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키... 정확한 뜻이 뭔가요?
어원이라도 좀 알려주세요...
미국 남북전쟁을 다룬 "게티스버그" 라는 영화를 봤는데요...
거기서 남부 연합군 애들이 자꾸... 북부군 한테 양키라고 부르네요...
보통 양키하면 미국애들을 멸시하는 뜻으로 알고 있는데...
미국 남부애들이 자기네 보고 멸시할 일은 없을테고...
북부군 애들 한테만 양키라고 부르는걸 보면 뭔가 특별한 사연(?)이 있는거 같은데...
아... 그리고... 글 주제 밖의 내용인데...
영화에서 남부군에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특사도 있던데...
당시 영국이 미국 남부군과 우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었나요?
흠...
명쾌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푸헬헬 작성시간 07.02.20 미국얘들은 양키라는 말을 별로 모욕적으로 생각안하는것 같더군요... 야구팀도 뉴욕 양키스..
-
작성자황제 작성시간 07.02.21 양키의 어원은 뉴욕에서 살던 네덜란드 인들을 일컬어 얀키(네덜란드의 흔해 터진 이름이 얀)라고 불러대던 것이 뉴욕 전체로 번졌고 북부인을 불러대다가 아예 미국인 전체를 양키로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맨하튼에 있는 뉴암스테르담(네덜란드가 세운 뉴욕의 조상)시절부터 불렸다고 합니다.
-
작성자황제 작성시간 07.02.21 남북전쟁 당시에 유럽국가들은 북부와 남부를 모두 비슷하게 취급했습니다. 영국과 프랑스, 스페인은 남부를 지원하려고 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게티스버그와 링컨의 노예해방 선언 이후 북부에 동조하게 되었습니다.
-
작성자무장공비 작성시간 07.02.21 미국 북부에 주로 정착한 네덜란드 출신의 졸부(..)들을 흔한 네덜란드식 이름인 '얀'으로 통칭해 하시해 부르다 이리저리 와전되어 생긴 단어로 알고 있습니다.(오헨리 단편선중 하나에도 네덜란드 출신 상인들을 졸부라고 무시하는 내용이 있지요. 사실 남북전쟁이후에 남북간의 사이는 정말 ?이었고 오늘날까지 음으로 양으로 내려오지요. 남부인들이 북부 정치인들을 보고 사기꾼이나 다름없는 정치꾼이라고 부르며 비하한 단어인 '카펫베거'라는 단어도 있습니다. '표를 구걸하는사람' 정도의 뜻이죠;;)
-
작성자흑태자 에드워드 작성시간 07.02.21 반면에, 매릴랜드와 펜실베이니아를 갈랐던 제러미어 딕슨이 설정했던, 매디슨-딕슨 라인에서 유래된 딕시(Dixie)는 남부인을 가리키는 속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