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MTW1:고수가 되자!

공격진짜기ii-철쐐진-1.20

작성자Hotpocket|작성시간04.09.20|조회수2,501 목록 댓글 10

음화화! 이번에야 말로 진정 일자 무식한 돌격이 뭔지 보여 드리지. 이름하야 비잔틴의 철쇄진. 이건 내가 메디발 시작한 이래 독자 개발한것이라 내가 멋대루 이름 붙일수가 있소. 적어도 아직까지는 나말구 이거 하는 넘 본적이 없소. 하는 넘 발견하거든 즉시 신고하쇼. 이 진을 잘 보면 알겠지만 무슨 전술 교본에 나오는 것처럼 전형적인 망치모루 전술이요.

 

최적-20000만원이상 겜.

early나 high 비잔틴 late은 무리.

세팅: 바파랑5~6, 비잔틴 보병6, 나프타 투척2, 비잔틴 기병1~2, 파비스0~2, 대포0~1 돈은 전적으로 보병대에게 쏟아 붓습니다. 기병과 파비스등 떨거지는 한테는 전부 합해 3000원을 넘으면 죽음이야. 돈이 남아 돌면 보병대 방어력이나 올리쇼.

음화화! 세팅만으로도 기가 차지? 어케 한 유닛을 4개 이상 뽑는 비상식적인 일을 하냐구 물어봐주쇼. 궁금하지? 그럴만한 가치가 있어서 그런다오.

 

부대 배치

행군편에서 나왔던 대형 있쥐? 그거 시작한 진이 바로 요거여. 당근 빠따로 그 행군법, 이 진에서 최적으로 돌아가오. 나는 보병대를 11개로 뽑은걸 기준으로 하지. 2열횡대로 비잔틴, 바파랑을 배치한다. 6개의 유닛을 하나의 그룹으로 지정하시오. 보병대를 11개에 나프타 투척부대 1개를 넣음으로서 12개를 만들어 그룹 2개.

나프타는 그룹에서 가장 왼쪽이나 오른쪽에 넣어서 진이 전개되었을떄 안쪽에 있도

록하오. 나머지 한 개 나프타 투척은 6개의 보병대 가운데에다가 두시오. 파비스를 진형 젤 앞에 2열 횡대로 깔아주쇼. 그 뒤에 보병 그룹 2개를 깔아주면 되겠소. 보병대는 전개 되었을떄 길게 깔아야 하오. 왜냐면 당신 보병대를 내가 말한대로 깔면 진열의 길이가 총 6부대인데 보통 적은 8부대의 보병을 횡렬로 까니까 상대방의 진 하구 길이 맞추쇼. 글구 보병들 홀드포지션 시켜놓는거 잊지말구. 나프타도 포함이요.

비잔틴기병은 본진보다 훨~씬 앞에 나가서 본대가 앞으로 나갈 길을 열고, 화살로 적을 괴롭히면서 희열이나 느끼라구 하쇼. 적이 파비스로 인사 나온다면 적당히 거리를 두고 대기. 알란기병을 띠우면, 당근 튀고 본다.

 

파비스를 본진보다 훨 앞으로 보내서 적과 화살주구 받기를 시키시오. 그리고, 당신 파비스가 밀리기 시작하면(밀려야 정상이오) 보병대가 전진을 시작하쇼. 당신 파비스를 완전히 지나치는 것을 기준으로 보병들을 달려가게 하쇼. 이봐! 돌격하라구 해서 평범하게 alt누른체로 적진 뒷편에다가 더블클릭 하지 마쇼. 이 진의 핵심은 보병 제 2열의 활용이야. 그 넘들을 멍청하게 정면으로 꼴아 박게 하면 않되지. 귀한신 분들이라 이거여. 적의 진형이 엉망이라면 손이 가더라도 보병 제 1열을 일일이 컨트롤하쇼. 세심하게 컨트롤하면 정면에서도 측면공격을 노릴수가 있소. 그게 않되면 걍 진형 유지하면서 돌격. 1열이 열심히 적을 막는 동안, 나프타를 마구 던져 주어서 중앙을 잡으시오. 이른 시기의 나프타 출현은 비잔틴의 특권이야. 나프타 없는 적에게 그 설움을 똑똑히 갈켜 주시오. 2열의 행동은 망치와 모루역할이 각각 다르오.

