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서양사

파르티잔 대장 트리피츤 (5) 복권시도, 지역 위원회의 결정

작성자신룡기2|작성시간22.05.08|조회수66 목록 댓글 2

벨리코프(Л.И. Беликов), 아기셰프(Р. Агишев), 프리빌로프(Прибылов)의 복권 시도

 

그 당시에 매우 대담한 것은 역사학 박사 벨리코프 교수(Л.И. Беликов)의 출판물이었습니다.

대학들 간의 연구에서 “아무르강 하류의 혁명 운동 문제(1919-1920)” 중 “백파와 좌파”를 다루면서, ‘좌파의 기회주의(1909-1930)에 대한 공산당의 투쟁(Калинин, 1978)’ 기사에서 그는 다음과 같이 결론지었습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세부 사항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출판물은 그 자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지만, 니항사건은 하바로프스크 동쪽의 극동에서 일어났고, 관심에서 멀어져 있었습니다.

동시에 트리피츤의 지지자와 반대자 모두에게 귀를 기울이려는 소련 공산당 하바로프스크 지역위원회의 시도는 괜찮은 것이었습니다.”

 

하바로프스크 지역 전승박물관(Хабаровского краеведческого музея)의 직원인 니콜라이 프리빌로프(Николай Прибылов)는 하바로프스크 공산당 지역위원회 간부였던 쉬티코프(А.П. Шитиков)에게 "1920년 니콜라예프스크 사건(니항사건)의 역사를 복원하기 위한 계획"에 대한 편지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공산당 지역위원회에서 니항사건에 관해 ‘반체제 인사’들로 분류되어 박해받았던 사람들에 대한 복원 시도로 주목 받게 되었습니다.

 

아기셰프의 시도

1959년 작가 아기셰프(Р. Агишев)가 문서를 손에 들고 공산당 지역위원회의 전직 간부에게 니코라예프스크 코뮌에 대해 보고하기 위해 특별회의에 참석했을 때,

간부 아즈기프코프(Ажгибков)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당신은 언제 트리피츤(Тряпицын) 방어를 끝낼 것입니까?”

 

해당 회의의 참석한 작가 단체의 대표들은 자신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을 무시하였고,

아기셰프(Р. Агишев)에게는 흐루쇼프(Хрущёв, 당시 소련 공산당 지도자)가 좋아하지 않았던 소설인 <빵으로만 하는 것이 아니다.(Не хлебом единым)>를 칭찬했습니다.

 

그 뒤,

아기셰프(Р. Агишев)와 프리빌로프(Прибылов)는 하바로프스크를 떠났지만

역사적 사실은 아무리 은폐되거나 왜곡되어도 반드시 되돌릴 필요가 있는 사실로 남게 되었습니다.

1920년 니항사건 추모비.

 

 

1950~1960년대 공산당 지역위원회의 결정

공산당 지역위원회는 아무르 지리학회 회장 스티파노프(А.А. Степанов)에게 니콜라예프스크 사건에 대한 보고서를 준비하는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그 때 완성된 100여쪽의 문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920년 아무르강 하류 극동지역의 지리학에 관한 문제>

 

1920년 니항사건에 관한 터무니 없는 보고서 제목을 제쳐두고, 결론 부분에 나타난 저자의 결론을 살펴보면,

 

“볼셰비키 공산당원, 여성, 어린이 학살의 명령자이며 소련 공산당을 반대한 트리피츤, 레비제바와 동조자들을 처형하는 것이 필요했다는 1920년 7월 10일자 러시아 공산당 연해주 지역 회의(Приморской областной конференции)의 결정이 정확했음을 확인합니다.”

 

(※어느 전쟁이나, 피난길에 오른 갓 태어난 신생아, 어린이, 노약자의 사망률은 매우 높았다. 러시아 내전시기에도 유아 사망률과 노약자의 사망률은 매우 높다. 그것은 오늘날 대부분의 전쟁이 마찬가지이다.)

 

1921년경 러시아 대기근 발생

 

“트리피츤이라는 아무르강 하류 지역 주동자에 대한 정당하게 구성된 법원과 판결의 정확성, 그리고 소비에트의 적법성

 

1920년 3월부터~ 6월까지 순수한 소비에트 권력을 옹호한다는 거짓 깃발 아래 무정부주의자, 과격주의자(맥시멀리스트)들은 가까스로 볼셰비키 본부를 장악하고, 러시아 공산당의 레닌주의 정책에 맞서 싸우기 위해 아무르강 하류에 독재 정권을 수립했습니다.

 

이들이 니콜라예프스크(니항)을 통치하는 동안 무정부주의자(아나키스트), 과격주의자(맥시멀리스트)들은 아무르강 하류의 공산당-소비에트 활동가의 상당 부분을 파괴하고, 많은 사람들을 소멸시켰으며, 아무르강 하류 지역을 소련에 반대하는 반혁명 세력으로 바꾸려고 했습니다.

트리피츤의 범죄 도발행위로 인해 극동 지역에서 소비에트 공화국의 국제적 위치를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1968년에 공산당 지역 위원회는 하바로프스크 주립 교육학 연구소의 공산주의 역사학 교수 벨리코프(Л.И.Беликов)에게 이 사건에 대한 평가를 요청했습니다.

 

같은 해 7월 8일 벨리코프(Л.И.Беликов)는 공산당 하바로프스크 지역 위원회의 선전 및 선동 부서장 마린킨(Маринкин)에게 편지를 보냈습니다.

 

“이 사건을 다시 고려하고, 모든 비극을 밝히고, 소비에트 권력에 헌신한 전사들의 이름을 부활시켜야 할 때입니다.

공산혁명의 적들은 공산주의의 신용을 떨어뜨리고 인민이 가져야 하는 권력을 탐내어 지금까지, 헌신한 파르티잔들을 비방했습니다.

실수는 1920년에 했다.

우리는 그것을 바로잡고 진실을 부활시켜야 합니다.”

1920. 4. 1. 파르티잔 부대

1920. 4. 1. 사할린의용대와 러시아 파르티잔

니항사건 무렵 피난길

 

벨리코프(Л.И.Беликов)교수의 그런 호소는 공산당에서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었다.

 

 

출처 및 참고문헌 등 :

러시아 내전기 볼셰비키에 동조했던 한 아나키스트의 죽음.

니항사건(廟街事件, 尼港事件, Николаевский инцидент, 니콜라예프스크 사건)의

무적황군을 격파한 파르티잔 대장 ​ Y. I. 트리피츤 (Яков Иванович Тряпицын)

제목 : 메즈도우소비차(МЕЖДОУСОБИЦА, 국제전)

아무르강 하류 비극의 발자취 (По следам нижнеамурской трагедии)

저자 : 스말야크 (В. Г. Смоляк)

 

오자수정
압치니코프 에서 -> '압친니코프' (일본으로 도주한 니항사건의 일제밀정)
셰르쇼프 에서 -> '셰르셰프' (자유시 참변 당시 볼셰비키 군대 2군단장)
치니르라흐 에서 -> '츠니르라흐' (니콜라예프스크 인근의 제정러시아 시대 해안 포대)
니콜라옙스크 에서 -> '니콜라예프스크' (오늘날의 하바로프스크 주 니콜라예프스크-나-아무레 의 예전 명칭)
뜨랴피친 에서 -> '트리피츤' (Тряпицын의 일본식 발음을 러시아 발음으로 변경)

로 변경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heidegger | 작성시간 22.05.08 니항사건에 대한 복원시도가 있었군요
  • 답댓글 작성자신룡기2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5.08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