들간에 적절한 거리를 가지는 포매션입니다.

Loose formation- 더블 스페이스를 함으로서 궁병의 공격에 대한 대항시에 사용 됩니다. 화살맞을 확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Wedge formation-쇄기진형으로 중앙 돌파시에 사용됩니다. 기병에게 이 명령을 내리면 딴건 몰라두 폼은 나져.

 

Moral-사기

전투에서 잊기 쉬우나 대박 중요한 것중 하나입니다. 사기가 떨어진병사는 전장에서 도주하게 됩니다. 사기를 떨어트리는 요소중 가장 큰 것은 아군 대장이 죽었을떄, 주변의 아군이 도주 할떄, 자신의 소속부대가 대박 꺠지구 있을떄 입니다. 그리고 산악지형에서의 무리한 행군, 병사들을 쉴새없이 달려 다니게 해두 빨리 떨어집니다. 유럽계열 병사는 사막에서 있는 것만으로도 페널티를 받습니다.

 

 

3. 병의 공격 방향

직접 근접전이 발발 하였을떄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논할 전술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정면-모든 병과는 정면에서의 적의 공격에 가장 강합니다. 특히 창병은 정면에서 돌격해오는 적에게 유별나게 강합니다.

 

측면-각 부대의 좌우가 되는 곳으로 이곳을 공격받게 되면 데미지가 정면에 비해 높이 받습니다. 이것은 상당한 것으로 어느정도 병사의 종,질 차이를 극복할수 있습니다.

 

후방-모든 부대는 자신의 후방에서의 공격에 아주 취약합니다. 이떄의 패널티가 너무나 크기떄문에 심지어 경기마병이 중보병을 때려잡는 장면도 볼수 있습니다. 후방에다가 공격력이 강한병사, 즉 중기마병을 쑤셔넣어주는 것 만큼 치명적인 것은 없습니다.

 

쭉 보시다시피 적공격시에는 정면보다는 측면을, 측면 보다는 뒷통수를 쳐주는 것이 전투에서 적을 도륙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노리는 것이 토탈워에서의 승리의 방법중 하나가 되시겠습니다.

 

4. 지형

걍 긴말 할거 없습니다. 고지 차지하면 됩니다. 위에 밑으로 치면 공격력보너스가 붙는데 이것은 전세 뒤집을 만큼 큽니다. 좀 딸린다 싶으면 낮은 언덕이라두 마구 찾아서 군대를 올려놓아야 할것입니다. 그리고 토탈워에는 '숲' 이란게 있슴돠. 저두 겜 첨에 시작할떄에는 복병숨기는 곳인줄만알았습니다. 그러나 몇가지 기능이 더 있슴돠.

 

첫쨰 말했듯이 은폐기능

둘쨰 화살에 대한 방어기능

셋째 기병 병신 만드는 기능

 

기병을 숲에 숨겨두는 것은 참으루 좋은 전략입니돠. 그러나 거기에 앉아서 창병에게 습격받게 놔두면 절대 않됩니다. 반대루 창병을 숲에 넣어두면 기병은 절대 못 달려듭니다.

 

… 생각해보니 초보님도 이런거는 압니다. 그래두 모르시는 분을 위해 저는 열심히 타자기를 굴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루 전술겜의 명언을...-어디서 주어들은 말이지만-

뭔뜻인지는 내두 잘 모릅니다. 걍 상기하면서 갑시다. 누구 아는 사람있으면 좀 갈켜 주시라.

 

보병은 거리를

궁병은 높이를

기병은 속도를 얻을때 그 힘을 발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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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물꼬기 | 작성시간 04.05.24 아우! 엄청나십니다! 완완츄츄!!
  • 작성자fkdlsltltm | 작성시간 04.07.20 민병대 80으로 왕실기사 40 잡아봤죠 숲에서
  • 작성자Matserofmage | 작성시간 04.10.03 맨 마지막 말은... 이영도 작가님의 폴라리스 랩소디에 나왔던 거 같은데요.. 휘리 노이에스가 했던 말이었던듯..
  • 작성자United_Corea | 작성시간 06.05.22 ㅎㅎ 여기에도 좀비분이.. 물론 폴랩에서도 나온 명언이지만 원래는 나폴레옹이 했던 말 이었던거 같네요. 참고로 저기의 거리는 근접했음을 의미합니다. 즉, 보병은 근접해서 싸워야 하고 궁병은 고지에서 싸워야 하며 기병은 속도를 얻을 돌격거리가 있어야 한다는 얘기.
  • 작성자L,Y,H project | 작성시간 07.12.04 나폴레옹 시대에 궁병이? 포병 얘기를 저 소설 작가가 궁병이라 옮긴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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