망치

1열의 접전이 시작되면 눈여겨 봐두었던 적의 약한쪽있쥐? 그 쪽에 있는 보병 그룹의 날개를 펼치쇼. 펼칠떄에는 걍 가면 걸그작대는게 골때리니까 쐐기대형으로 움직이쇼. 글구 움직일때에는 열나게 뛰게 하쇼. 이넘들이 빨리 달려나가는 속도만큼 당신의 승리가 가까워 진다오. 펼쳐지는 날개 끝에는 비잔틴 기병을 달아주어서 날개길이를 확~ 늘려버려서 적이 어쩔수 없을 정도로 만드시오. 날개가 적의 측면을 떄릴떄에 쐐기진에서 박스로 바꾸는거 잊지말구.

 

모루

망치는 2열을 날개 펼치는데 사용 했지만, 모루가 할일은 조금 다르오. 11개로 보병대를 짰으면 모루 2열에 2개의 보병대가 있을거요. 그 넘들로 적 기병의 우회를 막으시오. 이 넘들을 길게 깔아서 최대 활용해야 할거요. 기병대가 2개였다면, 나머지 하나로 기병대 방어하는데 쓰시오. 만약 기병돌격이 없거나, 방어가 성공한거 같으면 중앙이 무너지지 않도록 백업이나 하쇼. 중기병이 돌격해 오면, 비잔틴보병으로 막구, 나프타를 마구 던져 주시오. 나프타+보병 으로 기병을 막는게 이 모루의 키 포인트요.

망치가 제대로 되었으면, 적 기병이 모루를 다 돌기도 전에 적측면이 와전 붕괴가 될거요. 흐흐… 바파랑의 위력이 나오는 순간이쥐. 글구 적의 중앙이 제 아무리 강해도, 당신의 나프타와 강력한 보병대에게 당한 뒤일거여. 1:1 이었으면 상대방이 gg치기만 기다리면 되구, 팀전이면 기병 풀어서 적 추격하구 부대 정비해서 담 넘도 사냥 나서면 되겠소.

 

이 진은 어디까지나 말두 않돼게 많은 숫자 (11), 밸러 높은 보병대 에 의지 합니다. 정면전에서 끝내 버린다 이거쥐. 그리고 무엇 보다도 어떤 기병대든 바파랑+나프타로 막을수 있는것은 메디발 만든 넘들이 준 특권이니까 잘써먹어야지. 나프타와, 비잔틴 기병 은 비잔틴의 특권이니까 잘 써먹으쇼.

 

 

1:1에서 철쐐진의 천적은 다름아닌 터키. 그 넘들의 궁기병, 예리체니,푸투와세트등의 화살집중공격은 느린 중보병에게 가장 위험하오. 적과의 거리를 최대한 피해없이 줄이는게 관건이요. 적이 궁수를 기병으로 적절히 견제하여 본진이 화살을 적게 맞게 하는데 주력하는 수밖에 없소. 적의 사라센이나 예리체니 중보병이나 맺집은 되게 좋아서 짜증 날거요. 나프타를 죽어라 던지시오 그넘들이 빨리 붕괴되어야 뭐가 될거요. 그리고 보병대를 1열 횡대로 전개 시키시오, 그리고 마구 돌격하시오. 그 넘들 제 아무리 잘났어도 바파랑의 밥이요. 나 같은경우 상대가 터키면 걍 다른 국가 선태해서 다른진을 쓰오. 본적은 없지만 터키 만만치 않게 궁수를 키운 러시아도 무서울듯 싶소.

