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태생이 공돌이라 혀가 매끄럽지는 못합니다. 그저 조금 나은 기억력으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많이 귀 기울여 들어보고 판단하고 기억했다가 그때그때 인용하는데는 조금의 재주가 있을뿐입니다.
영상속의 이야기는 게임법 개정안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지만 그외에도 사회전반적으로 많은 부분을 시사한다고 생각합니다.
신군부 세력에 대하여 비분강개 할 수도 있습니다.
과거를 반추하고 현실을 생각하며 고인에 대해 옹호 의견을 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쪽이 다른쪽을 적대와 말살의 대상으로 여기고 공격을 하는 순간 당신께서 관철하고 싶은 정의는 현실과 더더욱 박리될것입니다.
쪼개고 정복하라는 어디에나 통하는 금언입니다.
다들 큰 사건앞에서 조금씩 흥분하시긴 했지만 아직 개인적으로 선을 막넘는 분은 없다고 판단합니다.
이 글을 세우는 이유는 서기장이 아닌 일개 회원으로서 제 개인적 의견을 말하고 싶어서 일 뿐입니다.
우리의 시대를, 오욕과 영화를 또 이렇게 또 이렇게 보냅시다.
다들 좋은 밤 되시길.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배달민족 작성시간 21.10.28 결국에는 사회가 변하고 과거를 청산하는데에는 매우 많은 시간이 걸린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로서 후대에 평가될 지도요. 하기사 직선제 개헌하고 이번에 사망하신분이 대통령 될 줄 누가 알았을 것이며, 그 사람과 치열하게 싸웠던 사람이 3당합당을 할 질 누가 알았겠어요..... 그 과정에서 우리에게는 매우 답답하겠지만 천천히 한발, 한발 나아갔으니 그렇게 생각 해야하나 싶네요.
-
작성자아무것도 모르오 작성시간 21.10.28 신군부 세력이 그토록 말살하려햇던 세력들이 훗날 그 신군부의 오야붕 하나를 이렇게 예우한다...
머 한국은 3.1운동과 임시정부의 법통을 따른다라는 구라보다 5.16 12.12가 더 강하단것만 남앗죠.
타협? 현실 정치? 조율? ㅋㅋㅋㅋ 악을 인정하고 악을 이해하려하는거 같은데...그냥 이부분에선 조용히 해야할거같네요.
조용히 장례해달라고 하면서 국가장이라..ㅋㅋ
이건 머 뜨거운 아이스 아메리카노도 아니고 .. -
답댓글 작성자▦무장공비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1.10.28 너무 선문답 처럼 썼나.....좀 더 쉽게 풀어드려야 하나 싶은데...
뭐 그런 의견을 얘기하시는건 ㅇㅋ (김실장이 얘기하는 100)
그렇긴해도 노씨가 흘러온 역사속에서 나름의 역할도 있었고 자신의 행보를 어느정도 반성하기도 했고, 최소한 전문어 같은 놈보다 낫진 않으냐 하는 의견도 ㅇㅋ ( 김실장이 얘기하는 50)
서로 이런저런 의견을 활발히 나누시는것도 ㅇㅋ
하지만 100이 50을 공격하고 비난해서 없애려고 드는 순간 가장 좋은건 군부독재의 기억이 달달했던 사람들 (김실장이 얘기하는 0)
노태우의 국장에 찬성하는 사람도 많은 부분은 "쿠테타와 신군부 독재는 나쁜것이다 그러나...."이거든요 (김실장이 말하는 어쨋거나 지금 이건 틀렸으니 가자고 하는 사람들)
-
답댓글 작성자염둥남편 작성시간 21.10.28 ▦무장공비 제가 최근에 본 내용 중에 최고라 생각됩니다. 일반적인 정치, 사회 운동 분야는 물론 과거에 제가 혼자 불타다 퇴사했던 모습까지 겹쳐지며 이 내용이 제 마음에 크게 와닿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
작성자준족 작성시간 21.10.28 영상 잘 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