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t1.daumcdn.net/cafe_image/mobile/bizboard_placeholder.jpg)
현재 토탈워 스케일이, 한 군단에 많아야 3~4천명 수준인데(그나마 보병으로 채워야 대대당 160~200명 정도고, 기병이나 낫전차/곡길이/공성기 비중이 높아질수록 머릿수도 2천명 이하로)
실제 역사적인 전투에서는 (툭하면 뷁만 대군이 튀어나오는 대륙 스케일은 아니더라도) 몇만명씩 싸운 경우도 많지 않나요?
이 생각하니깐 민츠님의 칸나이 회전글( http://cafe.daum.net/shogun/Mv1m/803 )이 떠오르네요.
예전에 셀게이루시드 제국 관련 자료 볼 때도 한 전투에 곡길이 500마리씩 갈아넣고 하던 것 같던데 롬2에서 곡길이 500마리만 한 군단이 넘죠.
이러한 스케일 제한이 그래픽 최적화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갑자기 들어서요.
그러면 이러한 제한이 대폭 완화되는 맨틀/DX12/Vulkan 세대에서는 다시 스케일을 대폭 늘리는게 가능하지 않을까요?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code=100&no=11582
특히 맨틀 믿고 이러한 스케일 제한을 완전히 넘어서버린 좋은 게임이 있는데, 스타스웜이라는 게임입니다.
영상을 대충보면 탄막 슈팅 같아보이는데, 저게 다 총알이 아니고 유닛(...)입니다.
290X의 경우 DX11과 프레임 차이가 5배 넘게 나기도 합니다.
http://lite.parkoz.com/zboard/view.php?id=int_vganews&no=11522
290X - 맨틀
290X - DX11 위 둘과 비교해서 무지하게 느린걸 볼 수 있습니다.