 

---------------------------------------------------------------------------

리자드님이 어케 터키가 젤 위험하냐? 터키는 비잔틴의 밥이라구 있는넘이다 라는 뜻을 비치셔서 설명 덫붙입니다. 가장 큰이유는 밀집보병이 근접전에서 뚜렸한 약점이 없습니다. 기병대 돌격도 비잔틴보병 쪽수면 잡져. 유일하게 두려운것은 포병대와 궁수, 특히 올 기마궁수가 젤 위험 하겠습니다. 화살로 사기 떨어트린 다음에 돌격해오면... 다행히 올 기마궁수 쓰는 미친넘이 없군요.  결과적으로 화살많은 터키가 젤 무섭습니다. 전투에서도 딴넘들에 비해 피를 젤 많이 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 망할 터키 땜에 최적화 돈이 2만원까지 올라간다는 겁니다. 터키 없었으면 1만5천원짜리로도 무리 없이 돌립니다. 상대가 올기병이나 무식만땅 랜서를 쓰지 않는다면 1만 2천원까지도 내릴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넘의 터키가 모든걸 막습니다. 터키가 궁병중심 진을 짜면 알다시피 8궁수가 됩니다. 이넘들이 결코 괜히 있는게 아닙니다. 2만원짜리 겜에서도 이넘들 덕분에 한 두어 부대가 통째로 날아가져. 그런데 이떄에는 어짜피 바파랑과 그의 똘만이들이 근접하는순간 역전하기 떔에 상관 없습니다. 

 

그런데 1만 5천원짜리 겜에 가면 좀 많이 불안합니다. 보병대의 밸러가 떨어져서 사기가 수이 떨어지게 됩니다. 밸러 2씩? 올리면 용할겁니다. 1밖에 못올린 바파랑도 수두륵 할겁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기저하로 제대로 싸우기도 전에 아그들이 도주한다는 겁니다. 터키 보병넘들 맺집이 좋은만큼, 궁수들은 그 철벽 뒤에서 화살을 계속 쏩니다. 그만큼 철쐐진의 주축인 보병사기가 급격히 떨어집니다. 그리고 한넘이 도주시작하면 우르르 도주하져. 1만2천에서 터키? 꿈도 못꿉니다. 그래서 안정적인 최적화 돈이 2만원으로 뜁니다.

---------------------------------------------------------------------------

 

영국, 독일이 그 담으로 위험하오. 게네들 롱보우가 무서운게 아니라 이 넘들이 쓰는 전술이 문제요. 이 국가 선택하는 넘들 대부분이 기마병으로 절반가까이를 도배하기가 일수요. 그러고서는 반땅기마병진을 써 오지. 문제는 이넘들 숫자가 넘 많아서 당신 모루가 커버 못할 정도의 사태가 발생할 수가 있다는 거쥐. 적의 족밥 보병을 바파랑을 얇게 깔아 최대한 무시하면서 기병에 주의를 기울이쇼.

 

 

나프타 사용에 간단한 팁이라면 약간이라도 언덕이있다면 거기에 올린다는 겁니다. 나프타가 원래 던져져야 할거리보다 짧게 던져지니까 아군에 피해가 많은데, 언덕위에서 던지면 그손실이 거의 바닥에 가깝게 만들수 있습니다. 폭탄이 더 멀리가서 터지기 떄문이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신격카이사르 | 작성시간 04.02.09 흠... 나프타는 잘못쓰면 아군에게 피해가 많다는...;;;
  • 작성자Marine | 작성시간 04.02.10 저기요 핫포켓님 멀티에서 이전략 한번 썻는데요 (1:1에서) 상대가 프랑스였는데요.....완벽하게 이겼어요 ㅋㅋ . 거의 제가 병력죽인수가 2배임. 적이 기병으로 옆구리칠려고 하는거 모루로 막고 제 기병이랑 망치로 후려 갈겨뜨만 다 토시네요 ㅋㅋㅋ..
  • 작성자hotpocket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04.02.11 성공하셨다니 다행이군요. 초급자하구 중급자 상대하는데에는 별무리없다구 봅니다. 제아무리 고수라도 이렇게 무식하게 나오면 별수가 없져. 하지만 상대방의 국가 보고 적당히 골라 상대 하십쇼.
  • 작성자BERSERK_SULTAN | 작성시간 04.02.11 호오...^^ 오랜만에 한번 대전해보고 싶은 사람이 생겼군요....
  • 작성자무익공이순신 | 작성시간 04.05.26 상대가 몽골이면 어떻게될까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