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로마2: Forum

[잡담]로마 토탈워 1 vs 로마 토탈워 2 -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작성자julian mintz|작성시간14.12.13|조회수777 목록 댓글 6

비교 1은 다음 링크에 있습니다.

http://cafe.daum.net/shogun/Mv1m/450

 

로마2의 UI는 발전한 면도 있지만 후퇴한 면도 있습니다.

 

1. 내정 - 도시건설
로마2의 내정은 주로 묶인 도시들을 관리하게 됩니다.
이점은 로마1에 비해서 발전된 부분이지만, 한편으로는 후퇴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주의 수도에 최대 6개의 건물슬롯, 주의 지방도시에 최대 4개의 건물슬롯은 건물을 제한합니다.
덕분에 건물을 짓는 느낌이 아닌 특성부여의 느낌으로 변했습니다.
로마1에서 건물을 올리고, 전투맵에서 건설한 건물을 확인하던 사실성은 포기한것이죠. 걍 도시 수준을 올리는게 전부가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 확실히 여러 도시를 한번에 관리할수 있다는점
- 주의 수도는 전투맵을 모두 다르게 디자인 한점
이점은 발전된게 맞습니다.

 

2. 내정 - 건설보고
로마1에서 건물 건설관리는 로마2보다 쉬웠습니다.
매턴 보고되는 건물 건설완료 보고를 누르면서 빠르게 이후 작업을 지시할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로마2는 건물 건설 완료 보고를 누르면서 도시이동이 매우 불편합니다. 이는 각 주를 다 클릭하게끔 만드는 아주 안좋은 UI라 생각됩니다.
주의 리스트가 한데 나와 편하게 관리되는 점은 좋지만 건물 건설 완료 보고가 로마1처럼 운용되면 좋았을거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3. 외교
로마1에서 팩션의 수는 로마2로 넘어오면서 가히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확장되었습니다.
로마1에서 턴넘기며 받는 외교적 처리는 몇개 되지 않지만
로마2에서 외교적 교섭의 수는 인카운트된 팩션수만큼 최대로 받게 됩니다.
어쩔때는 수십개의 외교 처리를 해야 턴이 넘어갈때도 있습니다.
이런 점은 외교 처리에 있어서 피로감을 가져오게 됩니다.
차라리 외교를 한번에 묶어서 가부를 처리하게끔 했으면 낫지 않았나 싶기까지 합니다.
또 반복되는 제안에 지치게 되는데, 팩션별로 외교 거부를 할수 있게 하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4. 정치
로마1에서의 가계도와 관직에 대한 임명처리는 로마2에서 많이 바뀌었습니다.
가계도가 가져오는 복잡한 트리를 없애고, 패밀리 그룹화로 간략화를 했고,
임명도 모두 수작업으로 처리하게 되었습니다.
가계도가 주는 혈연, 사실성이 사라져서 매우 아쉽습니다.
팩션 그룹이 주는 간결함이 좋지만 가계도가 주는 역사적 몰입감이 그립습니다.
관직도, 모두가 집정관, 모두가 독재관이 되는 웃지못할 상황에 오히려 사실감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로마1의 개인별 영향력 대신 로마2의 패밀리 영향력은 발전된 점으로 느껴집니다.
개인과, 집단의 관계를 잘 나타내 보여줍니다.
개인별 무게감(gravity)로 운용되는 점이 아주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5. 인물
로마2에서 아쉬운점은 장군 스킬입니다.
수작업으로 만드는 장군 스킬트리는.. 플레이 경험이 쌓이게 되변 고정화 되어버립니다.
장군타입이 정해져 버립니다. 많아봐야 3~4타입? 전 걍 1타입으로 운영합니다. ㅡ,.ㅡ
차라리 로마1처럼 트레잇과 같이 묶어서 확율로 붙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러한 플레이어의 스킬트리 운용은 캐릭터가 죽게 됩니다.
완소 장군이란게 없게되죠..
모두가 한니발이 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darkpanther | 작성시간 14.12.13 5번 인물은 거의 운빨 카드게임급 트레잇 받기보다는 낫다고 생각되는대 심심하면 술이나 여자 도박에 빠지는 기적의 운빨로 망하는 장군을 보면
  • 작성자드로이얀7(이준호) | 작성시간 14.12.13 5번은 Traits, Talents and Toadies (TTT) - Character Overhaul Mod를 써보시는게 어떨까요? 물론 이거써도 플레이어가 한가지 트리만 정해서 써버리면 똑같은 결과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바닐라보단 훨씬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아예 내정/외교전용 스킬들도 있고요. (세율/식량을 올리거나 패밀리 영향력이나 외교 호감도에 보너스를 주는 스킬들) 트레잇이나 가신들도 좀 더 다양해지고요. http://www.twcenter.net/forums/showthread.php?634076-Traits-Talents-and-Toadies-%28TTT%29-Character-Overhaul-Mod-%28Updated-for-EE%29
  • 작성자드로이얀7(이준호) | 작성시간 14.12.13 아님 XCOM 에너미 언노운/위딘의 랜덤 스킬 트리처럼 랜덤과 유저육성의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시스템도 좋을 듯
    https://mirror.enha.kr/wiki/%EC%97%91%EC%8A%A4%EC%BB%B4%3A%20%EC%97%90%EB%84%88%EB%AF%B8%20%EC%96%B8%EB%85%B8%EC%9A%B4/%EC%84%B8%EC%BB%A8%EB%93%9C%20%EC%9B%A8%EC%9D%B4%EB%B8%8C#s-1.7
  • 답댓글 작성자julian mintz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4.12.13 모드 추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모드는 저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ㅎㅎ
  • 작성자이미중독 | 작성시간 15.01.06 무슨소린지 100% 이해 한건 아니지만 5번 인물에서 웃고 갑니다. "모두 한니발이 됩니다" ㄲㄲㄲ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