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좋은책 게시판

[추천 도서]손자병법 교양강의

작성자케벨로스|작성시간12.11.12|조회수357 목록 댓글 0

 

 

 

 

손정의와 빌 게이츠가 경영의 비전과 철학을 얻은 책
중국 후진타오 주석이 조지 부시 전 대통령에게 선물한 책
전략전술의 바이블, 리더십의 고전 <손자병법>을 생생한 강의로 읽는다!

<손자병법>은 지금도 유효하다!


아직도 세상 곳곳에서는 여전히 전쟁이 계속되고 있고, 전쟁을 이기려는 사람들의 경쟁은 무제한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 처절한 현실 때문에 지금도 웨스트포인트로부터 화랑대에 이르기까지,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케이프타운까지 전세계 거의 모든 나라의 사관학교에서는 손자의 병법이 어김없이 강의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경영자를 위한 추천도서 가운데 1위를 다투는 책이 바로 <손자병법>이다. 일본의 맥주업계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던 기린 맥주를 시장 점유율에서 추월한 아사히 맥주의 나카조 다카노리 회장을 비롯해 스미토모 생명의 우에야마 야스히고 회장, NEC의 세키모토 다다히로 회장 등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이 <손자병법>을 응용한 경영 성공 사례를 공개하고 있다. 21세기형 금융과 IT분야에서도 위력 이른바 최첨단을 자랑하는 21세기형 금융과 정보기술(IT) 분야에서도 손자의 위력은 똑같이 발휘된다. 손자 마니아로 유명한 일본 소프트뱅크의 손정의는 아예 손자의 이론에 자신의 경영철학을 합쳤다는 ‘손자의 제곱병법’까지 세상에 공개했다. 컴퓨터업계의 최강자이자 세계 최고의 부자이기도 한 빌 게이츠도 <생각의 속도>에서 손자를 자주 인용하고 있어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영에 끼친 그의 영향을 강하게 보여주며, 휴렛패커드 회장인 칼리 피오리나 회장도 취임식에서 손자를 인용한 바 있다.

 

한국 최초로 선보이는 <손자병법> 대중교양서


돌베개가 출간한 <손자병법 교양강의>는 현역 군인이자 군사역사학을 전문적으로 연구한 학자가 대중을 위해 풀이한 책이다. 이 책은 북경TV의 ‘중화문명대강당’ 프로그램에서 방송 강의로 중국인들에게 처음 선을 보였고 책으로 출간된 후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랐다. 이 책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 중국 인민해방군 현직 대령인 마쥔 교수가 자신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강의한 책이므로 내용이 학술적이고 신뢰할 수 있다. 이 책은 추상적인 <손자병법>을 저자가 이해한 방식으로 분해한 후 재구성하여 <손자병법>을 꿰뚫는 지혜와 통찰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저자는 일반 독자도 쉽고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추상적인 원문을 해석한 후 그에 해당하는 동서고금의 전쟁 사례를 적절하게 덧붙임으로써 원문의 입체적 이해가 가능하다. 중국 국방대학에서 20여 년간 <손자병법>을 연구한 저자는 북경TV의 요청을 받은 후 대중 강연을 위해 따로 1년간이나 꼼꼼하게 준비했는데, 그는 <손자병법>을 연구하게 된 계기를 다음과 같이 토로했다.


“외국 군사전문가들이 국방대학에 와서 강연을 할 때마다 <손자병법>을 거론하는 것을 보면서 국제 군사사에서 이 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었다. 그래서 보통 중국인도 <손자병법>이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판단했고 강의를 하게 되었다."


마쥔 교수는 예전에도 여러 차례 <손자병법>을 강의했다. 그러나 이번 강의의 특징은 축자적 해석이 아니라 <손자병법>을 주제별로 헤쳐 모여 한 다음 풍부한 전쟁 사례를 활용해서 전법을 설명한다는 점이다. <손자병법>은 전체는 6,014자인데, 모두 극도로 추상적인 말로 되어 있다. <손자병법>은 서양의 군사고전과는 다르다. 이를테면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이 엄청난 전례를 설명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손자병법>은 어떤 전례도 언급하지 않는다. 따라서 전례를 사용해서 설명하면 일반 대중도 이해할 수 있다고 그는 판단했던 것이다.


둘째,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는 마쥔 교수의 강의는 생생하고 흥미롭다.


그는 강의 중 수많은 데이터를 인용한다. 예를 들어 노르웨이의 한 역사학자가 낸 통계에 따르면 인류가 문자기록을 남긴 후 5,560년간 세계적으로 14,531차례의 전쟁이 일어났으며 이는 매년 평균 2.6차례 일어난 것이라고 한다. 전쟁이 없었던 해는 296년간뿐이었고 이러한 전쟁 기간 동안 모두 36.4억 명이 사망했다는 것이다.

셋째, 풍부한 사례를 들고 있다.


1988년 웨스트포인트 사관학교 교장이 중국 국방대학을 방문했을 때의 일이다. “당신네 학교 중간급 장교들은 전례를 얼마나 알고 있소?”라고 마 교수가 물었다. 그는 80건 정도라고 대답했다. 나중에 마 교수가 독일 괴테 대학에서 유학을 한 적이 있는데, 한 독일군 장군에게도 같은 질문을 했더니 그도 80건 정도라고 대답했다. 마쥔은 이 경험담을 들려주면서 한 장교가 어느 정도의 전례를 알고 있느냐가 국가의 군대 선진화를 가늠하는 간접적인 척도라고 말하는 식이다.

동서고금 동서양의 전쟁 사례를 종횡무진하면서 『손자병법』과 연결하여 설명하는 마 교수의 강의는 밀리터리 마니아에게는 물론이고 일반인에게도 고전을 읽는 새로운 시야를 열어준다.

 

 

PS 손자병법관련 서적들은 번역본까지 무수한 많은 서적들이 있고 어떤 손자관련 책을 구매하시려면 제 생각으로는 온라인과

 

서점으로 본인이 직접 여러 손자책을 본후 구매하시는게 어떨지 생각합니다여 ....

 

 

 

출처 http://bemil.chosun.com/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